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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 글로벌 자동차 기업을 중심으로 = Strengthening enterprises' competitiveness with sustainable design management : focused on global automotive compainies[i.e. companies] / 윤인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745.2068 -13-27
형태사항
vii, 9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131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2013.8. 지도교수: 김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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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지속가능디자인의 이해 16

1. 지속가능한 발전과 디자인 16

가. 지속가능한 발전 16

나. 지속가능디자인 19

2. 지속가능디자인과 디자인경영의 관계 23

3.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25

제3장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활동 사례 29

1. 해외 기업 사례 29

가. BMW 29

나. 토요타자동차 35

다. 폭스바겐 41

라. 포드 자동차 49

2. 국내 기업 사례 56

가. 현대자동차 56

나. 기아자동차 62

제4장 지속가능디자인경영 사례 분석 72

1. 사례 분석 방법 72

2. 비교 연구를 통한 사례 분석 76

가. BMW 78

나. 토요타자동차 80

다. 폭스바겐 81

라. 포드자동차 82

마. 현대자동차 84

바. 기아자동차 85

3.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87

제5장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 강화 방안 90

1. 기업 경영 프로세스의 중심 90

2. 혁신적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91

3. IMC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디자인의 확산 92

4. 독창적인 지역 사회 상생 프로그램 운영 95

제6장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표 1〉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정의 19

〈표 2〉 지속가능디자인의 정의 22

〈표 3〉 사례 분석을 통해 추출한 요소 72

〈표 4〉 지속가능디자인의 활동에 따른 요소 정리 73

〈표 5〉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평가표 75

〈표 6〉 자동차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대표적인 활동 비교 76

〈표 7〉 BMW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0

〈표 8〉 토요타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1

〈표 9〉 폭스바겐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2

〈표 10〉 포드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4

〈표 11〉 현대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5

〈표 12〉 기아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7

〈표 13〉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평가의 종합 89

〈그림 1〉 논문의 구성 15

〈그림 2〉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측면 17

〈그림 3〉 티슈너의 지속가능디자인 개념 21

〈그림 4〉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자인의 사회적 지속가능디자인 24

〈그림 5〉 BC 카드의 그린 카드 발급의 경제적 효과 28

〈그림 6〉 zero emission 클린 공장인 라이프치히 공장 30

〈그림 7〉 BMW i 전기자동차 32

〈그림 8〉 BMW 카 쉐어링 시스템과 DriveNow 어플리케이션 32

〈그림 9〉 What's next 지속가능디자인 글로벌 캠페인 32

〈그림 10〉 BMW 웰트(Welt) 주니어 캠퍼스 33

〈그림 11〉 BMW 구겐하임 랩과 테이트 라이브 34

〈그림 12〉 토요타 자동차의 5가지 환경 액션 플랜 37

〈그림 13〉 토요타 자동차 프리우스 38

〈그림 14〉 토요타자동차 F 그리드 컨셉 프로그램 39

〈그림 15〉 토요타 자동차의 교통안전 그림책 사업과 주말 농부 프로그램 41

〈그림 16〉 폭스바겐 지속가능성 전략 프로세스 43

〈그림 17〉 폭스바겐 블루모션이 장착된 폴로, 골프, 파사트 45

〈그림 18〉 씽크 블루 팩토리 프로그램 45

〈그림 19〉 폭스바겐 씽크 블루 지속가능디자인경영 캠페인 사이트 47

〈그림 20〉 블루 모빌리티 모바일 연동 서비스와 퀵카 카 쉐어링 프로그램 47

〈그림 21〉 폭스바겐 모마를 가다 예술 지원 프로그램과 뮤지엄 호핑미술관 셔틀 서비스 49

〈그림 22〉 늑대 보존 프로그램 49

〈그림 23〉 원 포드 지속가능디자인경영 전략 50

〈그림 24〉 포드자동차의 지속가능한 재료 사용 51

〈그림 25〉 플러그 인투 포드 전기자동차 상용화 프로젝트 53

〈그림 26〉 포드 드라이빙 스킬스 포 라이프 안전 운전 교육 웹사이트 53

〈그림 27〉 프로젝트 SNAP를 후원하여 진행되는 모자이크 프로그램 55

〈그림 28〉 현대자동차 블루드라이브 기술이 장착된 소나타, 투싼, i30, 아반떼 58

〈그림 29〉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의 창의력 프로그램 '마이 베이비' 59

〈그림 30〉 현대자동차의 2010년 FIFA 남아공월드컵 공식 후원 TV 광고 60

〈그림 31〉 현대자동차 사회공헌 슬로건 '함께 움직이는 세상' 61

〈그림 32〉 현대자동차 로보카 폴리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애니메이션 62

〈그림 33〉 기아자동차 에코 효율성 64

〈그림 34〉 기아자동차 물류 협업 시스템 65

〈그림 35〉 기아자동차 폐차 처리 시스템 순서도 65

〈그림 36〉 기아자동차 에코 다이나믹스 친환경 브랜드 66

〈그림 37〉 2012 레드닷 수상작인 프라이드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68

〈그림 38〉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의 쏘울 아트카와 전영근 작가와의 아트 콜레보레이션 69

〈그림 39〉 기아의 그린라이트 프로젝트 71

〈그림 40〉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프레임워크 74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지속가능성은 친환경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가치 생산과 기업의 경제적 가치 창출까지 아우르는 확장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속가능디자인은 경제, 환경, 사회를 통합한 디자인 활동으로 재정의 되어 확산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린 디자인, 재활용 디자인 등의 환경 친화적 제품 디자인의 협의의 의미로 통용되는 것이 사실이다.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이 보편화됨에 따라, 지속가능디자인은 과거 제품 개발 중심의 활동 영역을 넘어 전사적인 시스템 아래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친환경 소재 선택과 더불어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 개발로 환경적 이익 창출과 삶의 질 개선, 지역 사회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는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이 확산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들을 검토한 후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개념을 정의하고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의 개념과 관계에 대해 정의하였다.

친환경, 그린, 재활용 디자인의 개념을 넘어선 진보된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정의와 새로운 역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인 독일의 BMW, 일본의 토요타자동차(Toyota Motors), 독일의 폭스바겐(Volkswagen), 미국의 포드자동차(Ford Motors), 한국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사회 및 환경적 가치를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를 통합한 지속가능디자인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에 보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수단으로써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 중요하다는 관점을 전제하였다.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와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기사 등의 각종 매체를 통해 각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현황을 알아보았으며 조사한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의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나누고 평가 프레임을 통해 분석 요인을 추출한 평가표를 통해 각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을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국내외 자동차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을 비교해보고 기업 차원의 전사적인 지속가능디자인경영에 대한 시사점 도출과 함께 향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4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요약하자면, 본 연구는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디자인과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정의의 재정립과 실증 연구를 통한 이론적 검증을 시도한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더불어 지속가능디자인이 우리 생활과 밀접해진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기업의 담당자들에게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새로운 관점과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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