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 목적 9
1.2. 선행 연구 12
1.2.1. 시각적 자료로써 대중매체의 적용 연구 13
1.2.2. 대중매체를 활용한 말하기 교육 연구 16
1.3. 연구 방법 20
제2장 언어 습득과 대중매체의 연관성 23
2.1. 습득과 기억 23
2.1.1. 제2언어 습득의 이론적 고찰 23
2.1.2. 기억의 기능과 단계 31
2.2. 대중매체의 특징 33
1) 이용과 충족 이론 34
2) 문화계발효과이론 34
제3장 대중매체를 통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기대 40
3.1. 조사방법 40
3.1.1. 예비조사 41
3.1.2. 설문조사지의 구성 42
3.1.3. 설문조사 대상과 방법 43
3.2. 조사 분석 43
3.2.1. 한국어 교실의 대중매체 경험과 효과 43
3.2.2. 대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학습 방법 분석 51
3.2.3. 학습자가 느끼는 대중매체의 실제적 효과 57
제4장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학습이 기억에 미치는 영향 61
4.1. 연구 가설 62
4.2. 연구 대상 63
4.3. 실험 방법 66
4.3.1. 실험 도구 66
4.3.2. 실험 절차 69
4.4. 실험 결과 및 분석 70
제5장 대중매체를 통해 학습한 어휘의 의미 형성 73
5.1. 연구 가설 74
5.2. 연구 대상 75
5.3. 실험 방법 76
5.3.1. 실험 도구 76
5.3.2. 실험 절차 82
5.4. 실험 결과 및 분석 83
5.4.1. 발화 내용에서 나타나는 문장의 특징 83
5.4.2. 발화 후 학습자의 의미형성에 미치는 대중매체의 영향 86
제6장 결론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0
부록 8
부록1. '시크릿 가든' Scene 9의 전체영상대화내용 102
부록2. 설문지 103
〈표 1〉 6가지 유형의 언어습득/ 학습의 장·단점 26
〈표 2〉 영상매체 활용 교육의 장점과 단점 35
〈표 3〉 각 쇼트의 의미 38
〈표 4〉 카메라의 작동과 편집기법 38
〈표 5〉 수업시간에 활용한 한국 드라마나 영화의 선택 방법 44
〈표 6〉 드라마나 영화에서와 비슷한 상황에 대한 한국에서의 경험 45
〈표 7〉 중국, 일본, 기타 지역 간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수행 결과 47
〈표 8〉 '질문 7'에 대한 사후검정 48
〈표 9〉 '질문 8'에 대한 사후검정 49
〈표 10〉 '질문 9'에 대한 사후검정 49
〈표 11〉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자막의 활용 51
〈표 12〉 학습자의 학습기간에 따른 자막활용 교차분석 53
〈표 13〉 언어학습을 위한 대충매체의 시청 방법 55
〈표 14〉 '질문6-3', '질문 7', '질문 8' 각 문항 간의 T 검정 58
〈표 15〉 '질문6-3', '질문 7', '질문 8' 기술통계 59
〈표 16〉 실험 집단 구성 내용 64
〈표 17〉 실험 참가자의 인적사항 65
〈표 18〉 '시크릿 가든' 사용 장면 대화내용 67
〈표 19〉 통제집단 발화내용 70
〈표 20〉 실험집단 발화내용 71
〈표 21〉 실험 참가자의 인적사항 75
〈표 22〉 '온에어' 사용 장면 대화내용 77
〈표 23〉 '넝쿨째 굴러온 당신' 사용 장면 대화내용 78
〈표 24〉 실험집단C 발화내용 83
〈표 25〉 실험집단C 발화내용 특징 84
〈표 26〉 실험집단D 발화내용 85
〈표 27〉 실험집단D 발화내용 특징 86
〈표 28〉 피험자가 선택한 답 88
〈표 29〉 T-검정 수행 결과 89
〈그림 1〉 인간의 오감과 파지와의 관계 30
〈그림 2〉 문항이 의미와 관계도 57
〈그림 3〉 대충매체에 대한 학습자 인식 59
〈그림 4〉 '헐렁하다' 등장 신(scene) 68
〈그림 5〉 실험 순서도 69
〈그림 6〉 '온에어'의 상황분석 80
〈그림 7〉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상황분석 81
〈그림 8〉 실험 순서도 82
〈그림 9〉 '어마어마하다'의 의미형성 90
초록보기 더보기
Mass-media is playing a very important role in the recent Korean education.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pros and cons of Mass-media, based on the analysis, and researches a problem of learning the lexicon in Korean education which uses Mass-Media, when a instructor uses it as a learning tool.
A Study examines the impact of the mass media to the learners of Korean in the first chapter. and the second chapter discusses the theories of correlations between acquisition of knowledge and memory and other media related theories.
In the third chapter, the study describes the mass media use habits of learners through surveys to identify and evaluate expectations for the mass media before the experiment.
The survey result shows that when students use Mass-media as a learning tool of Korean language, the efficiency of learning is lower than what students expect.
The main cause is that when a student watches Korea movies or soap-operas, active attitude of students become passive because of the story and splendid graphic on the screen.
Based on the survey result, this study experiments how soap-opera affects the effectiveness of Korean education in terms of acquisition of the lexicon to find out the role of Mass-Media in effective Korean education in chapter 4 and 5 .
One of the findings through experiment is that when a student who learned Korean language through mass-media encounter a situation which is similar to Korea soap-opera he/she watched, a student speaks the same dialogue which he/she learned from Korea soap-operas.
Also, this study finds out that a meaning of the lexicon can be standardized by the mass media learners watched.
Therefore when a teacher uses Korean soap-operas or movies as a learning material, a teacher uses various scenes of Korean soap-operas or movies as an example. In addition, the contextual meaning of communication between learners should not be standardized.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