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TV휴먼다큐멘터리 사적화에 대한 영상구성요소 분석 : 〈인간시대〉, 〈인간극장〉, 〈사랑〉 중심으로 = Video component analysis regarding personalization of TV human documentary : focused on 〈Human Era〉, 〈Human Theater〉 and 〈Love〉 / 윤영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75 -13-22
형태사항
xi, 9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513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미디어영상콘텐츠전공, 2013.2. 지도교수: 정계동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5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5

II. 기존 문헌 연구 22

2.1. 텔레비전 장르 관습에 대한 연구 22

2.2. 서사이론 23

2.2.1. 이야기 25

2.2.2. 담론 26

2.3. 다큐멘터리 정의 44

2.4. 다큐멘터리 양식 46

2.5. 한국휴먼다큐멘터리 52

2.5.1. 선행연구 52

2.5.2. 휴머니즘 53

2.5.3. 휴머니즘을 위한 주관성과 객관성 58

2.5.4. 한국휴먼다큐멘터리 변화 60

III. 연구문제와 연구 방법 64

3.1. 연구문제 64

3.2. 연구방법 66

1) 분석대상 66

2) 분석방법 67

IV. 분석결과 75

4.1. 형식적 구성요소 분석 75

4.2. 내레이션 신별 묘사 유형 77

4.3. 내러티브 양식 분석 80

4.4. 인터뷰 분석 83

4.5. 사적 공간적 배경 분석 84

4.6. 영상표현기법 분석 87

4.7. 시점 분석 93

4.7.1. 권씨 부자전 시점 분석 94

4.7.2. 맨발의 기봉씨 시점 분석 96

4.7.3.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시점 분석 100

V. 결론 103

5.1. 본문 요약 103

5.2. 논의 및 시사점 106

5.3. 연구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 109

참고문헌 111

표 2.1. 인물묘사 12가지 유형 29

표 2.2. 제틀의 영상 분석 기법과 텔레비전 영상제작기법의 상관성 30

표 2.3. 화면사이즈에 대한 조작적 정의 32

표 2.4. 카메라 숏(기표)와 의미(기의) 33

표 2.5. 인물의 비주얼 표상과 사회적 거리 개념 34

표 2.6. 35mm 필름 기준 화각에 따른 렌즈, 초점거리 분류 36

표 2.7. 카메라 워크와 앵글에 따른 조작적 정의 37

표 2.8. 영상시점 편집의 조작적 정의 42

표 2.9. 극적 긴장감 있는 이야기 요소 50

표 2.10. 한국휴먼다큐멘터리 시기별 특성 분류 61

표 3.1. 공간적 배경 분석 항목 68

표 3.2. 다큐멘터리 형식적 구성요소 69

표 3.3. 영상표현기법 분석항목 71

표 3.4. 인물 묘사 내러티브 12가지 유형 73

표 4.1. 영상구성요소 분석 76

표 4.2. 내레이션 인물, 배경, 묘사 유형 분석 77

표 4.3. 내러티브 유형 분석 81

표 4.4. 인터뷰 유형 분석 83

표 4.5. 사적 공간 배경 분석 84

표 4.6. 사적 공간 배경 장면 86

표 4.7. 실재감 관련 영상표현 요소 분석 87

표 4.8. 시점 분석 93

그림 1.1. MBC 사랑 방송시 지상파 방송 3사 시청률 17

그림 4.1. 현조씨가 제작진에게 설명하는 장면 81

그림 4.2. 화면 사이즈별 분포도 88

그림 4.3. 카메라 거리별 분포도 89

그림 4.4. 실재성 강조에 대한 프로그램 상호 비교 90

그림 4.5. MBC 인간시대 〈권씨부자전〉 91

그림 4.6. KBS 인간극장 〈맨발의 기봉씨〉 91

그림 4.7. MBC 사랑시리즈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92

그림 4.8. 권씨부자전 주관적 시점 장면 94

그림 4.9. 권씨부자전 간주관적 시점 장면 94

그림 4.10. 권씨부자전 객관적 관찰자 시점 장면 95

그림 4.11. 권씨부자전 작가적 시점 장면 96

그림 4.12. 맨발의 기봉씨 작가적 시점 장면 ① 96

그림 4.13. 맨발의 기봉씨 작가적 시점 장면 ② 97

그림 4.14. 맨발의 기봉씨 작가적 시점 장면 ③ 97

그림 4.15. 맨발의 기봉씨 주관적 시점 장면 98

그림 4.16. 맨발의 기봉씨 간주관적 시점(내용없음) 13

그림 4.17. 맨발의 기붕씨 간주관적 시점 장면 ① 98

그림 4.18. 맨발의 기봉씨 간주관적 시점 장면 ② 99

그림 4.19.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간주간적 시점 장면 ① 100

그림 4.20.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간주간적 시점 장면 ② 100

그림 4.21. 시점변화와 카메라 표현요소들 101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휴먼다큐멘터리 주인공 인물과의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는 영상표현과 내용 구성에 대한 연구이다. 어떤 인물이냐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어떻게 영상표현과 스토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화면 속 인물에게 좀 더 몰입하고 동일시의 결과도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정서적 밀착을 가능하게 하는 영상표현과 스토리의 무대가 되는 공간 배경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에 카메라워크와 거리, 앵글, 렌즈 등 영상표현기법 특징과 편집에 의한 시점, 내러티브양식과 내레이션·인터뷰 유형 그리고 사적 공간 등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휴먼다큐멘터리가 인물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영상표현스타일과 사적영역의 일반적인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했으며 아울러 30년 넘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에 평범한 우리 주위의 인물들을 소재로 휴먼다큐멘터리를 제작했던 MBC 〈인간시대〉 이후 대표적 휴먼다큐멘터리를 분석하였으며, 대상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인기리 방송되었던 MBC 인간시대 〈권씨부자전〉, KBS 인간극장 〈맨발의 기봉씨〉, MBC 사랑시리즈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세 편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휴먼다큐멘터리의 경우 제작스타일이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차이를 두고 있지만, 사적화에 있어 영상표현과 공간설정에 있어 점점 더 사적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간설정은 제작시기가 최근에 오면서 점점 더 은밀한 개인 생활공간과 상황으로 장면화을 시도하고 있었으며, 3인칭 관찰자 시점의 설명형 양식 위주로 인물을 묘사하고 있지만 제작진이 주인공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참여형 양식의 내러티브 유형이 나타나며 아울러 인물의 내면 관련 인터뷰도 많아져 인물에 대해 밀착하려는 경향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물의 친밀감을 유도하기 위해 신별 인물묘사도 일화적, 평범함, 동일시가 많았으며 카메라 표현기법도 사적거리와 사회적 거리를 중심으로 렌즈선택은 현장과의 일체감을 유도하게 하는 표준과 광각촬영이 많았다. 특히 MBC 사랑시리즈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는 음향 요소 중 현장음이 내레이션과 인터뷰와 비슷한 비율을 유지, 현장 상황의 리얼리티를 강조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따라서 인물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휴먼다큐멘터리는 인물의 일상 보여주기와 이를 위해 '사적화의 영상표현'과 '공간설정'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주위 이웃을 어떻게 바라보고 다가가느냐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일종의 사회화이며 동일한 문화권을 가진 구성원들에게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행동방식이 이다. 안방극장에서 인물을 그려내고 있는 방식은 한국 사람들이 어떻게 제 삼자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느냐와도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이 휴먼다큐멘터리의 인물 묘사 시 '사적화의 영상표현'과 '이야기 내용 중 공간적 배경의 사적화' 측면에서 논의를 벗어나, 이후 연구들이 휴먼다큐멘터리의 정신인 '인간성 탐구'와 '이해'에 걸맞는 우리나라만의 방식이 무엇인지를 프로그램 내에서 찾는 논의들이 계속해서 진행되었으면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