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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목차
1. 서론 6
2. 19세기 음악의 진보성과 역사성 8
3. 브람스와 역사주의 13
4.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의 창작배경. 20
4.1.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56a 분석 22
4.2. 하이든의 〈펠트파르티엔〉과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의 주제 비교 22
1) 악기편성과 관현악법 22
2) 형식과 선율 29
4.3. 제 1변주 31
4.4. 제 2변주 39
4.5. 제 3변주 44
4.6. 제 4변주 51
4.7. 제 5변주 57
4.8. 제 6변주 59
4.9. 제 7변주 66
4.10. 제 8변주 73
4.11. 피날레 81
5. 결론 100
ABSTRACT 102
참고문헌 104
〈표 1〉 하이든의 〈펠트파르티엔〉과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 주곡〉의 구조와 구성 29
〈표 2〉 제 1변주의 구조와 구성 32
〈표 3〉 주제와 제1변주의 화성 진행 비교 32
〈표 4〉 제 3변주의 구조 및 구성 46
〈표 5〉 제 4변주의 구조와 구성 52
〈표 6〉 제 5변주의 구조와 구성 57
〈표 7〉 제6변주의 구조와 구성 59
〈표 8〉 제 7변주의 구조와 구성 66
〈표 9〉 제 8변주의 구조와 구성 73
〈표 10〉 마지막 변주의 구조와 구성 81
[악보 1a] 바흐 칸타타 BWV 150 중에서, 고통속의 날 15
[악보 1b] 브람스 교향곡 4번 4악장, 샤콘느 주제 17
[악보 2] 브람스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의 주제 18
[악보 3a] 하이든의 〈펠트파르티엔〉, 마디 1-10 23
[악보 3b]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주제, 마디 1-10 24
[악보 4a] 하이든의 〈펠트파르티엔〉, 마디 11-18 25
[악보 4b]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주제, 마디 11-18 26
[악보 5a] 하이든의 〈펠트파르티엔〉, 마디 19-29 27
[악보 5b] 브람스의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마디 19-29 28
[악보 6]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주제 제시 선율과 마디 11-18 선율 30
[악보 7] 제 1변주, 마디 30-34 31
[악보 8] 제 1변주, 마디 30-39 34
[악보 9] 제 1변주, 마디 40-47 35
[악보 10] 제 1변주, 마디 48 -58 37
[악보 11] 제 2변주, 마디 59-68 40
[악보 12] 제 2변주, 마디 69-76 41
[악보 13] 제 2변주, 마디 77-87 43
[악보 14a] 제 3변주, 마디 88-92 44
[악보 14b] 제 3변주, 마디 98-102 45
[악보 15] 제 3변주, 마디 88-97 47
[악보 16] 제 3변주, 마디 98-107 48
[악보 17] 제 3변주, B부분 선율 모방진행 마디 108-115 49
[악보 18] 제 4변주, 마디 146-150 51
[악보 19] 제 4변주, 마디 146-155 53
[악보 20] 제 4변주, 마디 156-165 54
[악보 21] 제 4변주, 마디 166-173 55
[악보 22] 제 5변주, 마디 216-225 58
[악보 23] 제6변주 닥틸루스 리듬 59
[악보 24] 제 6변주, 마디 264-268 61
[악보 25] 제 6변주, 마디 269-273 화성진행 62
[악보 26] 제 6변주, 마디 269-273 63
[악보 27] 제 6변주, 마디 274-277 현악기군 64
[악보 28] 제 6변주, 마디 282-292 65
[악보 29] 제 7변주, 마디 293-297 (시칠리아나 리듬과 순차 하행 선율) 67
[악보 30] 제 7변주, 마디 293-297 68
[악보 31] 제 7변주, 마디 298-302 69
[악보 32] 제 7변주, 마디 303-305 70
[악보 33] 제 7변주, 마디 307-310 71
[악보 34] 제 8변주, 마디 322-326 74
[악보 35] 제 8변주, 마디 327-331 76
[악보 36] 제8변주, 마디 332-336 77
[악보 37] 제 8변주, 마디 340-342 78
[악보 38] 제 8변주, 마디 342-345 79
[악보 39] 주제 선율과 피날레의 바소 오스티나토 81
[악보 40] 피날레, 제시부 83
[악보 41] 피날레, 마디 366-370 84
[악보 42] 피날레, 마디 371-375 85
[악보 43] 피날레, 마디 376-380 86
[악보 44] 피날레, 마디 381-385 88
[악보 45] 피날레, 마디 391-395 90
[악보 46] 피날레, 마디396 - 400 92
[악보 47] 피날레, 마디 401-405 94
[악보 48] 피날레, 마디 406-410 95
[악보 49] 피날레, 마디 426-430 96
[악보 50] 피날레, 마디 446-452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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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19세기 서양 음악사에서 소위 과거의 전통을 계승한 '역사주의' 작곡가의 대표주자로 간주된다. 이는 그의 수많은 작품들을 통해서 그 진가를 드러내는데, 특히 본 논문에서는 그 중에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en uber ein Thema von Haydn Op. 56a)이라는 작품을 집중 분석 및 연구함으로써 브람스의 이러한 면모를 밝혀내는데 목적을 둔다.
먼저 이 작품은 하이든의 디베르티멘토 〈펠트파르티엔〉(Feldpartien)의 6곡 중 B♭장조인 2번째 곡을 주제의 기원으로 삼고 있으며, 브람스는 이를 토대로 주제를 창안하였다. 변주의 세부적인 전개를 보면, 구조적인 면에서는 작품이 가진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였으며, 악기의 편성에서도 베토벤의 2관편성을 계승하는 면모를 보인다. 음악적 재료 역시 주제에서 따온 것을 기반으로 악곡을 전개해나간다. 작곡기법적 측면에서는 긴장과 이완의 음악적 균형을 이루면서 호모포니와 폴리포니가 서로 공존하는 기법을 구사하고 있으며, 파사칼리아와 같은 전통적 변주기법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더 나아가 '변주 안의 변주'를 구현함으로써, 브람스만의 독창성을 발현하며 총 9회에 이르는 변주를 이루어낸다.
이로 미루어보아 브람스는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56a를 통하여 기존의 주제를 과거의 전통에 기대어 변주를 전개해나감과 동시에 당대의 낭만적 성향을 결합한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전통적 낭만주의자의 전형을 보여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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