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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아쿠아슈즈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박부미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45.2 -13-55
형태사항
vi,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54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마린산업디자인학과, 2013.2. 지도교수: 유상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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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6

2.1. 우리나라 해양레저 스포츠 보급 현황 16

2.2. 아쿠아슈즈의 일반적 고찰 20

2.2.1. 아쿠아슈즈의 정의 20

2.2.2. 아쿠아슈즈의 시장 규모 22

2.2.3. 아쿠아슈즈의 필수적 기능과 소재 22

2.3.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징 28

2.3.1. 해양레저스포츠의 종류 31

2.3.2. 해양레저스포츠용품 현황 36

2.4. 스마트 웨어의 현황 38

2.4.1. 웨어러블 컴퓨터의 최근 동향 38

2.4.2. 스마트슈즈의 테크놀러지 구성과 디자인 46

2.5. 소결 54

III. 연구방법 55

3.1. 가설설정 55

3.2. 퍼소나 스토리전개 57

3.3. 퍼소나의 원츠(wants)를 반영한 디자인 방향 58

3.4. 소결 61

IV. 디자인 제안 61

4.1. 디자인 컨셉 62

4.2. 디자인 모형의 제안 64

4.2.1. 스마트 아쿠아슈즈의 외관 디자인 69

4.2.2. 스마트 아쿠아슈즈의 연동 앱 컨텐츠의 디자인의 구성 74

V.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표 1〉 해양수산부(2006), 해양관광 기반시설 조성 연구용역 17

〈표 2〉 해양수산부 연안 해운과 18

〈표 3〉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 (2005) 22

〈표 4〉 연도별 해수욕장 사고현황 29

〈표 5〉 원인별 사망자 현황 29

〈표 6〉 수상레저안전법 34

〈표 7〉 해양레저 스포츠 산업 분류 속 아쿠아슈즈의 분야 37

〈표 8〉 웨어러블컴퓨터 기술 및 개발 동향 42

〈표 9〉 센서 칩의 종류 49

〈표 10〉 연구의 가설 56

〈표 11〉 스마트 아쿠아슈즈 센서에 인식되는 구체적인 내용 56

〈표 12〉 제품 개발 전략 SWOT분석 61

〈표 13〉 스마트 아쿠아슈즈의 개발 프로세스 64

〈표 14〉 라이프 스타일 예측을 위한 키워드 68

[그림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그림 2] 연구의 프로세스 15

[그림 3] 대한민국 해양 레포츠의 미래 19

[그림 4] GNI 성장 추세 20

[그림 5] 해양레저 전문으로 개발된 아쿠아슈즈 제품의 TPE 아웃솔 (네파 브랜드) 21

[그림 6] 갑피의 패턴과 도면 23

[그림 7] 고어 텍스 소재의 구조및 원리 24

[그림 8] TPE 아웃솔 25

[그림 9] 인솔 (insole) 26

[그림 10]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된 아쿠아슈즈 27

[그림 11] 바다 낚시에 사용되는 소형 고무 보트 점검 중 30

[그림 12] 해양레포츠 첫 체험자의 수용도 증가율 34

[그림 13] 일반적으로 개발된 아쿠아슈즈 제품들 36

[그림 14] 제품 개발을 통한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에 기여 38

[그림 15] 스마트 의류의 개념 39

[그림 16] 광통신의 원리 41

[그림 17] 모토로라의 '모토액티브'와 카시오의 '블루투스 지-샥' 43

[그림 18]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된 피트니스 용품 (나이키플러스 퓨얼밴드) 44

[그림 19] 해양레저 제품의 경험 체계도 46

[그림 20] 시판중인 나이키 스마트 키트제품 (밑창안 센서부착) 47

[그림 21] 삼성 + 아디다스 마이코치폰 (miCoach) 48

[그림 22] 센서를 장착하고 어플리케이션과 접속 후 사용자 정보를 등록하는 화면 48

[그림 23] 시간, 속도, 칼로리를 일별로 체크 하며 목표 설정 할 수 있도록 컨텐츠 구성된 앱 화면 51

[그림 24] 심박수와 보폭을 체크해주는 삼성 아디다스 결합 상품의 어플리케이션 화면 52

[그림 25] 운동하는 사용자의 이동거리의 정보를 제공하며 각 구역에서의 운동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나이키 아이팟 키트) 53

[그림 26] 게임처럼 자신의 기록을 갱신하여 재미를 부여하고 동료와 경쟁도 할 수 있도록 컨텐츠 구성 53

[그림 27] 퍼소나(persona)의 스토리 57

[그림 28] 퍼소나(persona)의 스토리 요약 58

[그림 29] 해양 레포츠 안전사고에 대한 퍼소나(persona)의 의견 60

[그림 30] 스마트 슈즈의 디자인 영역 62

[그림 31] 제품 갑피 소재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미지맵 63

[그림 32] persona의 원츠(wants)에 맞춘 스마트아쿠아슈즈의 이미지 맵 65

[그림 33] persona의 니즈의 포지션 66

[그림 34] 제품 개발 전략 SWOT분석 66

[그림 35] 컬러 타겟 이미지 67

[그림 36] 도식화 채색 이미지-1 69

[그림 21] 도식화 채색 이미지-2 70

[그림 33] 도식화 채색 이미지-3 (발등 부위에 센서칩 장착 주머니) 71

[그림 34] 작업지시서 72

[그림 35] 최종 디자인에 대한 설명 73

[그림 36] 헬스케어와 수영을 주제로 한 어플리케이션 예시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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