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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분석 = Analysis on influential factors and learning outcomes of trainee participated in women's center / 조윤진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D 374 -13-37
형태사항
vi, 10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382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및평생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한상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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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평생교육 참여목적과 동기 15

1.1. 평생교육의 의미 15

1.2. 평생교육 참여목적과 동기 16

1.3. 여성학습자와 평생교육 참여목적과 실태 21

1.4. 평생교육시설 유형 25

2. 여성회관에서의 평생교육활동 27

2.1. 여성회관 설립배경과 목적 27

2.2. 여성회관의 현황 31

2.3.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유형 34

2.4. 여성회관 운영체계 36

3.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40

3.1. 학습성과의 의미 40

3.2. 학습성과 측정과 제 영역 42

3.3. 학습성과 관련변인 48

III. 연구방법 51

1. 연구 대상 51

2. 조사 도구 54

2.1. 도구의 개발 54

2.2. 조사도구의 양호도 56

3. 연구 절차 59

4. 자료 분석 60

IV. 연구 결과 61

1.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차이 61

1.1. 참여자의 개인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61

1.2. 여성회관 제반 특성에 따른 참여자의 학습성과 차이 74

2.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78

2.1. 개인별 및 여성회관 특성별 학습성과와의 관계 78

2.2.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81

V. 요약 및 결론 86

1. 요약 86

2. 결론 89

참고문헌 91

부록 102

Abstract 110

〈표 II-1〉 평생교육시설 현황 26

〈표 II-2〉 우리나라 여성회관의 설립목적 28

〈표 II-3〉 여성회관 기능에 대한 법적 근거 30

〈표 II-4〉 지역별 여성회관 현황 31

〈표 II-5〉 여성회관의 명칭과 기능 32

〈표 II-6〉 여성회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36

〈표 II-7〉 경기도 여성회관 운영현황 38

〈표 II-8〉 교육투자 비용과 이익 분석 42

〈표 III-1〉 연구대상기관 51

〈표 III-2〉 연구대상자의 개인배경 분포 53

〈표 III-3〉 설문지 구성내용 55

〈표 III-4〉 여성회관 참여자 참여동기 요인분석 결과 57

〈표 III-5〉 여성회관 학습환경 인식 요인분석 결과 58

〈표 III-6〉 조사도구의 신뢰도 59

〈표 III-7〉 배부 및 최종 활용 설문지 수 60

〈표 IV-1〉 연령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1

〈표 IV-2〉 학력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3

〈표 IV-3〉 결혼 여부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4

〈표 IV-4〉 취업 경험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5

〈표 IV-5〉 취업 희망 여부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6

〈표 IV-6〉 가족 윌평균 소득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7

〈표 IV-7〉 목표지향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8

〈표 IV-8〉 학습지향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69

〈표 IV-9〉 활동지향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0

〈표 IV-10〉 수강 연차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1

〈표 IV-11〉 수강 강좌 수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2

〈표 IV-12〉 교육프로그램 내용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3

〈표 IV-13〉 여성회관 규모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5

〈표 IV-14〉 교육 기관 환경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6

〈표 IV-15〉 교육프로그램 운영체계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77

〈표 IV-16〉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79

〈표 IV-17〉 전체 학습성과 인식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81

〈표 IV-18〉 학습능력 영역 학습성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83

〈표 IV-19〉 삶의 질 영역 학습성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83

〈표 IV-20〉 사회·문화 영역 학습성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84

〈표 IV-21〉 경제 영역 학습성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85

[그림 II-1] 여성정책의 목표체계 29

[그림 II-2] Hammond의 평가모형 44

[그림 II-3] Stufflebeam의 CIPP모형 45

[그림 II-4] Schuller와 Brassett-Grundy외 의 삼각구도모형 4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개인특성 및 여성회관 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차이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 31개 여성회관 중 규모에 따라 10개 기관을 표집한 후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495명의 설문지는 SPSS 19.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습성과는 학습능력 영역, 삶의 질 영역, 사회·문화 영역, 경제 영역 등 4개 영역으로 분류·분석하였고,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회관 참여자 개인특성 중 연령, 결혼 여부, 취업경험 여부, 취업희망 여부 등의 개인배경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에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는 경제 영역의 학습성과에서 50대 이상 참여자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결혼 여부에 따라서는 전체, 학습능력, 삶의 질 영역에서의 학습성과가 미혼자보다 기혼자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취업경험이 있는 참여자가 취업경험이 없는 참여자에 비해 삶의 질 영역의 학습성과를 보다 높게 인식하였으며, 향후 취업을 희망하는 참여자가 희망하지 않는 참여자보다 경제 영역의 학습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여성회관 참여자 개인특성 중 참여동기 정도에 따라서 학습성과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목표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가 높은 참여자가 낮은 참여자보다 모든 영역에서 학습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여성회관 참여자가 학습한 교육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학습성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문화·예술·스포츠 교육프로그램' 참여자가 '인문·교양 교육' 참여자보다 삶의 질 영역의 학습성과가 높게 나타났고, '직업·경제능력향상 교육프로그램' 참여자가 '인문·교양교육' 및 '문화·예술·스포츠 교육프로그램' 참여자보다 경제 영역의 학습성과에 높게 나타났다.

넷째, 여성회관 규모와 학습환경 등 여성회관 특성에 따라 학습성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여성회관 규모에 따라서는 전체 학습성과, 경제 영역의 학습성과에 있어서 중규모, 소규모, 대규모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육기관 환경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체계로 구분되는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은 참여자가 낮은 참여자에 비해 학습성과의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여성회관 참여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성회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체계, 활동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목표지향동기 및 교육기관 환경 등으로 나타났다. 각 영역별 학습성과 영향요인을 살펴보면, 학습능력 영역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지향동기, 교육프로그램 운영체계, 교육기관 환경, 활동지향동기, 목표지향동기 등으로 나타났다. 삶의 질 영역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프로그램 운영체계, 활동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교육기관 환경 등이며, 사회·문화 영역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활동지향동기, 연령, 교육프로그램 운영체계, 교육기관 환경, 목표지향동기 등으로 나타났고, 경제 영역의 학습성과에는 목표지향동기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회관 평생교육 기능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해 보면, 각 지자체 지역주민들의 개인적 특성과 그들의 학습 욕구와 참여동기 등을 주기별·정례적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학습 참여자 중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할 수 있는 평생교육 운영체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여성회관 참여 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공공재를 담보할 수 있는 정책 수립 및 이의 실현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체계 수립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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