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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내용과 방법 13
3. 연구 범위 14
4. 선행 연구의 고찰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예술의 종교적 의의 16
2. 우리나라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 18
3. 기독교 공연예술의 의의 20
1) 기독교 공연예술의 정의 20
2) 기독교 공연예술의 분류 21
III. 국내 기독교 공연예술의 현황 24
1. 기독교 공연의 등록 현황 24
2. 기독교 행사 지원 현황 27
3. 기독교 공연예술의 주체 현황 29
4. 국내 기독교 공연의 대표적인 사례 32
1) 연극 '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 32
2) 뮤지컬 '바울' 37
3) 콘서트 '다락방으로 놀러오세요' 40
4) 무용 및 기타장르 42
IV. 관객인식도 조사 43
1. 조사 개요 43
1) 연구대상 43
2) 설문구성 및 연구과제 43
2. 조사 분석 내용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2) 기독교와 문화예술 47
3) 기독교 공연 무경험자 응답 분석 51
4) 기독교 공연 유경험자 응답 분석 53
5) 조사 결과 58
V. 기독교 공연예술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61
1. 주관식 답안 내용 분류 61
2. 내부적 활성화 방안 66
3. 외부적 활성화 방안 68
VI. 결론 70
참고문헌 73
부록_설문지 76
Abstract 80
〈표 1〉 연간 공연 횟수 24
〈표 2〉 기독교 공연의 장르별 현황(2012년 11-12월) 26
〈표 3〉 재정 운영표 28
〈표 4〉 기독교 문화행사 지원 현황 28
〈표 5〉 기독교 공연예술의 주체 30
〈표 6〉 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 관람 후기 34
〈표 7〉 바울 관람 후기 38
〈표 8〉 설문지 구성 내역 44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10〉 성별 45
〈표 11〉 연령 45
〈표 12〉 교단 46
〈표 13〉 직분 46
〈표 14〉 문화 영향력 47
〈표 15〉 우리나라 문화수준 48
〈표 16〉 기독교 문화수준 48
〈표 17〉 선교문화 선호 장르 49
〈표 18〉 대중문화와 기독교 50
〈표 19-1〉 기독교 공연 인식정도 51
〈표 19-2〉 기독교 공연에 대한 인상 52
〈표 19-3〉 일반 공연 관람 횟수 52
〈표 19-4〉 기독교 공연의 문제점 53
〈표 20-1〉 관람 공연 수 54
〈표 20-2〉 다중응답 케이스 요약 54
〈표 20-3〉 다중응답 분석표 54
〈표 20-4〉 공연 관람 계기 55
〈표 20-5〉 기독교 공연과 일반 공연 56
〈표 20-6〉 기독교 공연의 문제점 56
〈표 20-7〉 기독교 공연에 대한 인상 57
〈표 21-1〉 교차분석 케이스 요약 58
〈표 21-2〉 교차분석표 58
〈표 22〉 주관식 문항 답변 62
〈그림 1〉 종단별 인구 현황 18
〈그림 2〉 기독교 공연예술 모형 23
〈그림 3〉 연간 공연 횟수 25
〈그림 4〉 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 33
〈그림 5〉 바울 37
〈그림 6〉 마커스 소극장콘서트 41
〈그림 7〉 선교문화 선호 장르 49
〈그림 8〉 교차분석 막대도표 59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 기독교는 지난 수년간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성도 수가 폭발적으로 부흥하였다. 그러나 급격한 양적 성장으로 인해 교회의 대형화, 정직성과 도덕성의 해이, 인본주의 신앙생활, 교단과 교파의 분열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사회 속에서도 종교로써의 권위와 영향력이 감소되고 있다. 이러한 기독교의 성장 둔화현상과 사회적 영향력 회복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문화'라는 도구, 그 중에 공연 예술이라는 장르를 선택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기독교 공연예술에 대한 통합적이고 실질적인 연구로 기독교 공연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구는 귀납적 추론 방법으로 기록되었으며 관련 자료 수집, 관객 설문조사, 사례조사 및 현장 인터뷰 등을 통해 우리나라 기독교 공연예술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 대안을 연구하였다.
기독교 공연예술의 현황 조사 시, 일반 공연예술에 비해 등록된 공연의 수가 적고 홍보 또한 미흡하여 자료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아직 기독교 공연예술에 대한 학문적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실제 공연 시장에서도 그 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든 상황이다. 이는 그동안 기독교 공연이 교회 내에서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율동이나 찬양 콘서트 등을 개별적으로 주최해왔고, 특별 예배의 일부로 공연을 주로 활용해왔기 때문이다. 이를 선행연구에서는 '기독교 종교문화' 또는 '교회문화'라고 표현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내용을 포함하여 전문화된 기독교 공연예술 전반에 대해 포괄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 말하는 '기독교 공연예술 (Christian Performing Arts)'이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바탕으로, 무대라는 특정 공간에서 행해지는 공연예술의 한 부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실제 기독교 공연의 주관객인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 내용을 종합 분석하여 내·외부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기독교 공연 프로그램의 내부적 활성화 방안으로는 기독교 공연예술의 개념 정의, 내부 프로그램 개발, 선교적 수단으로써 공연의 고유성 회복 등이 있고, 외부적 활성화 방안으로는 공연 인프라 구축, 홍보마케팅 활성화, 관객 인식 수준 함양, 재정 지원 등의 내용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독교 공연의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었지만 앞으로 기독교 공연의 이론적 정의 및 역사, 세부 장르별 활성화 방안, 공연 외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 방안, 선교 목적 문화 활용의 실질적 대안과 적용 범위 등에 관한 연구들이 더욱 개발되어 기독교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그 영향력이 증대되길 기대해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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