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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국내 인디음악의 전개 과정에 관한 연구 / 서보승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92.068 -12-39
형태사항
v, 13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564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대중음악제작·경영전공, 2012.8. 지도교수: 박기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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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II. 인디음악의 정의와 국내 인디음악의 성립 12

1. 인디의 정의 12

2. 인디음악의 개념 14

1) 인디 씬(Scene)의 정의 20

2) 인디 레이블의 정의 20

3) 인디 밴드의 정의 21

3. 인디음악의 역사 21

III. 국내 인디음악의 성립 27

1. 국내 인디 씬의 시초 : 80년대 언더그라운드 27

1) 언더그라운드의 개념 27

2) 80년대 언더그라운드 사단의 성립 배경 30

3)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분류 33

2. 90년대 국내 음악 시장 42

1) 90년대 주류와 비주류의 변천 49

2) 90년대 후반의 대중음악시장 특징 52

3) 90년대 후반의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특징 58

3. 90년대 인디음악의 발전과정 63

1) 인디의 발현 63

2) 인디 씬의 발전 단계 67

3) 90년대 인디음악의 특징 68

4) 90년대 인디음악의 대중성 75

IV. 2000년대 국내의 사회적 변화와 대중음악 83

1. 2000년대 국내 사회의 특징 83

1) 정치 83

2) 경제 85

3) 사회·문화적 배경 89

2. 2000년대 국내 대중음악의 환경 104

1) 장르편중의 고착화 109

2) 편파적 방송매체 노출 기회 112

3) 모바일 관련 시장의 확대에 따른 음반 유통 구조의 문제점 113

V. 2000년대 국내의 인디음악의 특징 117

1. 2000년대 인디음악의 흐름 117

1) 홍대 지역의 분위기 변화 117

2) 음악 산업과 소비의 구조변화 119

3) 홍보방법의 변화 122

2. 2000년대 인디음악의 특징 126

3. 국내 인디 씬의 현황과 한계 128

VI.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7

Abstract 144

〈표-1〉 국내 인디 씬 발생의 근원 63

〈표-2〉 국내 인디음악 씬의 형성 64

〈표-3〉 루저 문화 관련 보도 자료 92

〈표-4〉 지상파 관련 보도 자료 99

〈표-5〉 주요 감상 대중음악장르(1순위) 109

〈표-6〉 음반제작업체와의 수익 배분율 116

〈표-7〉 홍대 지역 클럽 이미지에 대한 이용자 인식 설문조사 117

〈표-8〉 국내 음악 산업의 규모 1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인디음악이 발생하여 성립되고, 과도기를 거쳐서 대중화에 이르기까지의 전개·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국내 인디음악의 전개 과정에 사회적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특히 2000년대 이후의 인디음악 시장의 변화와 인디음악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인디음악이 급부상하게 되는 과정을 핵심으로 보고 대중화를 이루게 된 요인에 초점을 두고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1990년대의 국내 인디음악이 2000년대로 넘어오면서 어떠한 변화를 겪었는지,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초기 인디음악은 1990년대 발생 초기에 새로움에 갈망한 각종 매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그 관심은 지속되지 못하였고 '키치적'이고, 펑크(Punk)와 락(Rock)적인 요소들로 인해서 시끄럽고 과격한 음악으로 인식되어왔다. 게다가 인디 뮤지션들에 대한 인식을 더 좋지 않게끔 만든 일련의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인디음악은 대중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져갔다. 또 대중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인디음악 뮤지션들은 대중매체를 통해서는 볼 수 없고 클럽을 중심으로만 활동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국내 인디음악은 주류음악의 뒤에 가려져 그 빛을 제대로 발현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후 주류 음악의 제작 방식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고 거대 자본이 유입되면서 투자 자본을 회수하기 위해서 주류음악계는 성공이 확실히 예상되는 음악만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대중음악 장르의 편중, 다양성 부족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국내 가요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하기에 최근 다시 다양성에 대한 대안으로 인디음악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때마침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기존의 인디음악과는 색다른 음악적인 요소들을 가진 인디음악이 등장하면서 인디음악은 각종 광고의 배경음악(BGM)으로 등장하게 되고 대중들의 관심 또한 인디음악으로 맞춰지면서 국내 인디음악은 대중화의 길을 걷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인디음악계가 발전해 온 과정과 인디음악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재 인디음악의 대중화의 배경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의 사회·문화적인 변화가 국내 인디음악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국내 인디음악이 현재의 주류 음악과 같은 획일화의 절차를 밟지 않도록 인디음악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져 국내 대중음악계의 장르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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