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지식과 대처방식 비교 연구 / 최은명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2.21 -13-324
형태사항
iii, 5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398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조혜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5

1. 중재방법 15

2. 대처방식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ADHD의 개념 및 증상 16

1. ADHD의 개념 16

2. ADHD의 증상 18

제2절 ADHD의 중재방법 21

1. ADHD의 진단 22

2. ADHD의 치료 25

제3절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식 27

제4절 선행연구 고찰 30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연구대상 34

제2절 연구도구 35

제3절 연구절차 36

제4절 자료분석 37

제4장 연구결과 38

제1절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지식정도 38

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지식정도 38

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지식정도 39

제2절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 42

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 42

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 43

제5장 논의 및 결론 45

제1절 논의 45

제2절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1

Abstract 58

부록 61

〈표 1〉 ADHD의 4가지 유형 (DSM-Ⅳ) 17

〈표 2〉 학령전기와 초등학교 시기 ADHD의 주요 행동 19

〈표 3〉 ADHD의 진단기준 (DSM-Ⅳ) 23

〈표 4〉 초등학교 ADHD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식 28

〈표 5〉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별 현황 34

〈표 6〉 설문지의 내용구성 36

〈표 7〉 ADHD 아동의 증상과 중재방법에 대한 지식정도 38

〈표 8〉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한 지식정도 39

〈표 9〉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ADHD 아동의 중재방법에 대한 지식정도 40

〈표 10〉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 42

〈표 1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 4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 시기를 담당하는 유아 교사와 저학년 초등 교사들의 ADHD 아동에 대한 지식정도는 어떠하며, 두 집단 간의 대처방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봄으로써, 초기교육현장에서의 ADHD 아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지식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증상과 중재방법 지식 정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라 ADHD 아동에 대한 증상과 중재방법 지식정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은 어떠한가?

2-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2-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라 ADHD 아동에 대한 대처 방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부산 및 경남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143명과 동지역에 위치한 초등교사 141명을 대상으로 직접방문 및 우편발송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왕미(2010)의 'ADHD 유아에 대한 인식 및 지도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증, F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 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지식과 대처방식을 비교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증상과 중재방법 지식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ADHD 아동에 대한 증상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중재방법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초등교사가 유아교사보다 중재방법에 대해 더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라 ADHD 아동에 대한 증상과 중재방법 지식정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경력과 학력에 따라서는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증상과 중재방법 지식정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교사의 연령에 따라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증상 지식정도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교사의 담당학급 연령에 따라서는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해 3학년 교사가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다음이 2학년 교사, 다음으로 1학년 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연수경험에 따라서는 연수경험이 있는 초등교사가 경험이 없는 초등교사보다 ADHD 아동의 증상을 더 잘 알고 있었으며, ADHD 아동에 대한 중재방법 지식정도에서는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에게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30세 미만의 유아교사보다 40세 이상의 유아교사가 ADHD 아동에 대한 중재방법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수경험이 있는 유아교사가 경험이 없는 유아교사보다 중재방법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의 대처방식에는 적극적 대처방식과 부정적 대처방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초등교사가 유아교사보다 ADHD 아동에 대한 문제행동에서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대처도 유아교사보다 초등교사가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연령과 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연령, 교사의 연수경험에 따라서는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에게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학력에 따른 소극적 대처에서 전문대졸 유아교사가 가장 소극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였고, 다음이 대학원 졸업의 유아교사와 대학교 졸업의 유아교사가 소극적 대처를 사용하였다. 경력에 따라서는 경력이 많은 유아교사 일수록 부정적 대처를 많이 사용했는데, 10년 이상 유아교사, 5년 이상-10년 미만 유아교사, 5년 미만 유아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 시기의 교육을 담당하는 유아교사와 저학년 초등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과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최근 높아진 ADHD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수준에 맞는 실천적이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된 교사 연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기교육현장에서의 ADHD 아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두 교육기관의 상호이해와 연계성의 의미를 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