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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보육서비스 만족도 비교 연구 :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 (A)comparative study on parent's satisfaction with edu-care services between public and private childcare centers : focusing on Gyeonggi area / 박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62.7 -13-120
형태사항
i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205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2013.8. 지도교수: 김미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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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용어의 정의 14

1. 국·공립 어린이집 14

2. 법인, 단체,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14

3. 공공형 어린이집 14

4. 어린이집 이용만족도 14

II.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15

1. 공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15

2. 우리나라 공보육의 변천과정 18

3. 우리나라 보육의 유형 20

제2절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인증제도 25

1. 공공형 어린이집 사업 개요 25

2.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기준 27

3.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 29

4.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취소 31

제3절 보육서비스 만족도 33

1. 보육서비스 만족도의 개념 33

2. 만족도 요인 33

3. 부모만족도 연구 40

III.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대상 43

제2절 연구도구 44

제3절 연구 절차 45

1. 예비연구 45

2. 본 연구 45

제4절 자료 분석 4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7

제1절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부모의 일반적 특성 47

제2절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만족도 차이 49

1.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보육환경만족도 차이 49

2.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보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51

3.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보육교사 만족도 차이 53

4.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시설 운영 만족도 차이 55

5.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어린이집 만족도의 차이 57

제3절 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만족도 차이 58

1. 공공형 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만족도 차이 58

2. 비공공형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어린이집 만족도 59

V. 결과 및 논의 61

제1절 결과 및 요약 61

제2절 논의 및 제언 64

참고문헌 68

부록 72

국문초록 86

ABSTRACT 89

〈표 II-1〉 어린이집 유형 22

〈표 II-2〉 공공형 어린이집 향후 발전 계획 26

〈표 II-3〉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기준 27

〈표 II-4〉 선정심사단 구성 29

〈표 II-5〉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절차 29

〈표 II-6〉 공공형 어린이집 필수 공개사항 30

〈표 III-1〉 연구대상 분포 43

〈표 III-2〉 측정도구의 신뢰도 44

〈표 IV-1〉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일반적 특성 47

〈표 IV-2〉 보육환경 만족도 49

〈표 IV-3〉 보육프로그램 만족도의 차이 52

〈표 IV-4〉 보육교사 만족도의 차이 54

〈표 IV-5〉 시설 운영 만족도 55

〈표 IV-6〉 어린이집 만족도 57

〈표 IV-7〉 공공형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어린이집 만족도 58

〈표 IV-8〉 비공공형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어린이집 만족도 60

[그림 1] 보육의 공공성 16

[그림 2] 보육시설의 성격에 따른 유형화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어린이집 만족도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보육기관에 선호 의식을 조사함과 동시에 부모의 요구와 개인적 특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공공형 어린이집이 공보육기관으로서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어린이집 부모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과 비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내는 부모 이용 만족도( 보육환경 만족도, 보육프로그램 만족도, 보육교사 만족도, 시설운영 만족도, 어린이집만족도 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부모 만족도 차이는 어떠한가?

공공형 어린이집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부모의 만족도 차이는 어떠한가?

조사대상은 경기 지역에 위치한 공공형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공공형 어린이집 13곳과 민간어린이집 6곳을 무선 표집 하여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우편이나 직접 방문하여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 500부 민간 어린이집 부모 200부를 배부하여 총 588부를 회수하여 그 중에서 반응 오류나 분석이 불가능한 169부를 제외한 총 419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질문지는 공공형과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과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부모의 어린이집 이용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와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어린이집 부모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자녀와의 관계별로는 어머니가 92.4%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부모님 연령별로는 30~35세 미만이 57.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고, 부모님 직업별로는 전업주부가 38.4%로 가장 많았으며, 부모님 학력별로는 고졸이 34.6%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가족형태별로는 부부+자녀가 87.6%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가정의 월평균 소득별로는 300~400만원 미만이 28.6%로 가장 많았으며, 500만 원 이상 12.4%, 100만원 미만 2.9% 순으로 높은 분포를 보였다.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와 비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의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해본 결과, 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의 만족도가 비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 보다 보육환경 만족도, 보육프로그램 만족도, 보육교사에 관한 만족도, 시설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모두 유의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어린이집 만족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만족도가 비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만족도 보다 높은 것은 공공형 어린이집의 선정 당시 이미 보육환경이나 보육교사에 대한 수준이 비교적 우수한 민간 어린이집으로 구성되어 있어 만족도가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공공형 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부모 만족도는 20명 미만의 가정어린이집과 20~50명(소), 50~100명(중),100명이상(대)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보육환경 만족도는 20명 미만(가정어린이집)과 100명 이상(대)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가 다른 부모보다 높았으며, 보육프로그램 만족도는 공공형 어린이집 규모가 작은 부모일수록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보육교사 만족도는 20명 미만(가정어린이집)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가 가장 높았고, 100명 이상(대)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는 다른 부모보다 낮았다. 시설운영 만족도는 100명 이상(대)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가 가장 높았고, 50명 미만(소)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는 다른 부모보다 낮았으나 공공형 어린이집 규모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전체적으로 어린이집 만족도는 20명 미만(가정어린이집)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가 가장 높았고, 20~50명 미만(소)인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는 다른 부모보다 낮았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비공공형 어린이집보다 공공형 어린이집의 부모의 만족도가 높음을 시사한다. 이는 선정 당시 우수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선정되어진 공공형 어린이집이 부모 만족도에서도 높은 수준을 나타낸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국·공립 어린이집 대안으로 내세운 공공형 어린이집이 사업이 안정적인 정착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을 통해 높은 보육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공공형 어린이집은 공보육기관으서 보육의 질 개선에 노력을 하여야 한다.

결과적으로 공공형 어린이집의 확충은 국가는 국·공립 시설을 새로 확충하는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으며, 민간 어린이집은 보육의 질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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