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융합인재교육 개발 원리에 의한 초등 영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합성 분석 = (A)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STEAM program for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 노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진주 :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71.95 -13-62
형태사항
4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5288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한인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UMMARY 6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 및 문제 8

3. 용어의 정의 8

4.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초등 영재 프로그램 9

가. 영재프로그램 수업구성 원리 9

나. 영재를 위한 간학문적 교육과정 개발 9

2. 융합인재교육 10

가. 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10

나. 융합인재교육 구성요소와 수업구성 11

다. 융합인재교육 수업 기획/설계를 위한 핵심 요소 13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절차 15

IV. 연구 내용 16

1. 융합인재교육 개발 원리에 의한 초등 영재 프로그램 개발 16

가.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16

나. 우주여행? 시간여행! 20

2. 초등 영재 프로그램 적합성 분석 24

가. 프로그램 평가 항목 및 요소 제작 24

나. 개발된 프로그램 적합성 분석 26

V. 결론 및 제언 32

1. 결론 32

2. 제언 34

참고문헌 35

부록 36

부록 1. 영재 프로그램 평가항목 및 평가요소 체크리스트 36

부록 2. 개발 프로그램 1. 황금비로 아름다움 디자인하기 38

부록 3. 개발 프로그램 2 - 우주여행? 시간여행! 44

〈표 1〉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활동 목표 17

〈표 2〉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평가 방법 17

〈표 3〉 '황금비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기' 프로그램 개요 17

〈표 4〉 '우주여행? 시간여행!' 활동 목표 21

〈표 5〉 '우주여행? 시간여행!' 평가 방법 21

〈표 6〉 '우주여행? 시간여행!' 프로그램 개요 21

〈표 7〉 프로그램 평가 항목 및 요소 25

〈표 8〉 전문가 A와 B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6

〈표 9〉 전문가 A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6

〈표 10〉 전문가 B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7

〈표 11〉 프로그램1에 대한 가중 Kappa 계수와 평균 27

〈표 12〉 영역1. 프로그램1의 목표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7

〈표 13〉 영역2. 프로그램1의 내용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8

〈표 14〉 영역3. 프로그램1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8

〈표 15〉 영역4. 프로그램1의 평가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28

〈표 16〉 전문가 A와 B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9

〈표 17〉 전문가 A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9

〈표 18〉 전문가 B와 C 상호간의 평정 빈도 수 29

〈표 19〉 프로그램2에 대한 가중 Kappa 계수와 평균 30

〈표 20〉 영역1. 프로그램2의 목표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0

〈표 21〉 영역2. 프로그램2의 내용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0

〈표 22〉 영역3. 프로그램2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1

〈표 23〉 영역4. 프로그램2의 평가에 대한 전문가 3인의 반응 분포 31

〈그림 1〉 연구의 절차 15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and to develop programs for gifted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to program developer and to improve quality of gifted program.

To accomplish these purposes, the following questions of study were posed.

1. Develop the programs for gifted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with the principle of STEAM and Gifted program development.

2. Make appraisal standard for validity verification of the programs developed, and analyze results assessed by three education expert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