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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 (A)study on the art play 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interaction between mother and child of children with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 탁미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15.85156 -13-72
형태사항
vi, 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193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김상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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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제3절 선행연구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애착 이론 17

가. 애착의 개념과 유형 17

나. 애착발달의 단계 21

다. 모-자와 애착 24

제2절 반응성 애착장애 28

가. 반응성 애착장애의 개념 28

나.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32

제3절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 34

가.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특징 34

나.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관계 37

제4절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치료적 접근 39

가. 반응성 애착장애아동과 미술치료 39

나. 반응성 애착아동과 놀이치료 41

제3장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호작용 선행 프로그램 연구 44

제1절 분석대상과 방법 44

가. 분석대상 44

나. 분석방법 45

제2절 분석내용 46

가. 개입 활동 분석 46

나. 양육 활동 분석 53

다. 개입·양육 활동 분석 59

라. 분석 결과 및 논의 60

제4장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개발 63

제1절 프로그램 연구 63

가. 프로그램 모형 63

나. 프로그램 내용 68

제2절 프로그램 세부 전개 72

가. 초기(1회기-4회기) 72

나. 중기 I단계(5회기-8회기) 77

다. 중기 II단계(9회기-12회기) 81

라. 후기단계(13회기-16회기) 84

제5장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2

ABSTRACT 101

〈표 1〉 DSM-IV의 진단 기준 29

〈표 2〉 ICD-10의 소아기 반응성 애착장애 30

〈표 3〉 ICD-10의 소아기 무선별 애착장애 31

〈표 4〉 연도별 논문발표 45

〈표 5〉 개입 활동 치료목표 분석 47

〈표 6〉 개입 활동내용 분석 51

〈표 7〉 양육 활동 치료목표 분석 54

〈표 8〉 양육 활동 분석 57

〈표 9〉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69

〈표 10〉 초기단계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내용 75

〈표 11〉 중기 I단계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내용 79

〈표 12〉 중기 II단계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내용 83

〈표 13〉 후기단계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내용 86

〈그림 1〉 애착행동체계 19

〈그림 2〉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정 65

〈그림 3〉 프로그램 모형 6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반응성 애착장애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을 주제로 한 선행연구에서 애착장애 아동의 상호작용 활동들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애착장애 아동의 상호작용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에 관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떠한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하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애착장애 아동과 모-자 상호작용에 관한 놀이치료, 미술치료 선행논문 43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대상으로 치료놀이 활동의 기본원리 중 개입과 양육의 특징을 가진 활동들을 선별하여 활동주제와 치료목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개입의 특징을 가진 개입 활동은 타인(모-자)과의 상호작용 인식 및 향상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한 회기가 25.42%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양육 활동 또한 상호작용 향상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한 회기가 38.93%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개입 활동과 양육 활동이 상호작용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다음으로 활동내용의 분석에서는 개입의 118개 활동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주제로 놀이가 47.46%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한 양육의 131개 활동들 중 가장 많이 활용된 활동은 신체적 접촉으로 백분율은 87.02%로 압도적이었다. 이는 주로 놀이와 신체적 접촉을 통해 개입과 개입, 양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뜻하며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 치료 프로그램은 신체적 접촉을 다양하게 활용한 미술놀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이런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램은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이 애착발달단계에서 경험하지 못한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재 경험하여 상호작용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Bowlby의 애착발달단계를 이론적 근거로 삼아 16회기로 설계되었다. 프로그램은 초기, 중기Ⅰ,중기Ⅱ, 후기 단계로 탐색하기, 접촉해주기, 반응해주기, 긍정적 관계형성을 목표로 구성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이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기존 미술치료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에 보편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신체적 접촉을 활용한 모-자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놀이 치료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불안정 애착형성으로 인해 상호작용에 문제를 갖게 된 아동들의 원만한 상호작용과 정서적 발달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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