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타다 쥰노스케의 포스트드라마적 연극미학에 관한 연구 : 〈LOVE ver. 2010〉,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의 연출작업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 aesthetics of effect in Tada Junnosuke's post-dramatic performance : focused on the 〈LOVE ver. 2010〉, 〈Romeo & Juliet 〉 / 안수환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792 -13-57
형태사항
v, 11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142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2013.8. 지도교수: 김형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1. 서론 9

2. 포스트드라마 연극 개념에 관한 고찰 12

2.1.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개념 정의 12

2.2.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적 특징 - 아방가르드 연극과의 관련성 15

3. 문화적 전환(Cultural turn) 이후의 현대 공연예술 19

3.1. 기호학적 전환 19

3.2. 수행적 전환 21

4. 타다 쥰노스케의 포스트드라마적 연출 방식 〈LOVE ver. 2010〉,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분석 25

4.1. 〈LOVE ver. 2010〉 공연의 연출작업 26

4.1.1. 작품미학에서 사건미학으로 26

4.1.2. 연극언어의 물질적 형상화 36

4.1.3. 행위자로서의 배우 43

4.1.4. 의미생산자로서의 관객 47

4.2.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의 연출작업 52

4.2.1. 텍스트의 해체를 통한 무대구성의 확장 52

4.2.2. 감각의 해체 및 지각의 재구성 62

4.2.3. 물리적 공간의 변화와 관객의 위치 69

4.2.4. 미적 경험의 주체로서 관객의 능동성 74

5. 타다 쥰노스케(Tada Junnosuke)의 포스트드라마적 연극미학의 특징 79

6. 결론 84

참고문헌 87

부록 5

"타다 쥰노스케와의 인터뷰" (1) 92

"타다 쥰노스케와의 인터뷰" (2) 113

Abstract 124

[그림 1: 〈ENGEKI LOVE 2008〉 a triple-feature performance - destination of love"] "Here I am - Don Quixote is coming" 28

[그림 2: LOVE ver. 2010 초반장면] 29

[그림 3: 장면의 움직임 텍스트] 29

[그림 4: 〈LOVE Ver. 2010〉의 움직임 텍스트 후반] 30

[그림 5: 〈LOVE ver. 2010〉초반 30분 움직임 장면] 33

[그림 6: 〈LOVE ver. 2010〉 공연에서 배우들이 서로를 공격하는 장면] 35

[그림 7: 〈LOVE ver. 2010〉의 한 장면] 37

[그림 8: 〈LOVE ver. 2010〉 Lighting Plan] Designed by Tamotsu IWAKI 38

[그림 9: 〈LOVE ver. 2010〉의 한 장면] 41

[그림 10: 〈LOVE ver. 2010〉의 한 장면] 45

[그림 11: 〈LOVE ver. 2010〉의 한 장면] 48

[그림 12: 〈LOVE ver. 2010〉의 한 장면] 50

[그림 13: 〈로미오와 줄리엣〉 초반장면] 53

[그림 14: 〈LOVE ver. 2010〉초반장면] 53

[그림 15: 〈로미오와 줄리엣〉의 한 장면] 54

[그림 16: 〈LOVE ver. 2010〉의 한 장면] 55

[그림 17: 〈로미오와 줄리엣〉의 한 장면] 58

[그림 18: 타다 쥰노스케의 〈로미오와 줄리엣〉 발코니에서의 사랑 장면] 60

[그림 19: 〈로미오와 줄리엣〉 S2. 의 장면들] 63

[그림 20: 〈로미오와 줄리엣〉 S2. 의 한 장면] 65

[그림 21: '보우요미'의 작용원리] 66

[그림 22: 〈로미오와 줄리엣〉 S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활용한 장면] 67

[그림 23: 〈로미오와 줄리엣〉 오프닝의 한 장면] 70

[그림 24: 〈로미오와 줄리엣〉 무대와 객석의 구조] 71

[그림 25: 〈로미오와 줄리엣〉 中 마이크의 활용장면] 72

[그림 26: '타다 쥰노스케'의 〈로미오와 줄리엣〉 中] 73

[그림 27: 〈로미오와 줄리엣〉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활용한 두 장면] 76

[그림 28: 크리스 버든(Chris Burden) 〈Shoot〉(1975)] 80

[그림 29: 타다 쥰노스케 〈로미오와 줄리엣〉(2009)]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