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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군용 항공기를 위한 전자파 적합성 시험에 관한 연구 = (A)study on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test for military aircrafts / 허 문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21.382 -13-217
형태사항
vii, 4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41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정보통신학과 정보통신전공, 2013.2. 지도교수: 최천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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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전자파 적합성 시험의 필요성 13

1. 전자파 적합성 13

2. 사고 사례 17

1) USS 포레스탈 항공모함 화재 17

2) HMS 셰필드 구축함 격침 18

3) 기타 사례 19

3. 전자파 적합성 시험의 표준화 21

1) 미 국방 표준 21

2) 영국 국방 표준 23

III. 기존의 전자파 적합성 시험 24

1. RF 적합성 시험 24

1) 목적 24

2) 관련 근거 및 합격 기준 24

3) 기관별 시험 25

2. 가해-피해 시험 29

1) 목적 29

2) 관련 근거 및 합격 기준 29

3) 기관별 시험 29

3.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 31

1) 목적 31

2) 관련 근거 및 합격 기준 32

3) 기관별 시험 33

IV. 제안하는 전자파 적합성 시험 36

1. RF 적합성 시험 36

2. 가해-피해 시험 41

3.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 44

V. 비교 분석 48

1. RF 적합성 시험 48

2. 가해-피해 시험 50

3.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 51

VI. 결론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4

표 2.1. MIL-STD-464A 시험 항목 22

표 3.1. 기관별 RF 적합성 시험절차 분석 25

표 3.2. 기관별 가해-피해 시험절차 분석 29

표 3.3. 기관별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절차 분석 33

표 4.1. RF 적합성 시험장비 목록 36

표 4.2. RF 적합성 시험 Matrix 38

표 4.3. 항공기 RF 시스템 최소 수신 입력감도 측정결과 39

표 4.4. 제안하는 RF 적합성 시험의 특징 41

표 4.5. 가해-피해 시험장비 목록 41

표 4.6. 가해-피해 시험 Matrix 42

표 4.7. 제안하는 가해-피해 시험의 특징 44

표 4.8.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장비 목록 44

표 4.9.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 Matrix 45

표 4.10. 직업인에 대한 전자파강도기준(MPE for the upper tier) 46

표 4.11. 제안하는 RF 적합성 시험의 특징 47

표 5.1. RF 적합성 시험의 비교 49

표 5.2. 가해-피해 시험의 비교 50

표 5.3.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의 비교 51

그림 2.1. EMC의 분류 14

그림 2.2. 전자파 간섭 발생 원리의 3요소 15

그림 2.3. 단일 장비 내에서의 전자파 영향 15

그림 2.4. 전자파 간섭 잡음원의 종류 16

그림 2.5. USS 포레스탈 항공모함 화재 17

그림 2.6. HMS 셰필드 구축함과 슈페르 에땅다르 항공기 18

그림 3.1. 플랫폼/시스템/장비의 정의 24

그림 4.1. EMC 측정 소프트웨어 실외 측정결과(예시) 37

그림 4.2. 시험 환경 측정(Ambient Noise Test) 설정 39

그림 4.3. RF 적합성 시험 설정 40

그림 4.4. 안테나-케이블 시험 설정 43

그림 4.5. 케이블-케이블 시험 설정 44

그림 4.6. 측정 시작지점 선정 46

초록보기 더보기

 항공기술은 그 유래 찾기 힘들 정도로 발전을 거듭해 왔고, 특히 항공 전자공학(Avionics)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에 이르렀다. 이런 기술의 진보에 힘입어 항공 전자 시스템은 초소형, 고출력, 고밀도의 고성능 기기로 진보하였으나 그에 따른 전기/전자 시스템 간 전자파 간섭(electromagnetic interference : EMI)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대두되었으며 특히 민간산업 보다 더 험한 운영환경을 요구하는 군사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현재 군사 강대국을 중심으로 항공기 전자파 적합성(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독자적인 전자파 적합성에 관한 국방 표준서가 없는 국가들은 미국, 영국 등 국방 선진국에서 발행된 군사 표준서를 준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의 각 기관별로 별도의 시험 절차에 근거하여 수행되고 있는 항공기 전자파 적합성의 시험 절차 확립과 통일을 위해 시스템 내(intra-system) 전자파 적합성 시험 중 RF 적합성 시험(RF Compatibility Test)과 가해-피해 시험(Source-Victim Test), 전자파 복사 위험(electromagnetic radiation hazards : EMRADHAZ) 시험 중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hazards of electromagnetic radiation to personnel : HERP) 시험 등 총 3개 항목에 대한 항공기 전자파 적합성 시험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외의 대표적인 기관을 선정하여 기관별로 수행하고 있는 시험 절차의 방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 후 이를 통해 RF 적합성 시험은 실외에서 시험을 수행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시험환경 측정(Ambient Noise Test) 시 시험대상 RF 시스템의 최소 수신 입력감도(sensitivity)를 이용한 잡음원(noise source) 검출과 더불어 시험장 환경의 적절성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가해-피해 시험은 기존의 정성적인 평가 방법에 더하여 실외 시험에도 적용하도록 하여 수치적 해석을 통한 시험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스펙트럼 분석기와 EMC 측정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정량적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 중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은 미 국방부에서 발행한 최신 규격을 준수하도록 권하며 더불어 인체에 대한 전자파 복사 위험 시험에 대한 명확한 절차가 없는바 국내 현실에 맞게 방송통신위원회고시를 준용하여 시험을 수행하도록 시험 절차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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