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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주거지에 따른 베이커리 제품 구매자의 세대별 선택속성과 만족도 / 이숙은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위덕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47.95 -13-6
형태사항
vi,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242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위덕대학교 대학원, 외식산업학과 외식산업전공, 2013.2. 지도교수: 한경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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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베이커리의 개념 및 분류 14

1) 베이커리의 개념 14

2) 베이커리의 분류 14

2. 베이커리의 현황 18

1) 베이커리의 역사 18

2) 우리나라 베이커리의 역사 19

3) 우리나라 베이커리 시장의 현황과 동향 21

3. 선행 연구의 고찰 23

1) 베이커리 제품의 선택속성 23

2) 고객 만족 24

3) 충성도 26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7

1. 조사 대상 및 기간 27

2. 조사내용 및 방법 28

3. 자료 분석 28

VI. 결과 및 고찰 29

1. 일반적 사항 29

2.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속성 31

1) 식생활 유형 31

2)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 형태 35

3)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 목적과 비용 45

4) 베이커리 제품의 선호도 49

5) 베이커리 카페의 방문 이용도와 목적 53

3. 베이커리 제품의 만족도 57

1) 베이커리 제품의 만족도와 전문성 57

2) 베이커리 제품의 매장 서비스와 재구매 의사 61

3) 베이커리 제품의 충성도 65

4) 베이커리 제품의 개선점과 발전 방향 68

V. 결론 70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5

Bibliography 76

ABSTRACT 81

Appendix 84

〈Table 4-1〉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30

〈Table 4-2〉 Type of food life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33

〈Table 4-3〉 Type of food life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34

〈Table 4-4〉 Purchasing criteria and frequency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36

〈Table 4-5〉 Purchasing criteria and frequency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37

〈Table 4-6〉 Bakery usage pattern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39

〈Table 4-7〉 Bakery usage pattern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40

〈Table 4-8〉 Time period and route of information in bakery-purchase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43

〈Table 4-9〉 Time period and route of information in bakery-purchase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44

〈Table 4-10〉 The purpose and price in bakery-purchase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47

〈Table 4-11〉 The purpose and price in bakery-purchase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48

〈Table 4-12〉 Preference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51

〈Table 4-13〉 Preference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52

〈Table 4-14〉 Visit frequency and purpose for bakery cafe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55

〈Table 4-15〉 Visit frequency and purpose for bakery cafe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56

〈Table 4-16〉 Satisfaction and specialty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59

〈Table 4-17〉 Satisfaction and specialty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60

〈Table 4-18〉 Sales service and repurchase decision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63

〈Table 4-19〉 Sales service and repurchase decision in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64

〈Table 4-20〉 Loyalty to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generation 66

〈Table 4-21〉 Loyalty to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the residence and income 67

〈Table 4-22〉 Improvements and development direction in the bakery products 6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성별, 세대별, 주거지, 소득별에 따른 베이커리 구매자의 선택속성과 만족도를 분석하였으며,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고 향후 베이커리 경영자들에게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경영전략과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관리의 중요성 및 재구매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의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 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1회 이상 베이커리를 다녀온 서울 대도시와 포항, 경주, 영천을 중심으로 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대에서 50대까지 세대별로 실증 분석 하였으며 설문지는 1,450부를 배부하여 조사하고 통계처리에 사용한 유효 설문지는 1,235부였다(유효 회수율 85.2%).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program을 이용하여 평균값을 구하였고 각 변수에 대한 유의성 검증은 χ²-검증, T-테스트, One-way ANOVA를 이용하였으며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p〈 .05 수준에서 사후 검증을 하였다.

일반적 사항에서는 남성 40.4%, 여성 59.6%이였으며, 주거지에 있어서 대도시는 53.0%, 중소도시는 47.0%였다.

베이커리 제품 구매속성에서 식생활 유형은 세대별에 있어서 20대가 '미각 관심형'으로 49.0%, 50대가 '건강 관심형'으로 64.8%를 나타내었다(p〈0.05). 주거지에서는 대도시가 '미각 관심형'으로 35.8%였으며, 중·소도시는 24.6%였다. 건강 관심형에는 대도시가 35.2%, 중·소도시가 45.4%로 p〈0.001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베이커리 제품 구매시 선택기준에 있어서는 '맛' 67.1%로 가장 우선시 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영양' 13.7%, '가격' 7.8%순이었으며, 세대별에 있어서는 '맛'이 20대 77.1%, 30대 71.8%, 40대 59.0%. 50대 48.4%로 차이가 있었다(p〈0.01).

베이커리 이용 형태에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이용이 71.1%로 가장 많았으며, 윈도우 베이커리 이용이 14.6%로 낮았다. 세대별에 있어서 20대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이용률이 75.1%인데 비하여 50대는 51.6%로 낮은 반면 윈도우 베이커리 이용률이 26.4%로 높게 나타났다(p〈0.05).

베이커리 제품의 선호도에서는 '샌드위치류'가 20대는 35.9%, 50대는 11.5%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001). '천연 발효빵과 건강빵'은 20대가 15.2%, 50대는 36.8%로 p〈0.001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베이커리 제품의 만족도에서는 세대별에 있어서 '영양성분', '신선도', '기능성 제품 판매', '양질의 빵재료 사용'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01), 주거지별로는 '품질과 맛', '신선도'에 차이를 나타내었다(p〈0.05)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 베이커리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성별, 세대별, 주거지, 소득별로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고객 만족의 선택요인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를 하게 되면, 그 결과에서 나타난 소비자의 요구와 만족도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여, 베이커리 경영자들이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개발, 고객관리에 많은 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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