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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The effects of different pre-listening support on low-level middle school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and anxiety = 2가지 유형의 듣기 전 활동이 하위 집단 중학생의 듣기 이해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 / 김진아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420.7 -12-935
형태사항
viii, 10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825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마지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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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Page

Contents

Abstract 8

I. Introduction 11

1. Background of the Study 11

2. Purpose of the Study and Research Questions 14

II. Literature review 17

1. Listening Comprehension 17

1.1. Definition of Listening Comprehension 17

1.2. The Process of Listening Comprehension 18

1.3. Listening Activities 21

2. Schema Theory 23

2.1. Definition of Schema 23

2.2. Research on Pre-listening Support 24

3. Foreign Language Listening Anxiety 30

3.1. Definition of Foreign Language Listening Anxiety 30

3.2. Research on Listening Anxiety 33

III. Methodology 35

1. Participants 35

2. Instruments and Materials 36

2.1. Listening Comprehension Test 36

2.2. Questionnaires 37

2.3. Vocabulary List for the Vocabulary Preview Group 38

2.4. Semi-structured Interview with the Instructor 39

3. Procedures 40

4. Data Analyses 42

IV. Results and Discussion 43

1. Results of the Pre-Test 43

2. Listening Comprehension by Pre-Listening Support 45

3. Listening Anxiety by Pre-Listening Support 51

4. Students' Responses toward English Listening 56

5. Results of Interview with the Instructor 62

V. Conclusion 66

References 71

국문초록 82

Appendix 4

Appendix A-1. 2010년 제1회 전국 15개 시·도 교육청 공동 주관 영어듣기능력평가 (Pre-test) 84

Appendix A-2. Listening script (Pre-test) 86

Appendix B-1. 배경정보 설문지 89

Appendix B-2. Background Questionnaire 91

Appendix B-3. Detailed Information of Participants 93

Appendix C-1. 외국어 듣기 불안 설문지 (Pre-survey) 94

Appendix C-2. 외국어 듣기 불안 설문지 (Post-survey) 96

Appendix C-3. Foreign Language Listening Anxiety (FLLA) 98

Appendix D-1. 영어듣기평가 (1) 101

Appendix D-2. Listening Comprehension Test (1) 103

Appendix D-3. Listening script (1) 105

Appendix E-1. 영어듣기평가 (2) 108

Appendix E-2. Listening Comprehension Test (2) 110

Appendix E-3. Listening script (2) 112

Table 1. Distribution of the Participants 36

Table 2. Cronbach's α Reliability of the Pre-Test 43

Table 3. Descriptive Statistics of the Pre-Test (Full Score=20) 44

Table 4. One-way ANOVA Results of the Pre-Test 44

Table 5. Cronbach's α Reliability of Main Test 45

Table 6. Descriptive Statistics of Main Test 1 (Full score = 15) 46

Table 7. Descriptive Statistics of Main Test 2 (Full score = 15) 46

Table 8. One-way ANOVA Results of Main Test 1 47

Table 9. One-way ANOVA Results of Main Test 2 47

Table 10. Scheffe-test Results of Main Test 1 48

Table 11. Scheffe-test Results of Main Test 2 48

Table 12. Cronbach's α Reliability of Pre and Post Anxiety Surveys 51

Table 13. Cronbach's α Reliability of Pre and Post Anxiety Surveys by Group 51

Table 14. Descriptive Statistics of Pre and Post Anxiety Surveys by Group 52

Table 15. One-way ANOVA Results of Pre-Anxiety Survey 53

Table 16. Scheffe-test Results of Pre-Anxiety Survey 53

Table 17. One-way ANOVA Results of Post-Anxiety Survey 54

Table 18. Scheffe-test Results of Post-Anxiety Survey 54

Figure 1. Information Sources in Comprehension 21

Figure 2. Example of Vocabulary List 39

Figure 3. General Procedures for the Listening Experiment 40

Figure 4. Comparison of Mean Scores on the Main Tests 49

Figure 5. Comparison of the Pre and Post Listening Anxiety Surveys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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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서 학습하는 한국 학생들은 어휘 부족, 친숙하지 않은 주제, 빠른 발화 속도, 익숙하지 않은 억양 등의 요인으로 영어 듣기 학습에서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요인은 학생들의 영어 듣기 불안을 조장할 수 있고, 이는 듣기 이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제 2언어학자들은 학생들의 영어 듣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으로 여러 가지 듣기 전 활동 (Pre-listening support)의 효과성을 증명해왔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유형의 듣기 전 활동 (어휘 선행 학습 혹은 주제 관련 배경지식 활성화)이 학생들의 듣기 이해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1학년 하위집단의 90명의 학생이었으며, 이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 실험 집단에게는 주요 어휘 선행 학습을 시키고, 두 번째 실험 집단에게는 주제와 관련한 토론 활동을 통해 배경지식을 활성화 시켰으며 통제 집단에게는 아무런 듣기 전 활동을 제공하지 않고, 세 집단의 듣기 이해력 평가와 듣기 불안 정도를 비교하였다. 실험은 4주에 걸쳐서 진행되었는데, 첫 번째 주에는 세 집단의 동질성 판단을 위한 예비 시험으로 2010년도에 시행된 '전국 15개 시·도교육청 공동주관 영어듣기평가 1회'를 실시한 후 ANOVA 분석을 통해 세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했다. 예비 시험 직후 학생들의 배경정보와 외국어 듣기 불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둘째 주와 셋째 주에는 듣기 전 활동을 제공한 2회의 듣기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이 끝난 직후 사후설문지를 통하여 듣기 불안을 다시 한 번 측정하고, 영어 듣기 및 듣기 전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개인적인 의견을 조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터뷰를 통해 교사의 의견도 들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듣기 전 활동을 한 집단이 듣기 전 활동을 하지 않은 집단보다 듣기 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고, 두 실험 집단 중에서도 주요 어휘를 선행 학습한 집단의 점수가 주제와 관련된 토론을 한 집단보다 더욱 높았다. 또한 듣기 전 활동을 제시하기 전과 후의 듣기 불안을 조사했을 때, 주요 어휘를 선행 학습한 집단의 듣기 불안이 가장 크게 감소했고,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사후 설문 조사를 통한 학생들의 응답으로 미루어 보아, 아무리 배경지식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어도, 기본적인 어휘 지식 없이는 듣기 이해가 어렵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는 실험 대상자가 어리고, 하위 집단이기 때문에 아직 기본적인 어휘 지식이 습득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은 듣기 이해력 향상과 불안도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알맞은 듣기 전 활동이 필요하고, 특히 하위집단에 속하는 어린 학습자들에게는 주요 어휘 선행 학습이 듣기 이해를 높이고, 자신감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유형의 듣기 전 활동 (어휘 선행 학습, 배경지식 활성화)의 효과성만 비교하고 장기적인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휘 선행 학습의 효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그러나 학생들의 개인적인 반응과 교사와의 인터뷰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많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한 가지 형태의 듣기 전 활동만 제시하기 보다는 학생 수준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제시하면 효과는 더욱 극대화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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