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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3
제3절 선행연구 15
제4절 논문 내용과 구성 16
제2장 데이비드 호크니의 포토꼴라주:조이너 18
제1절 재현과 내러티브 18
1. 표상과 재현 (Representation) 18
2. 재현과 내러티브 19
제2절 포토꼴라주 21
1. 정의 23
2. 포토꼴라주와 포토몽타주의 등장 24
3. 2차대전 이후의 전개 27
제3절 입체파 28
1. 입체파의 형성과 이념 28
2. 분석적 입체파와 종합적 입체파 30
3. 신입체과(Neo-Cubism) 34
제4절 호크니식 포토꼴라주(조이너)의 특성: 신입체파 35
제3장 현대 기하학과 조이너의 관계 37
제1절 현대기하학과 재현 37
1. 비유클리드 기하학 (non-Euclid Geometry) 38
2. 4차원 기하학과 입체파적 재현 40
3. (정신적·물질적) 움직임의 다중적 재현과 벡터 42
제2절 현대 기하학과 조이너 44
1. 현대기하학과 입체파 44
2. 입체파와 다중적 시점 45
3. 신입체파와 조이너 49
4. 조이너와 다중적 시점 51
5. 중국식 원근법 55
제4장 대상의 재구성과 신입체파적 내러티브 61
제1절 다중적 시각과 내러티브 61
제2절 프레임의 재구성(경계의 파괴) 64
1. 공간의 확장과 시각적 내러티브 64
2. 높이와 깊이의 시각적 내러티브 67
제3절 주체 (subject)와 대상(object)의 관계 70
1. 나와 너의 대화 71
2. 관심 (attention) 의 과장된 재현 72
3. 형상(figure)과 배경(ground)의 재구성 76
제4절 불연속적, 연속적 공간 확장과 내러티브 80
제5장 움직임의 재현과 의식의 흐름식 내러티브 85
제1절 움직임의 시각적 재현 85
1. 움직임의 지각과 재현 85
2. 움직임의 수량화(quantification)와 시각적 재현 89
3. 운동 방향의 통일성 (coherence) 93
제2절 의식의 흐름식 내러티브 96
1. 신입체파적 동작 재현과 생생한 내러티브 96
2. 동작의 수량화와 다중적 내러티브 99
3. 소리의 시각적 내러티브 100
4. 동작의 내러티브와 시각시 105
제6장 사건의 재현과 2차적 연상식 내러티브 109
제1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의 시각적 재현 109
제2절 다중적 사건의 연상 내러티브 112
제3절 다중적 공간 속 동작의 다중적 내러티브 116
제4절 동양과 서양 사상의 융합과 시각 내러티브 120
제5절 프랙탈 기하학과 파노라마 내러티브 130
제7장 결론 143
참고문헌 148
국문초록 154
ABSTRACT 156
[그림 1]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업모습, 2011 22
[그림 2] 한나 회흐, 독일 최후의 바이마르 배불뚝이 시대를 다다 부엌칼로 자르자, 1919 26
[그림 3] 케네스 조셉슨, 〈폴라펜〉, 1973 27
[그림 4] 바바라 블론도, 카렌 연작, 〈파노라마〉, 1972 27
[그림 5] 제리 율스만, 〈상징적 돌연변이, Symbolic Mutation〉, 1961 28
[그림 6] 피카소, 〈아비농의 여인들〉, 1907 29
[그림 7] 세잔, 〈5인의 목욕하는 사람들〉, 1885-1887 29
[그림 8] 아프리카의 바방기 가면 29
[그림 9] 이집트의 벽화 29
[그림 10] 피카소, 〈만돌린을 든 소녀 (Girl with a Mandolin)〉, 1910, 유화 31
[그림 11] 피카소, 〈바이올린과 과일이 있는 정물〉, 1912 32
[그림 12] 페르낭 레제, 〈빨강과 녹색의 여인(The woman in red and green)〉, 1914 34
[그림 13] 데이비드 호크니, 〈조지 로슨과 웨인 슬맆〉, 1982년 5월 1일 36
[그림 14] 리만 기하학, (K=리만곡률) 39
[그림 15] M.C. 에셔, 〈대칭 45〉, 1941. 39
[그림 16] M.C. 에셔, 〈원형 극한 IV(천국과 지옥)〉, 1960. 39
[그림 17] 〈원형 극한 IV(천국과 지옥)〉의 기하학적 분석. 39
[그림 18] 4차원 초도형(hyper cube)과 차원 41
[그림 19] 벡터 43
[그림 20] 벡터의 이동 43
[그림 21] 벡터로 표시한 전자기장 43
[그림 22] 에스프리 주프레, 〈4 차원 도형〉 45
[그림 23] 피카소, 〈우는 여인〉, 1937. 46
[그림 24] 시점 분류 46
[그림 25] 다른 시점의 사진들 46
[그림 26] 포토콜라주로 완성한 〈우는 여인〉 46
[그림 27] 시차(視差) 로 유도된 평면(Plane induced parallax) 47
[그림 28] 시차(視差)로 유도된 사진 47
[그림 29] 당구대의 투시법(원근법, perspective)적 도해 48
[그림 30] 데이비드 호크니, 〈그레고리, (Gregory, Los Angeles)〉, 1982 년 3 월 31 일 52
[그림 31] 2 분화된 화면. 52
[그림 32] 한 장으로 복원된 꼴라주(16 시점). 52
[그림 33] 데이비드 호크니, 〈셀리아〉, 1982 년 4월. 54
[그림 34] 피카소, 〈머리를 다듬고 있는 여인〉, 1940 55
[그림 35] 부등각과 등각 투영도 56
[그림 36] 중국식 원근법과 서양식 일점 원근법의 차이도 57
[그림 37] 고굉중(顧宏中, AD 907~950), 〈한희재야연도(韓熙載夜宴圖)〉, 두루마리 부분 57
[그림 38] 죽음과 삶. 58
[그림 39] 원근법과 역원근법 58
[그림 40] 데이비드 호크니, 〈돈과 크리스토퍼〉, 1982 년 3 월 6 일 61
[그림 41] 그림 40의 부분 63
[그림 42] 데이비드 호크니, 〈그랜드캐년(The Grand Canyon Looking North)〉, 애리조나, 1982 년 9 월 64
[그림 43] 머시드 강, 1982 년 9 월 66
[그림 44] 그리드 형식의 머시드 강 66
[그림 45] 데이비드 호크니, 〈전선주 (Telephone Pole)〉, 로스앤젤레스, 1982 년 9 월 67
[그림 46] 데이비드 호크니, 〈(나는) 노먼 스티븐스와 앉아있다 (Sitting with Norman Stevens)〉, 펨브로크 스튜디오, 1982 년 11 월 71
[그림 47] 데이비드 호크니, 〈팜 스프링즈 근처의 선사시대 박물관 (Prehistoric Museum Near Palm Springs)〉, 1982 년 9 월 72
[그림 48] 그림 47의 부분 73
[그림 49] 데자르그의 정리 74
[그림 50] 회전 이동 74
[그림 51] 데이비드 호크니, 〈내 그림자와 그랜드 캐년〉, 애리조나, 1982 년 10 월 76
[그림 52] 데이비드 호크니, 〈지하철의 레이몬과 앤〉, 뉴욕시, 1982 년 11 월 77
[그림 53]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어린 소년과 함께 있는 노인〉, 1490 년경 78
[그림 54] 우타가와 히로시게(歌川広重), 〈가나가와 언덕에서 본 조망〉, 1832 79
[그림 55] 데이비드 호크니, 〈운하와 길〉, 교토, 1983 년 2 월 19 일 79
[그림 56] 데이비드 호크니, 〈책상〉, 1984 년 7 월. 80
[그림 57] 데이비드 호크니, 〈어머니〉, 요크셔 무어, 1985 년 8 월 80
[그림 58] 암브로이즈 볼라의 초상사진. 80
[그림 59] 피카소, 〈암브로이즈 볼라의 초상화〉, 1910 80
[그림 60] 김인태, 〈겹눈〉, 거울, 쇠, 2009. 81
[그림 61] 앤드류 데이비드해이지, 〈자화상〉, 2008 82
[그림 62] 데이비드 호크니, 〈호텔 정원 산책 (A Walk Around the Hotel Courtyard)〉, 아카틀란, 1985, 유화 83
[그림 63] 브루스 골드스타인, 〈움직임 지각을 창출하는 4가지 방법〉 85
[그림 64] 매기 쉬프라, 〈Shiffrar 와 Freyd 의 실험에 이용된 사진〉 86
[그림 65] 브루스 골드스타인, 〈움직임이 함축된 사진〉 87
[그림 66] 데이비드 호크니, 〈자화상 사진을 보는 노야와 빌 브랜트, 1982 년 5월 8일 88
[그림 67] 그림 61의 부분 88
[그림 68] 그림 62의 벡터 88
[그림 69] 폴리셰가 그린 분해도. 90
[그림 70] 마르셀 듀상,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1912 90
[그림 71] 데이비드 호크니, 〈걷고 있는 그레고리〉, 1983년 2월 91
[그림 72] 데이비드 호크니, 〈나에게 걷고 있는 그레고리〉, 1983년 2월 92
[그림 73] 운동 방향의 통일성 94
[그림 74] 데이비드 호크니, 〈나단 수영하기(Nathan Swimming)〉, 로스엔젤레스, 1982 년 3 월 11 일 95
[그림 75] 데이비드 호크니, 〈이안 수영하기(Ian swimming)〉, 1982 97
[그림 76] 데이비드 호크니, 〈그레고리 수영하기(Gregory swimming)〉, 로스엔젤레스, 1982 년 3 월 24 일 97
[그림 77] 데이비드 호크니, 〈빌리 와일더가 시가 불붙이기〉, 1982년 12월 98
[그림 78] 데이비드 호크니, 〈내 수영장에서 유영하는 로버트 리트만 (Robert Littman Floating In My Pool)〉, 로스앤젤레스, 1982 년 9 월, 22 1/2 x 30 in. 99
[그림 79] 데이비드 호크니, 〈정물 푸른 기타(Still Life Blue Guitar)〉, 1982년 4 월 24일 101
[그림 80] 피카소, 〈기타와 바이올린〉, 1912 102
[그림 81] 데이비드 호크니, 〈푸른 기타의 웅웅소리(the Buzzing of the Blue Guitar)〉, 에칭, 1977, "The Blue Guitar" 연작 중 102
[그림 82] 〈정물화 푸른 기타〉의 분해도. 104
[그림 83] 사투영도 104
[그림 84] 데이비드 호크니, 〈제리 손의 다이빙 (Jerry Sohn diving)〉, 1982 105
[그림 85] 아폴리네르의 시각시, 〈당신을 알아 (Reconnais-toi)〉, 1915 107
[그림 86] 데이비드 호크니, 〈애니 레이포비츠가 나를 사진 찍는 것을 사진찍기(Photographing Annie Leibovitz while She Photographs Me, Mojave Desert)〉, 1983년 2월 110
[그림 87] 〈애니 레이포비츠가 나를 사진 찍는 것을 사진찍기〉의 구성도 111
[그림 88] 데이비드 호크니, 〈글자 맞추기 (Scrabble) 게임〉, 할리우드, 1983 년 1 월 1 일 112
[그림 89] 스크래블 게임의 한 장면 113
[그림 90] 데이비드 호크니, 〈앤과 나에게 차를 가져오는 프레다 (Freda bringing Ann & Me a cup of tea)〉, 1983 년 4 월 116
[그림 91] 호크니의 촬영과정 기록영화에서 캡쳐받은 이미지-호크니의 촬영 모습 117
[그림 92] 호크니의 촬영과정 기록영화에서 캡쳐받은 이미지-사진들을 재구성한 후 설명하는 호크니 117
[그림 93] 호크니의 촬영과정 기록영화에서 캡쳐받은 이미지들240과 프레다의 동작 순서 118
[그림 94] 사세타 (1392~1450), 성 바울과 성 안토니의 만남 119
[그림 95] 데이비드 호크니, 〈용안사의 돌정원에 앉아있기 (Sitting in the Rock Garden at the Ryoanji Temple)〉, 교토, 1983 년 2 월 19 일. 120
[그림 96] 〈용안사의 돌정원에 앉아있기〉의 구성도 121
[그림 97] 피카소, 검은 소와 책, 팔레트, 상들리에가 있는 정물의 부분, 1938 122
[그림 98] 용안(龍安)사의 건물 내부의 일본식 미닫이 문에 그려진 옆을 보는 용의 얼굴(龍顔) 123
[그림 99] 앞의 그림과 같은 곳에 그려진 또 하나의 용의 얼굴. 앞을 보고있다. 123
[그림 100] 데이비드 호크니, 〈용안사(龍安寺)의 선정원(禅庭園, Zen garden)에서 걷기 (Walkingin the Zen Garden at the Ryoanji Temple)〉, 교토, 1983년 2월 21일 124
[그림 101] 피카소, 〈게르니카〉부분, 1937 125
[그림 102] 다카히코 이무라, 〈사이(間), 용안사 정원의 공/시간〉의 도입부 장면 126
[그림 103] 다카히코 이무라, 〈사이(間), 용안사 정원의 공/시간〉의 저속 궤도 이동 촬영 장면 126
[그림 104] 수평이동과 수직촬영 127
[그림 105] 〈용안사의 선정원에서 걷기〉의 구성도 129
[그림 106] 데이비드 호크니, 〈페어블로섬 고속도로 (Pearblossom Highway)〉, 1986년 4월, 282.0cm × 198.0㎝ 130
[그림 107] 폴 조이스, 당시 도로에서 호크니가 실제로 촬영하는 장면 131
[그림 108]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들, 〈패어블로섬 고속도로〉부분 132
[그림 109] 도로와 수평선, 〈페어블로섬 고속도로〉부분 133
[그림 110] 반 에이크, 〈헨트 제단화〉, 1432년 133
[그림 111] 데이비드 호크니, 〈멀홀랜드 드라이브: 작업실로 가는 길〉, 1980, 아크릴화 135
[그림 112] 엠 씨 에셔, 〈낮과 밤〉, 1938 137
[그림 113] 〈패어블로섬 고속도로〉의 구성도 138
[그림 114] 〈패어블로섬 고속도로〉의 구성 요소들 138
[그림 115] 안토니오 미구엘 드 캄포스(António Miguel de Campos), 〈풀고사리잎〉, 2006 141
초록보기 더보기
포토꼴라주는 여러장의 사진들을 조합하면서 다양한 내용을 제작자 임의로 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중적 의미를 독자들에게 전달해주기 때문에 시각언어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각예술가들이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포토꼴라주가 가지고 있는 시각언어적 내러티브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데이비드 호크니식 포토꼴라주인 조이너의 내러티브 특성을 현대 기하학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체계화한다.
호크니는 피카소의 입체파적인 개념을 도입해서 대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와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에 대한 실험을 하고 다양한 개념과 방식의 신입체파적 조이너 작품들을 제작한다. 그는 대상을 여러 시점(view point)으로 찍은 사진들을 자신의 의도대로 배열하거나 중첩시켜 하나의 작품으로 재구성하면서 다양한 시공간을 만들었다. 호크니의 조이너는 대상의 외적형상을 묘사한다는 점에서 형상을 다루는 기하학으로 분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푸앙카레는 Science And Hypothesis(1902)에서 4차원, 비유클리드 기하학 등의 현대기하학이 입체파의 표현도구로써 기능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었다. 이를 통해 입체파 예술가들은 작품에 시공간 연속체인 4차원 기하학을 통해서 중첩된 표상들을, 비유클리드 기하학을 통해서 왜곡되는 공간을 재현하였다. 입체파 화가들이 한 것처럼 호크니도 조이너를 제작하면서 4차원 기하학과 비유클리드 기하학 등을 표현 도구로 사용한다. 또한 호크니는 입체파에 움직임을 융합하여 신입체파식 조이너를 제작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내러티브를 형성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도 현대 기하학 이론들을 이용하였다.
호크니의 조이너를 연대기적으로 분석하면 단순한 구성에서 복잡한 구성으로 발전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 과정을 분석하면 대상의 다중적 재구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움직임의 다중적 재구성을 거쳐 사건의 다중적 재구성으로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호크니는 이러한 표현법을 이용해서 복합적인 사건을 내러티브하였다. 복합적인 내러티브를 구성하는데 불교의 2중 역설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것은 신입체파의 다중적 시각과 현대 기하학의 뫼비우스띠의 2중성과 연결되고 최종적으로 〈페어블로섬 고속도로〉에서 하나로 결집된다.
결국 호크니는 꼴라주 기법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움직임을 부여하여 보이는 세계를 보이지 않는 세계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내면의 세계도 시각적으로 보이는 세계로 재현하고 있다. 하나의 사물이나 사건을 설명할 때 단순히 보이는 대로 설명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본 것들과 많은 순간의 움직임들을 내포함으로써 기존의 사진이 가지고 있는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다중적인 세계를 재현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시도한, 기하학을 통해 예술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식은 예술작품 제작과정에서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줄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와의 교류를 통해 사고의 유연성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도이며 방법론이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사진 작품들에 대한 분석 방법론과 창조적 재현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8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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