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음양오행사상을 바탕으로 한 중국 백주 패키지디자인 연구 / 왕자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1.6 -12-369
형태사항
10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75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이창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중국 백주(白酒)의 이해 15

1.1. 중국 백주(白酒)의 역사 15

1.2. 중국 백주(白酒)의 문화 18

1.3. 중국 백주(白酒)의 특징과 10대 명주(名酒) 20

2. 패키지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39

2.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39

2.2. 주류(酒類)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 41

2.3.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조건 45

III. 음양오행(陰陽五行)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57

1.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개념과 의미 57

2. 음양오행(陰陽五行)의 특성 59

① 금(金) 62

② 목(木) 62

③ 수(水) 63

④ 화(火) 63

⑤ 토(土) 64

3.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적 측면에서 패키지디자인 67

IV. 음양오행(陰陽五行)사상을 통한 백주(白酒) 패키지디자인의 사례분석 73

1. 음양오행(陰陽五行)과 10대 명주 패키지디자인 73

1.1. 오량액(五糧液) 패키지디자인 73

1.2. 마오타이(茅台) 패키지디자인 76

1.3. 국교1573(國교1573) 패키지디자인 79

1.4. 검남춘(劍南春) 패키지디자인 81

1.5. 분주(汾酒) 패키지디자인 84

1.6. 수정방(水井坊) 패키지디자인 87

1.7. 서봉주(西鳳酒) 패키지디자인 90

1.8. 구징궁주(古井貢酒) 패키지디자인 93

1.9. 랑주(郞酒) 패키지디자인 96

1.10. 양하주(洋河酒) 패키지디자인 99

2. 중국 백주 10대 명주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특징 102

2.1. 발전과정 102

2.2. 10대 명주 패키지디자인의 특징 104

V. 결론 112

참고문헌 114

論文摘要 117

〈표 1〉 백주(白酒)의 발견시기 18

〈표 2〉 원료에 따른 구분 20

〈표 3〉 당화발효제에 따른 구분 22

〈표 4〉 향(香)의 스타일에 따른 구분 24

〈표 5〉 백주(白酒)를 만드는 방법에 따른 구분 25

〈표 6〉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변화 40

〈표 7〉 패키지의 기능 42

〈표 8〉 색의 연상과 상징 47

〈표 9〉 음(陰)과 양(陽)의 특성 비교 60

〈표 10〉 음양(陰陽)의 성격 61

〈표 11〉 오행(五行)의 특성에 따른 분류 65

〈표 12〉 디자인적 요소로써 음양(陰陽)의 특성 분류 68

〈표 13〉 디자인적 요소로써 오행(五行)의 특성 분류 69

〈표 14〉 음양오행에 적용한 오량액(五粮液) 패키지디자인 73

〈표 15〉 오량액(五粮液) 패키지디자인 75

〈표 16〉 음양오행에 적용한 마오타이(茅台) 패키지디자인 76

〈표 17〉 마오타이(茅台) 패키지디자인 78

〈표 18〉 음양오행에 적용한 국교1573(國교1573) 패키지디자인 79

〈표 19〉 국교1573(國교1573) 패키지디자인 81

〈표 20〉 음양오행에 적용한 검남춘(劍南春) 패키지디자인 81

〈표 21〉 검남춘(劍南春) 패키지디자인 83

〈표 22〉 음양오행에 적용한 분주(汾酒) 패키지디자인 84

〈표 23〉 분주(汾酒) 패키지디자인 86

〈표 24〉 음양오행에 적용한 수정방(水井坊) 패키지디자인 87

〈표 25〉 수정방(태井坊) 패키지디자인 89

〈표 26〉 음양오행에 적용한 서봉주(西鳳酒) 패키지디자인 90

〈표 27〉 서봉주(西鳳酒) 패키지디자인 92

〈표 28〉 음양오행에 적용한 구징궁주(古井貢酒) 패키지디자인 93

〈표 29〉 구징궁주(古井貢酒) 패키지디자인 95

〈표 30〉 음양오행에 적용한 랑주(郞酒) 패키지디자인 96

〈표 31〉 랑주(郞酒) 패키지디자인 98

〈표 32〉 음양오행에 적용한 양하주(洋河酒) 패키지디자인 99

〈표 33〉 양하주(洋河酒) 패키지디자인 101

〈표 34〉 10대 명주(名酒)의 패키지 104

〈그림 1〉 최초 백주(白酒)의 제조과정 15

〈그림 2〉 상형문자 술(酒)의 변형 20

〈그림 3〉 중국의 10대 명주 26

〈그림 4〉 오량액(五糧液)의 다양한 패키지 27

〈그림 5〉 마오타이(茅台)의 다양한 패키지 28

〈그림 6〉 국교1573(國교)의 다양한 패키지 30

〈그림 7〉 검남춘(劍南春)의 다양한 패키지 31

〈그림 8〉 분주(汾酒)의 다양한 패키지 32

〈그림 9〉 수정방(水井坊)의 다양한 패키지 33

〈그림 10〉 서봉주(西鳳酒)의 다양한 패키지 35

〈그림 11〉 구징궁주(古井貢酒)의 다양한 패키지 36

〈그림 12〉 랑주(郞酒)의 다양한 패키지 37

〈그림 13〉 양하주(洋河酒)의 다양한패키지 38

〈그림 14〉 술의 색채를 이용한 패키지디자인 사례 48

〈그림 15〉 술의 항아리를 이용한 패키지디자인 사례 49

〈그림 16〉 술의 도자기를 이용한패키지디자인 사례 50

〈그림 17〉 술의 유리병을 이용한 패키지디자인 사례 52

〈그림 18〉 서봉주병마용(西鳳酒兵馬俑) 선물세트패키지디자인 사례 52

〈그림 19〉 라벨레이아웃 패키지디자인사례 53

〈그림 20〉 술의 브랜드 로고타입 사례 56

〈그림 21〉 음양(陰陽) 59

〈그림 22〉 금 62

〈그림 23〉 목 62

〈그림 24〉 수 63

〈그림 25〉 화 63

〈그림 26〉 토 64

〈그림 27〉 오행(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도 66

〈그림 28〉 음양태극도 68

〈그림 29〉 귀안덕화(歸安德化) 흑차 패키지 70

〈그림 30〉 adidas-1실용형 신발 포장 71

〈그림 31〉 향수(GUCCI GUILTY) 패키지 71

〈그림 32〉 오행채미보건염(五行彩味保健鹽) 패키지 72

〈그림 33〉 오량액(五糧液) 패키지 74

〈그림 34〉 마오타이(茅台) 패키지 76

〈그림 35〉 국교1573(國교1573) 패키지 79

〈그림 36〉 검남춘(劍南春) 패키지 82

〈그림 37〉 분주(汾酒) 패키지 84

〈그림 38〉 수정방(水井坊) 패키지 87

〈그림 39〉 서봉주(西鳳酒) 패키지 90

〈그림 40〉 구징궁주(古井貢酒) 패키지 93

〈그림 41〉 랑주(郞酒) 패키지 96

〈그림 42〉 양하주(洋河酒) 패키지 99

〈그림 43〉 10대 명주의 사각기둥형 외포장 106

〈그림 44〉 10대 명주의 다각형 외포장 107

초록보기 더보기

일반대중의 기호식품인 술은 인류의 역사와 그 기원을 함께 하며 각 나라마다 그 나라의 전통적 풍토와 정서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전통 주인 백주(白酒)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6대 증류주중의 하나이다.

현재 주류 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며 따라서 백주 제조사들은 백주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며 관련 기업들은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패키지디자인은 백주의 차별성이나 독창성, 개성 등을 나타내어 백주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해주는 부분이다.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직접 표현되는 패키지 디자인은 마케팅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며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양사상의 사유체계의 근본이 되는 음양오행(陰陽五行) 원리에 근거하여 음양오행 사상과 패키지 디자인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모든 사물을 통합적, 유기적 관계로 파악하는 동양사상 및 음양오행 관점에서 패키지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 간의 관계도 음양오행의 원리를 바탕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관련 사례를 통해 중국 10대 명주(名酒) 사상 전반에 깔려있는 음양오행사상의 원리를 적용한 관점에서 패키지디자인에 적용된 사례를 통해 백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연관성을 살펴보았고,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 전략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중국의 전통주인 백주의 패키지디자인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민족적 관습과 규범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통사상과 소비자와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성립하는데 패키지디자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또한 음양오행사상인 문화기호를 기초로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전략 수립 방법을 모색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