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기록관리 대상으로서 SNS 연구 :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를 중심으로 / 송주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025.17 -12-108
형태사항
iv, 10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824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2012.8. 지도교수: 노명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2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제2장 웹 2.0과 SNS 19

제1절 웹 2.0 과 아카이브 2.0 19

(1) 웹 2.0의 개념 19

(2) 웹 2.0 기술과 의미 23

(3) 웹 2.0과 아카이브 2.0 25

제2절 SNS 시대의 도래 28

(1) SNS와 소셜미디어 28

(2) SNS의 역사와 현황 31

(3) SNS와 기록 35

제3장 기록으로서 SNS의 실재 37

제1절 온라인 인맥관리 - ‘페이스북’ 39

(1) 페이스북의 역사 39

(2) 페이스북의 일반 현황 40

(3) 페이스북의 특징 43

(4) 마케팅 혁명 - ‘코카콜라 페이스북’ 46

제2절 140자의 매직 - ‘트위터’ 50

(1) 트위터의 역사 50

(2) 트위터의 일반현황 53

(3) 트위터의 특징 55

(4) 정치 혁명 - ‘아랍의 봄, 트위터’ 57

제3절 1인 미디어 - ‘블로그’ 60

(1) 블로그의 역사 60

(2) 블로그의 일반 현황 62

(3) 블로그의 특징 65

(4) 미디어 혁명 - ‘대안미디어 블로그’ 66

제4절 UCC 스타탄생 - ‘유튜브’ 68

(1) 유튜브의 역사 68

(2) 유튜브의 일반 현황 68

(3) 유튜브의 특징 71

(4) 지위 혁명 - ‘사이버 평판 유튜브’ 73

제4장 SNS와 기록관리 76

제1절 SNS 시대의 기록 76

(1) 기록의 정의 76

(2) 기록학의 패러다임 변화 77

제2절 기록으로서 SNS 79

(1) 많은 SNS 사용인구 80

(2) SNS의 정치·경제적 영향력 83

(3) SNS를 통한 사회적 다양성 확보 88

(4) 집단 기억으로서 SNS 89

(5) 빅데이터로서 SNS 91

(6) 공론장으로서 SNS 93

(7) SNS 자체가 사건이자 역사 94

(8) SNS의 휘발성 95

제3절 기록관리 대상으로서의 SNS 97

(1) SNS, 누가 관리하는가? 99

(2) SNS, 언제 관리하는가? 102

(3) SNS, 어디서 관리하는가? 103

(4) SNS, 무엇을 관리하는가? 104

(5) SNS, 어떻게 관리하는가? 105

(6) SNS, 왜 관리하는가? 105

제5장 결론 106

참고문헌 109

ABSTRACT 115

〈표 2-1〉 웹 1.0과 웹 2.0의 비교 20

〈표 2-2〉 아카이브 1.0과 2.0의 비교 26

〈표 2-3〉 소셜미디어의 7가지 속성 29

〈표 2-4〉 형태별 SNS 분류 32

〈표 2-5〉 전 세계 인터넷사이트 방문자 수 상위 사이트 33

〈표 3-1〉 소셜미디어 서비스 유형 38

〈표 3-2〉 최근 3개월간 국가별 페이스북 가입자 40

〈표 3-3〉 대륙별 페이스북 가입자 41

〈표 3-4〉 기업 페이스북 순위(전 세계) 43

〈표 3-5〉 기업 페이스북 순위(국내) 44

〈표 3-6〉 전 세계 트위터 영향력 순위 50

〈표 3-7〉 한국 트위터 영향력 순위 51

〈표 3-8〉 한국 트위터 영향력 순위(연예인 제외) 52

〈표 3-9〉 블로그의 종류와 특징 63

〈표 3-10〉 전 세계 유튜브 조회 수 상위계정 69

〈표 3-11〉 한국 유튜브 조회 수 상위계정 70

〈표 4-1〉 지역별, 국가별 SNS 사용인구 81

〈표 4-2〉 전 세계 주요국가 43개국의 SNS 사용인구 비율 82

〈표 4-3〉 SNS 기록관리 98

〈표 4-3〉 SNS에서 부정적 인상을 받으면? 100

〈그림 2-1〉 웹 2.0 밈 맵 21

〈그림 2-2〉 소셜미디어의 7가지 특징 30

〈그림 3-1〉 연령에 따른 한국 페이스북이용자 41

〈그림 3-2〉 성별에 따른 한국 페이스북이용자 41

〈그림 3-3〉 전 세계 페이스북 액티브 사용자 41

〈그림 3-4〉 소비자가 운영하고 있는 코카콜라 페이스북 46

〈그림 3-5〉 형태별 광고 신뢰도 47

〈그림 3-6〉 하루 2억 개의 트윗은? 53

〈그림 3-7〉 트위터 한국인 사용자 54

〈그림 3-8〉 ‘아랍의 봄’ 이후 독재자들의 거취 59

〈그림 3-9〉 전 세계 블로그의 수 62

〈그림 3-10〉 국내 블로그 월간 순방문자 수 추이 64

〈그림 3-11〉 임정현의 캐논 기타연주 동영상 73

〈그림 3-12〉 Where the Hell is Matt? 74

〈그림 4-1〉 주 1회 이상 SNS 접속인구 80

〈그림 4-2〉 SNS 광고 시장 규모 85

〈그림 4-3〉 보건복지부 페이스북 홈페이지 '따스아리' 87

〈그림 4-4〉 채용에 있어 SNS 영향 100

〈그림 4-5〉 트위터를 통한 의제화 10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