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 (A)study on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with fairy tale illustr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 김세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15.85156 -13-39
형태사항
vi, 15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29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미술치료전공, 2013.2. 지도교수: 박경진, 김옥경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 정의 15

1) 정서 지능 15

2)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정서지능 16

1) 정서지능의 정의 16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7

2. 유아의 정서지능 22

1) 유아의 정서발달 22

2) 유아의 정서지능의 중요성 22

3. 그림동화와 유아의 정서지능 24

1) 그림동화의 정의 24

2) 그림동화와 유아의 정서지능 26

4. 집단미술치료와 유아의 정서지능 28

1) 집단미술치료의 정의 28

2) 집단 미술치료와 유아의 정서지능 29

5.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의 선행연구 30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설계 32

3. 연구 도구 33

1)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33

2) 별-파도 그림검사(Star-Wave-Test : SWT) 34

3) 동적 집-나무-사람(Kinetic House-Tree-Person : KHTP) 36

4)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7

4. 연구 절차 43

1) 연구기간 및 장소 44

2) 프로그램 연구 과정 44

5. 자료 분석 48

1)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49

2) 별-파도 그림검사 49

3) KHTP 그림검사 54

IV. 연구 결과 56

1. 양적 도구 평가 56

1)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의 변화 56

2)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정서지능지수 변화 64

2. 질적 도구 평가 71

1) 유아별 별-파도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71

2) 유아별 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80

3. 프로그램 회기별 행동 변화 90

1) 프로그램 회기별 유아들의 행동분석 90

2)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과정별 변화 107

V. 결론 및 논의 118

참고문헌 122

ABSTRACT 126

부록 6

〈부록 1〉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129

〈부록 2〉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144

〈부록 3〉 프로그램에 활용될 그림동화 적절성 체크리스트 151

〈부록 4〉 별 파도 그림검사지 154

〈부록 5〉 회기별 사진자료 155

〈표 1〉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의 모형 18

〈표 2〉 대상유아의 상세 정보 31

〈표 3〉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의 구성요소별 문항구성 및 높은 점수의미 34

〈표 4〉 그림동화 타당도 체크리스트 38

〈표 5〉 프로그램에 활용될 그림동화 38

〈표 6〉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42

〈표 7〉 프로그램 연구 기간 과정 44

〈표 8〉 프로그램 진행과정 47

〈표 9〉 유아 정서지능 평정문항에 대한 평가자간 신뢰도 56

〈표 10〉 사전·사후 유아의 정서지능 변화 57

〈표 11〉 사전·사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이용 변화 58

〈표 12〉 사전·사후 유아의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의 변화 59

〈표 13〉 사전·사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요인의 변화 60

〈표 14〉 사전·사후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요인의 변화 61

〈표 15〉 사전·사후 유아의 교사와의 관계변화 62

〈표 16〉 사전·사후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변화 63

〈표 17〉 유아별 자기정서 이용 초기-중기-후기 변화 64

〈표 18〉 유아별 타인정서의 인식 및 표현 초기-중기-후기 변화 65

〈표 19〉 유아별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초기-중기-후기 변화 67

〈표 20〉 유아별 자기감정 조절 및 충동억제 초기-중기-후기 변화 68

〈표 21〉 유아별 교사와의 관계 초기-중기-후기 변화 69

〈표 22〉 유아별 또래와의 관계 초기-중기-후기 변화 70

〈그림 1〉 Salovey와 Mayer(1990)의 정서지능 구성 요소 18

〈그림 2〉 사전·사후 유아의 정서지능 평균의 변화 58

〈그림 3〉 사전·사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이용 평균의 변화 59

〈그림 4〉 사전·사후 유아의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 평균의 변화 60

〈그림 5〉 사전·사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평균의 변화 61

〈그림 6〉 사전·사후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평균의 변화 62

〈그림 7〉 사전·사후 유아의 교사와의 관계 평균의 변화 63

〈그림 8〉 사전·사후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 평균의 변화 64

〈그림 9〉 유아별 자기정서이용 초기-중기-후기의 변화 65

〈그림 10〉 유아별 타인정서의 인식 및 표현 초기-중기-후기의 변화 66

〈그림 11〉 유아별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초기-중기-후기의 변화 67

〈그림 12〉 유아별 자기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초기-중기-후기의 변화 68

〈그림 13〉 유아별 교사와의 관계 초기-중기-후기의 변화 69

〈그림 14〉 유아별 또래와의 관계 초기-중기-후기의 변화 7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첫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각 유아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였다.

연구 대상은 S시에 위치한 직장보육시설에서 6세 유아 9명(남 6명, 여 3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자가 주 진행을 하였으며 객관적인 자료를 위해 비디오 기록을 하였다. 연구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서 2012년 3월부터 2012년 8월 초까지 프로그램 구성 및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8월 초부터 9월 말까지 8주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초기, 중기, 후기 검사를 포함하여 주 2회, 40~60분씩(준비과정 5분, 그림동화 제시 10~15분, 미술활동 20~30분, 마무리 및 평가 5~10분) 총 15회기의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양적도구로는 김경희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질적도구로는 별-파도검사, KHTP 검사였다.

효과검증을 위한 자료분석은 양적, 질적 검사도구로 사전 · 사후 정서지능의 변화와 정서지능의 각 구성요소별 측정하였으며, 비디오 기록 분석을 통해 각 유아의 미술치료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회기별 과정에서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는 양적 도구인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에서도 1, 7, 15회기별로 향상된 효과를 나타내었고, 질적 도구인 별-파도 검사, KHTP검사, 비디오 기록 분석을 통한 유아의 미술치료 과정의 변화에서도 유의미한 정서지능의 향상 효과를 보였다.

이상을 요약해보면, 그림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유아들에게 실시하여 정서지능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한 점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