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UMMARY 6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 및 문제 8
3. 용어의 정의 8
4.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초등 영재 프로그램 9
가. 영재프로그램 수업구성 원리 9
나. 영재를 위한 간학문적 교육과정 개발 9
2. 융합인재교육 10
가. 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10
나. 융합인재교육 구성요소와 수업구성 11
다. 융합인재교육 수업 기획/설계를 위한 핵심 요소 13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절차 15
IV. 연구 내용 16
1. 융합인재교육 개발 원리에 의한 초등 영재 프로그램 개발 16
가.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16
나. 우주여행? 시간여행! 20
2. 초등 영재 프로그램 적합성 분석 24
가. 프로그램 평가 항목 및 요소 제작 24
나. 개발된 프로그램 적합성 분석 26
V. 결론 및 제언 32
1. 결론 32
2. 제언 34
참고문헌 35
부록 36
부록 1. 영재 프로그램 평가항목 및 평가요소 체크리스트 36
부록 2. 개발 프로그램 1. 황금비로 아름다움 디자인하기 38
부록 3. 개발 프로그램 2 - 우주여행? 시간여행! 44
〈표 1〉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활동 목표 17
〈표 2〉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평가 방법 17
〈표 3〉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프로그램 개요 17
〈표 4〉 '우주여행? 시간여행!' 활동 목표 21
〈표 5〉 '우주여행? 시간여행!' 평가 방법 21
〈표 6〉 '우주여행? 시간여행!' 프로그램 개요 21
〈표 7〉 프로그램 평가 항목 및 요소 25
〈표 8〉 전문가 A와 B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6
〈표 9〉 전문가 A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6
〈표 10〉 전문가 B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7
〈표 11〉 프로그램1에 대한 가중 Kappa 계수와 평균 27
〈표 12〉 영역1. 프로그램1의 목표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7
〈표 13〉 영역2. 프로그램1의 내용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8
〈표 14〉 영역3. 프로그램1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8
〈표 15〉 영역4. 프로그램1의 평가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8
〈표 16〉 전문가 A와 B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9
〈표 17〉 전문가 A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9
〈표 18〉 전문가 B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9
〈표 19〉 프로그램2에 대한 가중 Kappa 계수와 평균 30
〈표 20〉 영역1. 프로그램2의 목표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0
〈표 21〉 영역2. 프로그램2의 내용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0
〈표 22〉 영역3. 프로그램2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1
〈표 23〉 영역4. 프로그램2의 평가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1
〈그림 1〉 연구의 절차 15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and to develop programs for gifted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to program developer and to improve quality of gifted program.
To accomplish these purposes, the following questions of study were posed.
1. Develop the programs for gifted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with the principle of STEAM and Gifted program development.
2. Make appraisal standard for validity verification of the programs developed, and analyze results assessed by three education experts.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