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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분석방법 12
3.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III. 연구의 설계 26
1. 가설의 설정 26
2. 연구모형 27
3. 변수의 측정 28
4. 표본의 선정 30
IV. 실증분석 결과 32
1. 표본에 대한 기술통계 32
2. 상관관계 분석 34
3. 모형별 전체기업 회귀분석 35
4. 소속시장별(코스피 vs 코스닥)구분에 따른 회귀분석 39
5. 기업규모별(대기업vs 중소기업)구분에 따른 회귀분석 45
6. 업종별(제조업 vs 비제조업)구분에 따른 회귀분석 51
V. 요약 및 결론 59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5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9
〈표 2-1〉 국내 선행연구 요약 22
〈표 2-2〉 국외 선행연구 요약 24
〈표 3-1〉 산업별 표본기업 31
〈표 4-1〉 기술통계 33
〈표 4-2〉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결과 34
〈표 4-3〉 전체기업의 회귀분석 결과:연구모형 1 35
〈표 4-4〉 전체기업의 회귀분석 결과:연구모형 2 37
〈표 4-5〉 전체기업의 회귀분석 결과:연구모형 3 38
〈표 4-6〉 소속시장별(코스피 vs 코스닥)구분: 연구모형: 1 40
〈표 4-7〉 소속시장별 (코스피 vs 코스닥)구분: 연구모형: 2 42
〈표 4-8〉 소속시장별 (코스피 VS 코스닥)구분: 연구모형: 3 44
〈표 4-9〉 기업규모별(대기업 vs 중소기업)구분: 연구모형: 1 46
〈표 4-10〉 기업규모별(대기업 vs 중소기업)구분: 연구모형: 2 48
〈표 4-11〉 기업규모별 (대기업 vs 중소기업)구분: 연구모형: 3 50
〈표 4-12〉 업종별(제조업 vs 비제조업)구분: 연구모형: 1 52
〈표 4-13〉 업종별(제조업 vs 비제조업)구분: 연구모형: 2 54
〈표 4-14〉 업종별(제조업 vs 비제조업)구분: 연구모형: 3 56
〈표 4-15〉 실증분석결과 요약(전체기업) 57
〈표 4-16〉 실증분석결과 요약(코스피 vs 코스닥) 57
〈표 4-17〉 실증분석결과 요약(대기업 vs 중소기업) 58
〈표 4-18〉 실증분석결과 요약(제조업 vs 비제조업) 58
초록보기 더보기
일반적으로 연구개발투자는 장기적으로 기술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고, 생산효율성을 높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수단이 된다.
2012년 9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2011년도 연구개발활동조사 주요결과에 의하면 연구개발투자는 전년대비 6조356억원(13.8%) 증가한 49조8,904억원으로 50조원에 근접하고, 기업 연구개발투자 중 제조업 부문 연구개발투자는 전년대비 4조6,880억원(16.3%) 증가한 33조4,254억원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은 기업연구개발투자의 47.1%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서비스업 연구개발투자는 전년대비 4,189억원(14.1%) 증가한 3조3,801억원이고 비중은 전년대비 0.1% 하락한 8.9%를 차지하였다. 또한 대기업의 연구개발투자는 전년대비 4조1,333억원(17.1%) 증가한 28조3,462억원으로 나타났으며, 대기업의 연구개발투자 비중은 기업 전체의 74.2%로 전년대비 0.4% 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선전을 통해 기업이 생산한 재화를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장기적으로는 기업 이미지를 재고함으로써 기업가치 증대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이상과 같이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1년에서 2011년까지 1,531개의 기업(코스피 614개, 코스닥 917개)을 대상으로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의 상대적 가치관련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표본기업을 전체기업과 소속시장별(코스피 vs 코스닥), 기업규모별(대기업 vs 중소기업), 업종별(제조업 vs 비제조업)로 구분하여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의 상대적 가치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를 분석한 결과 광고선전비와 연구개발투자 모두 기업가치 증대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냈다. 특히 광고선전비와 연구개발투자 중 연구개발투자가 광고선전비 보다 기업가치 증대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개발투자의 경우 2004년을 제외하고 전체년도와 대부분의 개별연도에서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2004년에는 음(-)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2003년의 카드사태(무분별한 기준 없는 카드 발급으로 인한 신용불량자와 신용회복 파산 등)와 2004년의 차이나 쇼크로 인한 당시 국내 기업들의 특수한 상황에서 기인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표본집단을 소속시장별(코스피 vs 코스닥)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코스피 부분에서도 2004년도를 제외한 나머지 년도에서 전체기업의 연구결과와 같이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가 기업가치 증대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코스닥 부분에서는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 간에 계수값이 전체년도에서 2007년과 2008년도를 살펴보면,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 모두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다. 두 변수간의 상대적가치 관련성을 2007년과 2008년을 제외한 나머지 개별연도와 전체연도의 분석에서 연구개발투자의 가치관련성이 광고선전비 보다 더 높게 나타내고 있다. 2007년과 2008년도에서는 연구개발투자보다 광고선전비의 계수값이 높은 것은 2007년 10월 서브프라임모기지(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연구개발투자가 위축된 결과로 추정된다.
셋째, 기업규모별(대기업 vs 중소기업)에 따라 기업집단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대기업 부분에서는 전체기업과 마찬가지로 연구개발투자가 광고선전비보다 기업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소기업에서는 광고선전비가 연구개발투자 보다 기업가치 증대에 더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집단을 업종별(제조업 vs 비제조업)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제조업에서는 연구개발투자가 광고선전비 보다 기업가치를 더 증대시키는 반면, 비제조업 부분에서는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 간의 기업가치관련성 수준이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는 소속시장, 기업규모와 업종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업가치 증대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 기업들에 있어서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더욱 강하게 하여 미래 수익과 관련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주가가 상승하여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므로 결국 투자자들의 이익으로 연결될 것이다.
본 연구결과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는 모두 가치관련성이 있는 변수이며, 특히 연구개발투자가 광고선전비보다 더 가치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업가치의 결정요인으로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가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순자산 장부가치와 회계이익 이외의 기타 변수로서 광고선전비와 같은 무형자산의 가치동인을 고려하여 새롭게 확장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연구개발투자와 광고선전비가 기업의 상황과 기업자체의 특성에 따라 가치관련성에 차이가 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서 규제기관이나 금융당국이 연구개발투자와 관련된 정책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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