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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의 한계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도상학 13
1) 도상학의 정의 13
2) 음악도상학 15
2. 수용이론 17
3. 베토벤 19
1) 베토벤의 생애 19
2) 베토벤의 수용 21
III. 초상화에 나타난 베토벤의 수용 24
1. 생전에 그린 베토벤의 초상화 24
1) 유년 시절의 베토벤 24
2) 성년의 베토벤 26
2. 베토벤 사후에 그린 초상화 31
1) 낭만주의 시대 31
2) 20세기의 베토벤 초상화 45
IV. 결론 51
참고문헌 53
부록 5
〈부록 1〉 베토벤 초상화 목록 57
〈부록 2〉 베토벤의 대표적인 초상화 65
ABSTRACT 73
〈그림 1〉 Anonymous, Thirteen-Years-old Beethoven, 1783. 25
〈그림 2〉 Joseph Willibrord Mähler (1778-1860), Portrait of Beethoven with Lyre, 1804-05, oil on canvas. 27
〈그림 3〉 Christian Horneman (1765-1844), Beethoven, 1803, miniature on ivory 28
〈그림 4〉 Joseph Karl Stieler (1781-1858), Beethoven with the Manuscript of Missa Solemnis, 1820, oil on canvas 29
〈그림 5〉 August von Klöber (1793-1864), Study of Beethoven's Face, 1818, charcoal with chalk, 31
〈그림 6〉 Johann Peter Lyser (1803-70), Beethoven composing the Pastorale, 1833. lithograph 33
〈그림 7〉 Rudolf Eichstaedt (1857-1924), Beethoven and Muse, 1901. Beethoven-Haus Bonn. 36
〈그림 8〉 Jean-Paul Laurens (1838-1921), La Musique, 1902. 38
〈그림 9〉 Friedrich Geselschap (1835-98), Beethoven's Birth, 1895-98, watercolor, 39
〈그림 10〉 Max Kinger (1857-1920), Crucifixion, 1890, oil on canvas. 41
〈그림 11〉 Josef Adolf Lang (1873-1928), Beethoven high up in the Clouds, 1905, drawing. 42
〈그림 12〉 Max Klinger (1857-1920), Beethoven Monument, 1902, various colored marbles, ivory, precious stones, polished gold, and bronze. 43
〈그림 13〉 Théodore Gérard (1829-95), Beethoven as a Child at the Family House, 1894. lithograph. 44
〈그림 14〉 Wilhelm Schulz, (1865-1952), A Tribute to the Genius of Beethoven, 1920. Illustration from Simplicissimus Magazine, 46
〈그림 15〉 Alois Kolb (1875-1942), A Militaristic Interpretation of Eroica Symphony, 1927, etching 47
〈그림 16〉 Erhard Amadeus-Dier (1893-1969), Neunte Symphonie, 1927. drawing or etching 48
〈그림 17〉 Andy Warhol (1928-87), Beethoven, 1987b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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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베토벤의 초상화에 나타난 그의 이미지를 음악도상학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이다.베토벤은 고전음악을 완성시키고 새로운 낭만음악을 열어 준 영향력 있는 인물이다.그는 자신에게 처한 고난과 역경을 음악으로 이겨내는 영웅의 모습으로 각인되어지며 초상화가 그려졌다.그가 죽은 후에도 많은 작가들이 그의 모습을 그림으로 남겼는데,여기에 나타난 베토벤의 이미지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어 그려졌다.
베토벤의 모습을 묘사한 회화 작품은 수없이 많다.그림은 당시의 심리와 기질을 잘 반영함과 동시에 그의 사회적 위치,신분,본 모습을 묘사해준다.단정치 못한 겉모습과 사나운 성격으로 잘 알려진 그의 모습은 초상화에서 찾아볼 수 없고,이상화되어 표현되었다.단정치 못한 겉모습은 영웅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베토벤의 모습은 추상적인 개념을 그대로 표현하지 않고 풍유(諷諭)또는 우의(寓意)화 되어 표현되고 있다.
이상화되거나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이미지들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상징물들은 영웅의 모습,독일 민족의 지도자 모습 등 몇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문학과 미술을 연계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다루는 낭만시대의 시대적 특성의 영향으로 자연은 베토벤이 음악의 영감을 얻고 자신의 장애를 숲을 통해 위로받는 장치가 되어 초상화의 배경으로 자주 나타난다.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 고난을 음악으로 승화시키는 모습은 19세기 나치에 의해 베토벤과 그의 음악은 제멋대로 해석되어지고,민족 우월주의에 빠져 정치적으로 악용되었다.현대에 들어서면서 더욱 많은 예술가들은 베토벤의 도상을 재해석 하였고,본래의 이미지와는 다른 왜곡되어져 표현되고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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