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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moderation and mediation effects of innovation in the relationships among sport marketing capability,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rmance of corporations / 김민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D 796.069 -13-83
형태사항
14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087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스포츠과학과 스포츠경영학전공, 2013.8. 지도교수: 장경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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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제한점 19

제3절 용어의 정의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기업의 마케팅 역량 22

1. 마케팅 역량의 개념 22

2. 마케팅 역량의 구성요소 24

3. 마케팅 역량의 선행연구결과 27

제2절 경쟁우위 29

1. 경쟁우위의 개념 29

2. 경쟁우위의 구성요소 31

3. 경쟁우위의 선행연구결과 37

제3절 경영성과 38

1. 경영성과의 개념 및 성과지표 38

2. 경영성과의 측정모델 40

3. 경영성과의 선행연구결과 44

제4절 혁신 45

1. 혁신의 개념 및 유형 45

2. 혁신의 선행연구결과 48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50

제1절 연구1 :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 50

1.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의 관계 50

2.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영성과의 관계 51

3.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의 관계 53

4. 연구모형 54

제2절 연구2 :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 55

1. 혁신수준에 따른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차이 55

2.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 56

3. 연구모형 58

제3절 연구3 :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59

1.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59

2.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60

3.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61

4. 연구모형 62

제4장 연구방법 63

제1절 기업선정방법 63

제2절 연구대상 64

제3절 조사도구 65

1.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5

2. 조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70

제4절 자료처리방법 79

제5장 연구결과 80

제1절 연구1 :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분석 80

1. 연구모형의 적합도 80

2.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81

제2절 연구2 :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 84

1. 혁신에 따른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차이분석결과 84

2.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86

제3절 연구3 :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96

1.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96

2.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98

3.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100

제4절 연구결과의 요약 103

1.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 103

2.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 104

3.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105

제6장 논의 106

제1절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 106

제2절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 108

제3절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110

제7장 결론 113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13

제2절 제언 115

참고문헌 116

설문지 144

부록 149

ABSTRACT 151

표 1. 기업역량의 구성요소 25

표 2. 마케팅 역량의 구성요소 26

표 3. 경쟁우위의 구성요소 32

표 4. 차별화우위의 구성요소 33

표 5. 원가우위의 개념과 성과 35

표 6. 원가우위의 원천 및 장단점 35

표 7. 비용우위의 원천 36

표 8. 경영성과지표 39

표 9. 비재무적인 경영성과 주요내용 41

표 10. 재무적인 경영성과 주요내용 43

표 11. 혁신의 유형 46

표 12. 혁신의 측정요인 47

표 13. 기업선정을 위한 사전설문결과 63

표 1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15. 설문지 구성지표 66

표 16. 스포츠마케팅 역량의 측정항목 67

표 17. 경쟁우위의 측정항목 68

표 18. 경영성과의 측정항목 69

표 19. 혁신의 측정항목 70

표 20. 스포츠마케팅 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72

표 21. 경쟁우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73

표 22. 경영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74

표 23. 혁신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75

표 24.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6

표 25. 신뢰도 분석결과 77

표 26. 판별타당성 분석결과 78

표 27.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80

표 28.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82

표 29. 탐색적 혁신에 따른 집단 간 차이분석결과 85

표 30. 활용적 혁신에 따른 집단 간 차이분석결과 86

표 31. 탐색적·활용적 혁신에 따른 측정동일성 분석결과 87

표 32. 탐색적 혁신의 다중집단 경로분석결과 89

표 33. 활용적 혁신의 다중집단 경로분석결과 91

표 34. 탐색적 혁신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93

표 35. 활용적 혁신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95

표 36.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97

표 37.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영성과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99

표 38.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에서 혁신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101

그림 1. 연구1의 연구모형 54

그림 2. 연구2의 연구모형 58

그림 3. 연구3의 연구모형 62

그림 4. 전체 경로모형 83

그림 5. 탐색적 혁신의 다중집단 경로모형 90

그림 6. 활용적 혁신의 다중집단 경로모형 92

그림 7.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에서 혁신의 매개모형 98

그림 8.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영성과에서 혁신의 매개모형 100

그림 9.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에서 혁신의 매개모형 102

그림 10.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효과 103

그림 11. 혁신의 조절효과 104

그림 12. 혁신의 매개효과 10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분석 및 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에 국내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전략이 조사되었고 설문조사를 통해 현대카드와 삼성전자를 연구대상 기업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이후 본 연구에서는 현대카드와 삼성전자에 종사하는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351부의 통계자료를 확보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5.0과 Amos 5.0을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독립변인 t-검증(independent t-test),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조절효과분석(moderation effect analysis), 그리고 매개효과분석(mediator effec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마케팅 역량의 전문역량과 구조역량은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며, 스포츠마케팅 역량의 전문역량은 효율성에 그리고 구조역량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경쟁우위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조절효과는 활용적 혁신에서 나타났다. 특히, 활용적 혁신은 스포츠마케팅 역량(전문역량, 구조역량)과 경쟁우위, 구조역량과 경영성과(효과성, 효율성), 경쟁우위와 효율성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의 매개효과는 탐색적 혁신과 활용적 혁신 모두에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는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쟁우위, 스포츠마케팅 역량과 경영성과,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혁신이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통해 마케팅 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으며, 기업혁신과 스포츠마케팅 전략이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실행이 경쟁우위의 확보와 경영성과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혁신수준에 따라 기업의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마케팅 전략이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내부직원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동시에 스포츠마케팅 전략에 따른 높은 기업내부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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