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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Carl Reinecke의 생애 및 작품 12
2. 작품배경 15
III. Carl Reinecke Flute Sonata Op.167 "Undine"의 작품분석 17
1. 작품개요 17
2. 제 1악장 18
1) 제시부(마디 1~80) 19
2) 발전부(마디 81~176) 25
3) 재현부(마디 177~267) 31
3. 제 2악장 36
1) A부분(마디 1~32) 37
2) B부분(마디 33~65) 40
3) A'부분(마디 66~97) 41
4) C부분(마디98~131) 42
5) A"부분(마디 132~163) 43
4. 제 3악장 44
1) A부분(마디 1~35) 44
2) B부분(마디 36~53) 46
3) A'부분(마디 54~67) 47
5. 제 4악장 49
1) A부분(마디 1~89) 50
2) B부분(마디 90~159) 52
3) A'부분(마디 159~278) 54
4) Coda부분(마디 279~317) 59
IV.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4
〈표 1〉 Carl Reinecke의 주요작품 14
〈표 2〉 전 곡의 각 악장 별 구조 17
〈표 3〉 제 1악장의 형식 구조 18
〈표 4〉 제 2악장의 형식 구조 36
〈표 5〉 제 3악장의 형식 구조 44
〈표 6〉 제 4악장의 형식 구조 49
〈악보 1〉 제 1악장, 마디 1~8 19
〈악보 2〉 제 1악장, 마디 17~20 20
〈악보 3〉 제 1악장, 마디 21~26 20
〈악보 4〉 제 1악장, 마디 29~33 21
〈악보 5〉 제 1악장, 마디 40~49 22
〈악보 6〉 제 1악장, 마디 50~61 23
〈악보 7〉 제 1악장, 마디 62~66 24
〈악보 8〉 제 1악장, 마디 71~80 25
〈악보 9〉 제 1악장, 마디 81~87 26
〈악보 10〉 제 1악장, 마디 108~115 27
〈악보 11〉 제 1악장, 마디 121~124 28
〈악보 12〉 제 1악장, 마디 135~144 29
〈악보 13〉 제 1악장, 마디 145~149 30
〈악보 14〉 제 1악장, 마디 169~171 30
〈악보 15〉 제 1악장, 마디 177~180 31
〈악보 16〉 제 1악장, 마디 197~204 32
〈악보 17〉 제 1악장, 마디 205~210 33
〈악보 18〉 제 1악장, 마디 220~230 34
〈악보 19〉 제 1악장, 마디 242~248 35
〈악보 20〉 제 1악장, 마디 263~267 35
〈악보 21〉 제 2악장, 마디 1~9 38
〈악보 22〉 제 2악장, 마디 15~23 39
〈악보 23〉 제 2악장, 마디 24~29 40
〈악보 24〉 제 2악장, 마디 33~40 41
〈악보 25〉 제 2악장, 마디 94~97 42
〈악보 26〉 제 2악장, 마디 98~105 43
〈악보 27〉 제 3악장, 마디 1~4 45
〈악보 28〉 제 3악장, 마디 9~14 45
〈악보 29〉 제 3악장, 마디 27~34 46
〈악보 30〉 제 3악장, 마디 36~43 47
〈악보 31〉 제 3악장, 마디 54~57 48
〈악보 32〉 제 3악장, 마디 65~67 48
〈악보 33〉 제 4악장, 마디 1~4 50
〈악보 34〉 제 4악장, 마디 12~21 51
〈악보 35〉 제 4악장, 마디 28~35 52
〈악보 36〉 제 4악장, 마디 90~95 53
〈악보 37〉 제 4악장, 마디 108~119 53
〈악보 38〉 제 4악장, 마디 125~130 54
〈악보 39〉 제 4악장, 마디 187~199 55
〈악보 40〉 제 4악장, 마디 211~228 56
〈악보 41〉 제 4악장, 마디 239~242 57
〈악보 42〉 제 4악장, 마디 263~278 58
〈악보 43〉 제 4악장, 마디 279~290 59
〈악보 44〉 제 4악장, 마디 311~317 60
초록보기 더보기
칼 라이네케는(CarlReinecke,1834-1910)후기 낭만주의시대에 멘델스존(F. Mendelssohn,1809-1847)과 슈만(R.Schumann,1810-1856)의 영향을 받은 독일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이다.
그의 작품들 중 '물의 요정'이라는 뜻의 부제를 가진 플루트 소나타 '운디네'작품 167(Flute Sonata Op.167 'Undine')은 독일의 문학 작가인 푸케(Freidlich delaMotte-Fouqué,1777-1843)의 창작소설 'Undine'를 바탕으로 하여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에 낭만적인 선율과 화성으로 작곡한 곡이다. 본 논문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으로 라이네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이 된 푸케의 원작 소설 내용을 알아보았고, 각 악장의 형식과 조성 및 작곡 기법을 연구 분석하였다.
원작의 내용은 물의 요정 운디네가 인간과의 사랑으로 영혼을 얻었지만 사랑하는 연인으로부터 배신을 당해 그를 죽이고 다시 요정으로 돌아가 그의 주위를 맴돈다는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이다.
이 곡은 총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악장별로 원작의 내용이 잘 표현되어 있다. 1악장에서는 소나타 형식으로 피아노 성부에서 긴 음가의 Pedalpoint와 p의 셈여림을 사용하여 잔잔한 호수를 표현하고, 분산화음과 16분음표의 빠른 음형들을 사용하여 운디네의 변덕스러운 성격을 나타내었다. 2악장은 론도형식으로 높은 음역에서 16분음표의 불규친한 도약과 스타카토 사용으로 운디네의 자유분방한 성격이 잘 나타나 있으며, 낮은음역에서 붓점리듬을 사용하여 운디네를 만나 기쁜 훌트브란트의 발걸음을 나타내었다. 3악장은 3부 형식으로 플루트와 피아노가 선율을 주고받으며 깊은 사랑에 빠진 운디네와 훌트브란트가 대화하는 듯한 모습을 묘사하였고, 중간에 빠른 템포로 바뀌어 반음계와 비화성음 등을 사용하여 뒤에 일어날 불안한 암시를 나타내고 있다. 4악장은 3악장과 마찬가지로 3부 형식으로 되어있고 잦은 빠르기의 변화와 전조,계속되는 8분음표의 리듬으로 이루어진 분산화음 등이 훌트브란트의 배신과 죽음, 운디네의 슬픔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마지막부분에서는 2악장 중간에 제시된 선율이 나타나 훌트브란트를 사랑했던 모습을 회상하고, 그의 무덤 주위를 흐르는 물의 요정으로 변한 운디네의 슬픔과 훌트브란트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표현하며 조용히 끝을 맺는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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