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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전기 보트 디자인 개발 연구 : Pleasure Boat 디자인 중심으로 / 張涵 인기도
발행사항
영암군 : 세한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5.2 -12-242
형태사항
ix, 13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776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한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제품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최출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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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國文抄錄

Abstract

목차

I. 서론 2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2. 연구의 필요성 27

1) 기술적 측면 27

2) 경제·산업적 측면 28

3) 사회·문화적 측면 29

4) 해양 레저시장 현황 30

5) 해양 레저시장 규모 30

3. 연구범위 및 방법 32

1) 연구 범위 32

2) 연구 방법 32

II. 친환경 보트의 역사와 연구현황 33

1. 친환경 보트의 개념 33

2. 친환경 보트의 역사 33

3. 친환경 보트의 구조 및 종류 37

1) 전기 보트 37

2) 태양력 보트 38

3) 풍력 보트 41

4) 친환경 보트의 주요 구조 43

4. 친환경 보트 발전의 현황 54

1) 독일의 전기 보트 디자인 54

2) 미국의 전기 보트 디자인 54

3) 호주 태양력 전지 보트 디자인 56

4) 영국의 태양력 전지 보트 디자인 57

5) 순수 태양동력 카타마란선 사상 최초로 대서양 횡단 58

6) 일본 솔라 & 인력보트 선수권 대회 58

7) 프랑스 풍력 보트 디자인 59

8) 하이브리드 요트-Frauscher Hibrid 60

III. Pleasure 보트 현상 분석 및 제원 62

1. Pleasure 보트의 분류 62

1) 선체를 지지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62

2) 보트의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65

2. Pleasure 보트 선형의 유형 71

1) 단동선 71

2) 쌍동선 71

3) Trimaran 선체 72

4) 원형 선체 73

5) 평면형 선체 73

IV. 친환경 보트를 위한 디자인 연구 75

1. 보트 디자인 요소 75

1) 개념적 디자인요소 75

2) 조형적 디자인요소 76

4) 유체 역학적 측면의 디자인 요소 83

2. 보트의 개발 방법 87

1) 보트의 특징 87

2) 보트 디자인 프로세스 (Boat Design process) 87

3) 디자인 명칭 88

4) V형 선체 보트의 외형적인 발전 연구 89

3. 전기 보트의 재질 97

가. 보트의 주요 재질 97

나. FRP 재질 개요 98

4. FRP보트의 제조과정 100

1) 주형(Mold)의 선택 100

2) FRP의 성형과정 101

5. 전기 보트 디자인 요소 104

1) 선수라인의 디자인 104

2) 선미 디자인 107

3) 전기 보트 통로와 계단 디자인 110

4) 시트 디자인 111

5) 조종석 디자인 113

6. 설문지에 의한 분석 117

7. 각 주요 디자인 개발 요소 연구 127

1) 모터 127

2) 통풍구 설계 127

3) 회생제동 장치 127

V. 전기 보트 디자인 128

1. Design Key Word 128

2. Styling Map 129

3. Image Map 130

4. Ideation Sketch 131

5. 2D Design 133

6. 컴퓨터 3D 모델링의 가이드라인 135

7. Computer Modeling 142

8. Rendering 143

VI.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45

1. 전기 보트 디자인 개발 기대효과 145

2. 연구결과 146

3. 향후 연구 과제 149

설문지 150

참고문헌 157

〈표 1〉 세계에서 시장규모 (2010년 기준) 31

〈표 2〉 주요국의 레저보트 보유 현황 31

〈표 3〉 주요국의 레저보트 제조업체 현황 31

〈표 4〉 전기 보트의 주요 구성품 52

〈표 5〉 전기 보트의 주요 구성품과 대응되는 보통 모터보트의 부품 53

〈표 6〉 실내디자인 특징 78

〈표 7〉 보트의 주요 재질 98

〈표 8〉 각 재료의 주형(Mold) 101

〈표 9〉 일반 선수 디자인 104

〈표 10〉 운선적 시트 디자인 치수데이터 112

〈표 11〉 30FT 중요 라인 위치 134

〈표 12〉 Rhino의 분석 계산 도구 응용 137

〈표 13〉 Rhino의 서페이스 편집 도구 응용 139

〈표 14〉 Rhino의 등고선 도구 응용 141

〈표 15〉 전기 보트 디자인 개발 기대효과 145

〈그림 1〉 한국의 에너지 의존도 29

〈그림 2〉 연구 범위 32

〈그림 3〉 1886년 전기 보트 34

〈그림 4〉 전기 잠수함 35

〈그림 5〉 Duffy 21 Old Bay 35

〈그림 6〉 전기 보트 37

〈그림 7〉 전기 보트 내부구조 38

〈그림 8〉 태양력 보트 39

〈그림 9〉 태양전지 판 39

〈그림 10〉 태양력 보트 내부구조 40

〈그림 11〉 풍력 보트 41

〈그림 12〉 풍력발전장치 41

〈그림 13〉 풍력 보트 내부구조 42

〈그림 14〉 기존 보트 내부구조 43

〈그림 15〉 기존 보트의 구조 Top View 44

〈그림 16〉 기존 보트의 구조 측면 44

〈그림 17〉 전기 보트 내부구조 45

〈그림 18〉 인버터의 원리도 46

〈그림 19〉 인버터 46

〈그림 20〉 Outboard motor 47

〈그림 21〉 Inboard motor 48

〈그림 22〉 Submersible pod motor 48

〈그림 23〉 Sail drive motor 48

〈그림 24〉 전기 보트에 사용된 축전지 49

〈그림 25〉 모터 제어기 50

〈그림 26〉 전기 보트의 중요 부품 무게 역할 비중 51

〈그림 27〉 전기 보트 동력 전달 체계도 53

〈그림 28〉 "Duffy" 22 Bay Island 55

〈그림 29〉 호주 태양력선 "Solar Sailor" 56

〈그림 30〉 영국의 태양력 전기 관광보트 57

〈그림 31〉 스위스 Sun21 58

〈그림 32〉 프랑스 "Beneteau" Sense 59

〈그림 33〉 Frauscher Hibrid 60

〈그림 34〉 Displacement Type 62

〈그림 35〉 Planing Hull Type 63

〈그림 36〉 Hydro Foil Type 64

〈그림 37〉 Air Cushion Vehicle 64

〈그림 38〉 Fishing Boat 65

〈그림 39〉 Cruiser Boat 66

〈그림 40〉 Runabout Boat 67

〈그림 41〉 Classic Wooden Boat 68

〈그림 42〉 Rigid Inflatable Boat 68

〈그림 43〉 Mega Yacht 69

〈그림 44〉 Pontoon Boat 70

〈그림 45〉 V형 선체 71

〈그림 46〉 일반단동선 71

〈그림 47〉 catamaran 72

〈그림 48〉 Trimaran 72

〈그림 49〉 원형 선체 73

〈그림 50〉 평면형선체 73

〈그림 51〉 Open Console 77

〈그림 52〉 Cuddy Cab 77

〈그림 53〉 Hard Top 77

〈그림 54〉 Double Cab 77

〈그림 55〉 환기 79

〈그림 56〉 실내 자연 채광과 전기 조명 80

〈그림 57〉 선실 81

〈그림 58〉 85FT Catamaran 선실 2D 디자인 82

〈그림 59〉 조종석 82

〈그림 60〉 수조시험 83

〈그림 61〉 풍동시험의 풍동 85

〈그림 62〉 CFD를 이용한 시물레이션 86

〈그림 63〉 Boat Design process 87

〈그림 64〉 보트 디자인 명칭 88

〈그림 65〉 Racers & Runabout Racer 89

〈그림 66〉 1939 19' Chris-CraFT Custom Runabout (Barrel Back) 90

〈그림 67〉 Fast Commuter 90

〈그림 68〉 1955 33' Chris-CraFT Futura 91

〈그림 69〉 1936 28' Christ CraFT Classic 551 Sedan 92

〈그림 70〉 1951 22' Chris-CraFT Sportsman 93

〈그림 71〉 1975 Glastron Carlson CV-18ss 94

〈그림 72〉 1967Sea Ray SRV-180 94

〈그림 73〉 1975 36' Hatteras Convertible Fishermen 94

〈그림 74〉 1989 Riva 51' Turborosso sportyacht 95

〈그림 75〉 2005 Moto yacht 75' AZIMUT 96

〈그림 76〉 2005 75' Sunseeker Predator75 Power Express 96

〈그림 77〉 FRP의 Hand Lay-up 성형 제작 방법 102

〈그림 78〉 보트선체의 두께 103

〈그림 79〉 선수디자인 106

〈그림 80〉 센터라인(Center Line) 디자인 107

〈그림 81〉 선외기 선미 디자인 108

〈그림 82〉 선내기 선미 디자인 109

〈그림 83〉 통로 디자인 110

〈그림 84〉 시트Top View 113

〈그림 85〉 시트치수, 높이 개략도 113

〈그림 86〉 일반 보트 시각적 조종석의 디자인 114

〈그림 87〉 전기 보트 시각적 조종석의 디자인 115

〈그림 88〉 회생제동 장치 발전 원리 설명 127

〈그림 89〉 디자인 Key Word 설정 128

〈그림 90〉 Styling Map 129

〈그림 91〉 Image Map 130

〈그림 92〉 Ideation Sketch 1 차 131

〈그림 93〉 Ideation Sketch 2 차 132

〈그림 94〉 2D Design 133

〈그림 95〉 흘수선 위치 135

〈그림 96〉 계상 치수 136

〈그림 97〉 얼룩말 텍스처 도구 응용후의 보트선체 138

〈그림 98〉 보트 단면선도 140

〈그림 99〉 Design Computer Modeling 142

〈그림 100〉 Design Modeling 143

〈그림 101〉 Final Rendering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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