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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태블릿 PC의 정의 18
2. 태블릿 PC의 시장 현황 22
가. 세계시장의 태블릿 PC 시장전망 23
나. 한국시장의 태블릿 PC 시장전망 25
다. 중국시장의 태블릿 PC 시장전망 26
3. 태블릿 PC의 장점 28
4. 태블릿 PC의 영향 31
가. 콘텐츠·미디어 산업 31
나. IT 산업 34
5. 태블릿 PC 산업 동향 35
가. E-book 시장 35
나. IT산업의 발달 36
다. 업무의 효율성 증가 37
라. 새로운 직업 출현 38
6. 선행연구 39
가. 기술수용모델 39
나. 확장된 기술수용이론 41
다. 혁신확산이론 42
라. 외부요인 44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모형 49
2. 연구가설 50
3. 분석방법 53
IV. 분석결과 54
1. 전체응답자 54
가. 일반적 특징 54
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58
2. 한국대학생 응답자 66
가. 일반적 특징 66
나. 신뢰성 분석 70
다. 회귀분석 70
3. 중국대학생 응답자 76
가. 일반적 특징 76
나. 신뢰성 분석 80
다. 회귀분석 80
4. 한국대학생과 중국대학생의 외부변수간 비교 86
가. 성별 86
나. 학년 87
다. 국적 91
V. 결론 92
1. 요약 92
2. 제언 94
참고문헌 95
국문초록 103
ABSTRACT 105
설문지 107
說問紙 115
〈표 1〉 국내 PC 출하량, 2010-2013년 26
〈표 2〉 국내 태블릿 PC 출하량, 2011-2013년 26
〈표 3〉 태블릿 PC가 여는 새로운 출판 환경 32
〈표 4〉 외부변수에 대한 연구자 48
〈표 5〉 연구가설 52
〈표 6〉 KMO 측도 및 구형성검정 58
〈표 7〉 항목제거 후 KMO 측도 및 구형성검정 58
〈표 8〉 전체응답자 요인분석결과 59
〈표 9〉 전체응답자 신뢰성검증 60
〈표 10〉 전체응답자의 외부변수와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61
〈표 11〉 전체응답자 외부변수와 인지된 용이성의 회귀분석 62
〈표 12〉 전체응답자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62
〈표 13〉 수용의도와 전체응답자 외부변수의 회귀분석 63
〈표 14〉 전체응답자 수용의도의 회귀분석 64
〈표 15〉 전체응답자 연구가설 결과 65
〈표 16〉 한국대학생 신뢰성검증 70
〈표 17〉 한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71
〈표 18〉 한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용이성의 회귀분석 72
〈표 19〉 한국대학생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72
〈표 20〉 수용의도와 한국대학생 외부변수의 회귀분석 73
〈표 21〉 한국대학생 수용의도의 회귀분석 74
〈표 22〉 한국대학생 연구가설 결과 75
〈표 23〉 중국대학생 신뢰성검증 80
〈표 24〉 중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81
〈표 25〉 중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용이성의 회귀분석 82
〈표 26〉 중국대학생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82
〈표 27〉 수용의도와 중국대학생 외부변수의 회귀분석 83
〈표 28〉 중국대학생 수용의도의 회귀분석 84
〈표 29〉 중국대학생 연구가설 결과 85
〈표 30〉 한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성별에 대한 검정 86
〈표 31〉 중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성별에 대한 검정 87
〈표 32〉 한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학년에 대한 분산분석 88
〈표 33〉 한국대학생의 요인별 학년에 대한 사후검정 89
〈표 34〉 중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학년에 대한 분산분석 90
〈표 35〉 중국대학생의 요인별 학년에 대한 사후검정 91
〈표 36〉 국가별 외부변수에 대한 검정 91
〈그림 1〉 태블릿 PC의 유형 22
〈그림 2〉 세계 노트북과 태블릿 PC 예상 출하량 비교 24
〈그림 3〉 중국 태블릿 PC 시장 판매량(2010년 4분~2012년 3분기) 28
〈그림 4〉 기술수용모델 40
〈그림 5〉 기술수용모델2 41
〈그림 6〉 확산과정의 S 곡선 42
〈그림 7〉 혁신 수용시점에 따른 수용자 유형분석 43
〈그림 8〉 연구모형 49
〈그림 9〉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4
〈그림 10〉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5
〈그림 11〉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5
〈그림 12〉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6
〈그림 13〉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7
〈그림 14〉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7
〈그림 15〉 전체응답자 연구모형 분석결과 64
〈그림 16〉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6
〈그림 17〉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7
〈그림 18〉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7
〈그림 19〉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8
〈그림 20〉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9
〈그림 21〉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9
〈그림 22〉 한국대학생 연구모형 분석결과 74
〈그림 23〉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6
〈그림 24〉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7
〈그림 25〉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7
〈그림 26〉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8
〈그림 27〉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9
〈그림 28〉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9
〈그림 29〉 중국대학생 연구모형 분석결과 84
초록보기 더보기
태블릿 PC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정의) 사람들이 쉽게 이해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적, 성능적 이해가 필요하다. 키보드 대신 음성명령이나 펜을 이용하는 컴퓨터는 오래 전부터 존재했지만 사용자가 많지 않았다. 대개는 특수한 환경의 사람 일부만이 음성명령이나 펜을 이용해 컴퓨터를 사용했다. 그러나 컨버터블형 태블릿 PC의 보급을 기점으로 다시 펜 컴퓨팅 시대가 열리고 있다.
태블릿 PC는 개인용 PC와 같은 우수한 기능을 갖고 있다는 데에서 그 장점을 말할 수 있다. 태블릿 PC는 개인용 PC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기존의 PC에서만 수행이 가능하던 일들을 태블릿 PC에서도 가능해짐에 따라서 고객들은 태블릿 PC에 대한 선호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최근까지 국내 박사학위논문은 스마트폰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 졌다. 반면에 태블릿 PC와 관련한 연구는 아직까지 산업적, 경제적 전망에만 머물러 있을뿐 이용자들의 태블릿 PC 채택과 확산에 관련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난 20여년간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채택 연구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온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동일 모바일 미디어군에 속하지만 스마트폰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태블릿 PC의 잠재 이용자들의 학습효과, 기능성, 경제성(비용), 보안성의 요인이 유용성과 용이성을 매개변수로하여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한국과 중국대학생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참고문헌 (8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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