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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환상 그림책에 나타난 현실과 환상의 공간 분석 = On real and fantasy spaces in picture books / 이소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45.2 -13-43
형태사항
v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31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메타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2013.2. 지도교수: 문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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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환상문학의 일반 이론 16

2.1.1. 환상의 정의 17

2.1.2. 환상과 현실 23

2.2. 환상 그림책에서의 환상 30

2.2.1. 어린이 환상 문학과 환상 그림책 30

2.2.2. 환상 그림책에서의 환상의 징후들 33

2.2.3. 환상 그림책에서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구분 38

제3장 분석의 설계 40

3.1. 분석대상 선정 기준 40

3.2. 분석대상 소개 41

3.3. 분석도구의 형태 42

제4장 환상 그림책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44

4.1. 분석방법 44

4.2. 환상 그림책의 공간 분석 44

4.2.1. Maurice Sendak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 Where the Wild Things Are, 1963」 44

4.2.2. Uri Shulevitz의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 The Fool of the World and the Flying Ship, 1968」 50

4.2.3. Blair Lent, Arlene Tichy Mosel의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 The Funny Little Woman, 1972」 54

4.2.4. Harve&Margot Zemach의 「Duffy and the Devil, 1973」 60

4.2.5. Chris Van Allsburg의 「주만지 Jumanji, 1982」 66

4.2.6. Chris Van Allsburg의 「북극으로 가는 기차 The Polar Express, 1985」 69

4.2.7. David Wiesner의 「아기돼지 세 마리 The Three Pigs, 2001」 74

4.2.8. David Wiesner의 「시간상자 Flotsam, 2007」 80

4.2.9. Beth Krommes, Susan Marie Swanson의 「한 밤에 우리 집은 The House in the Night, 2008」 85

4.3. 분석결과 91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표 1] 작중 의식의 영역과 무의식의 영역의 상호관계 28

[표 2] 환상 그림책에 표현되는 플롯과 배경의 특징 35

[표 3] 현실공간과 환상공간을 구분 짓는 시각기호 38

[표 4] Caldecott medal 수상작 중 환상과 현실의 구분이 있는 그림책 리스트 41

[표 5] 환상그림책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43

[표 6]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내러티브 구성 45

[표 7]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시각기호에 따른 공간이동 47

[표 8]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49

[표 9]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의 내러티브 구성 51

[표 10]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53

[표 11]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내러티브 구성 55

[표 12]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페이지별 글과 그림의 배치 58

[표 13]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59

[표 14] 「Duffy and the Devil」의 내러티브 구성 62

[표 15] 「Duffy and the Devil」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65

[표 16] 「주만지」의 내러티브 구성 67

[표 17] 「주만지」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68

[표 18] 「북극으로 가는 기차」의 내러티브 구성 70

[표 19] 「북극으로 가는 기차」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73

[표 20] 「아기 돼지 세 마리」의 내러티브 구성 75

[표 21] 「아기 돼지 삼형제」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79

[표 22] 「시간상자」의 내러티브 구성 81

[표 23] 「시간상자」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84

[표 24] 「한 밤에 우리 집은」의 내러티브 구성 86

[표 25] 「한 밤에 우리 집은」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90

[그림 1] 「나니아 연대기」의 공간 이동 장치인 옷장 29

[그림 2] 「자유낙하」의 공간 이동 장치인 꿈 30

[그림 3] 「셜리야, 물가에 가지마!」의 현실공간(왼쪽 페이지)과 환상공간(오른쪽 페이지) 36

[그림 4] 「동물원」의 현실공간(위)과 환상공간(아래) 37

[그림 5]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표지와 일부 장면 44

[그림 6]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의 표지와 일부 장면 50

[그림 7]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표지와 일부 장면 54

[그림 8] 「Duffy and the Devil」의 표지와 일부 장면 60

[그림 9] 「Duffy and the Devil」의 1차 환상공간(왼쪽)과 2차 환상공간(오른쪽) 64

[그림 10] 「주만지」의 표지와 일부 장면 66

[그림 11] 「북극으로 가는 기차」의 표지와 일부 장면 69

[그림 12] 「아기 돼지 세 마리」의 표지와 일부 장면 74

[그림 13] 「아기 돼지 세 마리」의 프레임 안과 밖 / 1차 현실(위) 76

[그림 14] 「아기 돼지 세 마리」의 2차 현실 77

[그림 15] 「아기 돼지 세 마리」의 3차 현실 77

[그림 16] 「시간상자」의 표지와 일부 장면 80

[그림 17] 「시간상자」의 환상공간 표현 83

[그림 18] 「한 밤에 우리 집은」의 표지와 일부 장면 85

[그림 19] 「한 밤에 우리 집은」의 시각기호 중 ‘글과 그림의 어긋남’ 89

초록보기 더보기

 문학에서의 환상은 시대를 거듭할수록 점점 더 흥미롭게 부각되어가고 있으며 언젠가부터 우리를 둘러싼 현실 자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특히 조앤 K.롤링(J. K. Rowling)의 세계적인 환상소설인 「해리포터 Harry Potter, 1997~2007」와 영국의 작가 J.R.R.톨킨(J. R. R. Tolkien)의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 1955」이 영화로 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으면서 환상에 대한 가치가 재조명되었다.

환상은 어린이 문학에서도 두드러진 특성을 드러낸다. 어린이에게는 상상의 세계란,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라 그들이 세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축이며 현실의 확장이기 때문이다. 또한 환상은 상상이라는 매개로서 존재하는 허구의 한 영역이 아닌 자신들의 현실 그 자체로서 존재하는 세계이다. 그렇기에 어린이 문학에서 의 환상은 어린이의 고유한 가치를 반영한 문학요소로서 평가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어린이 환상문학은 현실의 삶의 재편성하고 상상력을 재구성한다. 더욱이 그림책은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시키고 환상을 극대화하여, 작가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교육의 목적을 높이므로, 어린이 환상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본 논문은 환상 그림책에 나타난 현실공간과 환상공간의 연계성과 각 공간의 성격을 분석함으로서 환상이 갖는 역할과 합리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환상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둘째, 환상이 갖는 현실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환상이 단순한 허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영역에 관여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즉 환상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인간 내면의 문제를 치유하고 회복하는 기능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셋째, 어린이 환상문학이 갖는 문학적 가치와 환상 그림책에 나타나는 환상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넷째, 이를 토대로 환상의 전반적인 이론에 의거한 분석도구를 제시하여 현실공간과 환상공간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도록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본격적인 분석으로 들어가 각 환상 그림책의 전반적인 소개와 내러티브 구성을 살펴봄으로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 후 현실공간과 환상공간의 표현방식, 역할 등 각각의 특성을 알아보고 그 두 공간의 연계성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각 공간이 갖는 성격과 환상의 합리적 질서, 그리고 그로인한 환상 그림책의 구성에 대해 살폈다.

연구결과, 환상 그림책에 나타난 환상공간은 현실공간에 의거하여 내적 리얼리티와 합리성을 부여받아 독자의 상상력을 충분히 자극하며, 현실의 문제를 바라보고 치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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