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5
제2장 문자와 영상매체의 제 고찰 20
제1절 매체별 특성 20
1. 동화(童話)의 환상성 20
2. 애니메이션의 재현적 특성에 의한 환상성 25
제2절 매체형식에 따른 시각화 29
1. 매체전환에 따른 서사구조 29
2. 문자서사와 영상서사의 시각화 32
제3장 서사구조의 시각적 연출요소 39
제1절 서사적 내용층위의 구성요소 39
1. 스토리 40
2. 플롯 43
제2절 서사적 표현층위의 시각적 연출요소 46
1. 공간성 연출요소로서의 등장인물 47
2. 공간성 연출요소로서의 배경 51
3. 시간성 연출요소로서의 플롯 54
제4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사례분석 61
제1절 서사적 내용층위의 비교 분석 64
1. 스토리 64
2. 등장인물 67
3. 배경 82
4. 플롯 94
제2절 서사적 표현층위의 비교 분석 103
1. "쐐기벌레의 충고" 시퀀스 103
2.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119
제3절 분석 결과 139
제5장 결론 14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53
〈표 1〉 매체전환시 등장인물의 변화요소 36
〈표 2〉 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서사구조 재구성 39
〈표 3〉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등장인물의 변화요소 67
〈표 4〉 원작동화의 본문 중 앨리스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71
〈표 5〉 원작동화의 본문 중 하트여왕을 표현하는 단어목록 74
〈표 6〉 원작동화의 본문 중 하얀 토끼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78
〈표 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5단계 분류에 따른 이야기 구조 95
〈표 8〉 『거울 나라의 앨리스』의 5단계 분류에 따른 이야기 구조 96
〈표 9〉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5단계 분류에 따른 이야기 구조 98
〈표 10〉 원작동화의 "쐐기벌레의 충고" 시퀀스 중 앨리스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03
〈표 11〉 원작동화의 본문 중 쐐기벌레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04
〈표 12〉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앨리스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19
〈표 13〉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모자장수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21
〈표 14〉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3월의 토끼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24
〈표 15〉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산쥐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26
〈그림 1〉 논문구성도 18
〈그림 2〉 채트먼의 서사구조 30
〈그림 3〉 분석도구 및 연구흐름도 62
〈그림 4〉 앨리스의 외모 및 등신비율 71
〈그림 5〉 앨리스의 성격 및 감정표현-'소녀다움' 72
〈그림 6〉 앨리스의 성격 및 감정표현-'놀라움' 73
〈그림 7〉 앨리스의 성격 및 감정표현-'분노' 73
〈그림 8〉 하트여왕의 외모와 등신 비율 75
〈그림 9〉 하트여왕의 감정 표현-급변하는 감정 77
〈그림 10〉 하얀 토끼의 외모와 등신 비율 79
〈그림 11〉 하얀 토끼의 성격 표현 80
〈그림 12〉 하얀 토끼의 감정표현-'당황', '놀라움' 80
〈그림 13〉 하얀 토끼의 감정 표현-'분노', '멸시' 81
〈그림 14〉 장소로서의 배경-카메라 팬으로 묘사된 강둑 85
〈그림 15〉 현실과 환상의 교차공간 85
〈그림 16〉 현실과 환상적 공간의 접점 86
〈그림 17〉 형태 및 컬러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토끼굴 87
〈그림 18〉 형태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복도와 큰 방 88
〈그림 19〉 형태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여왕의 정원 89
〈그림 20〉 형태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하얀 토끼집과 내부 89
〈그림 21〉 분위기에 따른 배경-꽃밭 1 90
〈그림 22〉 분위기에 따른 배경-꽃밭 2 91
〈그림 23〉 컬러를 이용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 1 92
〈그림 24〉 컬러를 이용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 2 92
〈그림 25〉 컬러를 이용한 감정표현의 예-하트여왕 93
〈그림 26〉 조명을 이용한 감정표현의 예 93
〈그림 27〉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공간성 연출요소에 따른 플롯비교 101
〈그림 28〉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에서 앨리스의 감정표현 103
〈그림 29〉 쐐기벌레의 외모 및 등신비율 105
〈그림 30〉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에서 쐐기벌레의 성격 및 감정표현 106
〈그림 31〉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의 도입부 배경 107
〈그림 32〉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의 중반부 및 후반부 배경 108
〈그림 33〉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에서 컬러를 이용한 감정표현 108
〈그림 34〉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의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 플롯변화 109
〈그림 35〉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앨리스의 감정표현 120
〈그림 36〉 모자장수의 외모 및 등신비율 121
〈그림 37〉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모자장수의 감정표현 122
〈그림 38〉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나타난 모자장수의 비정상적 행동들 123
〈그림 39〉 3월의 토끼의 외모 및 등신비율 124
〈그림 40〉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3월의 토끼의 감정표현 125
〈그림 41〉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나타난 3월의 토끼의 비정상적 행동들 126
〈그림 42〉 산쥐의 외모 및 등신비율 127
〈그림 43〉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산쥐의 감정표현과 행동들 128
〈그림 44〉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의 배경들 129
〈그림 45〉 컬러를 이용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 130
〈그림 46〉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의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 플롯변화 131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들어서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더불어 문화콘텐츠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파급효과가 크고, 해외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시장 규모도 크다는 점으로 인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중 특히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의 영상산업이 문화콘텐츠산업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며, 그 일환으로 영상산업에서는 원천 콘텐츠로부터의 전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미 검증된 스토리와 인지도는 제작과 마케팅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므로 매체전환은 영화사 초기로부터 오랜 시간동안 시도되어왔다.
본 연구는 동화로부터 애니메이션 영화로 매체전환시 발생하는 변화를 분석하는데 있어 시각적 연출요소에 주목한다. 이를 위해 채트먼의 서사구조연구를 바탕으로 서사구조의 내용층위와 표현층위 중 표현층위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연출요소를 시간성과 공간성으로 나누어 작품분석의 기준으로 삼았다. 연구자가 고안한 분석모형에 의해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내용층위에 해당하는 스토리와 그 구성요소인 등장인물, 배경, 플롯 등을 개괄적으로 비교분석하고, 다시 특정 시퀀스를 선정하여 시각적 연출요소를 중심으로 상세하게 비교분석하였다.
이 결과 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는 같은 상황이나 주제를 표현하는데 있어 매체별 표현방법상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사례분석연구를 통해 매체에 따른 표현방식, 즉 적합한 시각적 연출방식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현재 영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많은 문학장르 중에서도 특히 동화가 갖는 장점은 원작을 통한 인지도와 동화가 내재하는 환상성과 더불어 시각화가 용이하다는 점 등에 있어 매체전환시 애니메이션 영화에 적합하다. 영상매체에서 원천 콘텐츠의 활용이 높은 현재, 콘텐츠의 내용뿐만 아니라 매체에 따라 적합한 표현방식을 잘 활용하여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 부분에 있어 본 연구는 의의를 가진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