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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논문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5
1. 창업의 개념과 유형 15
(1) 창업의 개념 15
(2) 창업환경의 변화 16
(3) 창업의 유형 18
2. 창업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20
(1) 창업교육의 개념 및 목적 20
(2) 창업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21
3. 청소년 창업교육(비즈쿨) 현황 24
(1) 비즈쿨 개념 24
(2) 비즈쿨 예산 현황 25
(3) 비즈쿨 운영 실태 26
(4) 비즈쿨 운영 내용 29
4. 진로인식의 개념과 정의 31
(1) 진로인식의 개념과 정의 31
5. 창업교육과 진로인식과의 관계 33
(1) 창업교육과 진로인식과의 관계 33
III. 실증연구의 설계 35
1. 연구모형 설계 및 연구가설 설정 35
(1) 연구모형 설계 35
(2) 연구가설 설정 36
2. 변수의 정의 및 설문구성 38
(1) 변수의 정의 38
(2) 설문의 구성 40
IV. 실증적 연구 분석 43
1. 연구의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43
(1) 표본의 설계 및 현황 43
(2) 실증분석 45
2. 연구결과의 요약 57
V. 결론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67
〈표 2-1〉 비즈쿨 학교 예산 추진 실적 25
〈표 2-2〉 비즈쿨 학교 운영 실적 26
〈표 2-3〉 2012년 청소년 비즈쿨 학교 선정현황 (선도비즈쿨) 26
〈표 2-4〉 2012년 청소년 비즈쿨 학교 선정현황 (초등학교) 27
〈표 2-5〉 2012년 청소년 비즈쿨 학교 선정현황 (중학교) 27
〈표 2-6〉 2012년 청소년 비즈쿨 학교 선정현황 (고등학교) 28
〈표 2-7〉 비즈쿨 학습방향 29
〈표 2-8〉 비즈쿨 프로그램 30
〈표 3-1〉 변수의 정의 38
〈표 3-2〉 설문지 내용 40
〈표 3-3〉 초등학생용 설문지 내용 비교 42
〈표 4-1〉 설문지의 구성 44
〈표 4-2〉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분포 45
〈표 4-3〉 타당성 분석 결과 46
〈표 4-4〉 창업교육의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결과 47
〈표 4-5〉 학생 간 차이 분포 48
〈표 4-6〉 학생 간 차이를 나타내는 더미변수 설정 48
〈표 4-7〉 창업교육의 교육내용 만족도와 학생 간 차이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계층적 회귀분석결과 49
〈표 4-8〉 창업교육의 교육방법 만족도와 학생 간 차이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계층적 회귀분석결과 50
〈표 4-9〉 창업교육 운영방식 만족도와 학생 간 차이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계층적 회귀분석결과 51
〈표 4-10〉 학력에 따른 창업교육 교육내용 만족도 차이 검증 분석 52
〈표 4-11〉 학력에 따른 창업교육 교육방법 만족도 차이 검증 분석 52
〈표 4-12〉 학력에 따른 창업교육 운영방식 만족도 차이 검증 분석 53
〈표 4-13〉 학력에 따른 창업교육 진로인식 만족도 차이 검증 분석 53
〈표 4-14〉 초등학교 창업교육 교육내용 현황 및 개선방안 56
[그림 3-1] 연구모형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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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이라는 키워드가 비즈니스 전반에 유행처럼 번진 후 이제 청소년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용어가 되었다. 이에 청소년들을 위한 창업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최근 들어 비즈쿨(Bizcool) 뿐만 아니라 그 외 여러 교육기관에서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비즈쿨 내에서 실시하는 기존의 학교 내 교육 외에도 별도의 기관에서의 교육도 어느 정도 성과가 있다고 본다. 교육의 목적이 분명하고 그에 맞는 대상에게 적절하게 이뤄진다면 지정된 비즈쿨 학교 내의 교육뿐만 아니라 그 외의 교육도 적절히 함께 구성해 창업교육의 효과는 더 클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비즈쿨 홈페이지(http://www.bizcool.go.kr)를 통해서 비즈쿨이 운영되고 있는 사업구성을 보면, 비즈쿨은 고등학교 중심으로 예산이 집중되어 있다.
창업교육이 창업을 막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올바른 진로인식을 갖추기 위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이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좀 더 체계화된 교육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며, 교육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예산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창업교육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초·중·고등학교 학생 간 차이에 따른 영향도 함께 분석해 보다 효과적인 창업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로 창업교육 교육내용 만족도는 진로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창업교육 교육방법 만족도는 진로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창업교육 운영방식 만족도는 진로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창업교육 만족도에 따른 진로인식은 교육수준(학생)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이 진로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여 비즈쿨 교육 참여 효과가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학생 간 차이에 따른 진로인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학생 간 차이를 대상으로 교육의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운영방식 등에 대한 좀 더 구체화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고등학교 학생에게 좀 더 균등하게 창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학생들은 어려서부터 받은 창업교육을 통해 진로인식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고 나아가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12년 창업진흥원에서 주관한 전국 비즈쿨 학교 대상으로 운영된 청소년 비즈쿨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대상을 통하여 청소년 창업교육(Bizcool)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고 있어 연구결과가 신중하게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자료는 2012년도 청소년 비즈쿨 캠프에 참여한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따라서 현재 비즈쿨을 시행중인 전국의 모든 학교에게 이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한계를 갖고 있다. 둘째, 설문대상 중 중학생 비율이 비교적 낮아 학생층 간 차이를 나타내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 셋째, 비즈쿨 캠프에 참여하고 설문에 응한 학생들 대다수의 교육 참여 회수가 1회에 그쳐 연구대상자의 조건 면에서 한계를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창업교육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 간 차이를 바탕으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상기의 연구결과는 전국의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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