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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최미애 인기도
발행사항
평택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617.03 -12-98
형태사항
6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87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재활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2012.2. 지도교수: 이근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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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2

3. 용어정의 13

1) 사회성 13

2)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 미술치료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14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14

2)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심리적 특성 15

2. 아동의 사회성 17

1) 아동기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 17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과 사회성 19

3.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20

1) 협동작업의 유효성 20

2) 집단미술치료 22

3)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1) 연구대상의 선정 29

2) 실험·통제집단의 일반적 특징 29

2. 실험설계 30

3. 측정도구 31

1) 아동용 사회성 검사 31

2) 학교생활화(KSD: Kinetic School Drawing) 33

4. 연구기간 및 장소 35

5.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5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35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38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절차 40

6.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변화 43

1) 동질성 검사 43

2)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회성 변화 44

3) 사회성 하위영역별 변화 46

2. 학교생활화에 대한 사회성변화 결과 48

1) 동질성 검사 48

2) 평가자간의 일치도 49

3) 학교생활화 결과 50

V. 논의 및 결론 54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록 8

〈부록 1〉 사회성 검사 63

〈부록 2〉 회기별작품 67

〈표 1〉 협동작업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2〉 연구대상의 선정기준 29

〈표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대상별 특징 30

〈표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설계 31

〈표 5〉 사회성 검사 하위영역의 내용 32

〈표 6〉 사회성 검사 하위영역 척도 32

〈표 7〉 학교생활화 측정 영역과 채점 기준 34

〈표 8〉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6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 점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비교 44

〈표 10〉 사회성 하위영역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 점수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 45

〈표 12〉 사회성 하위영역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비교 46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화 사전점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 49

〈표 14〉 학교생활화의 평가자간 일치도 49

〈표 15〉 학교생활화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평균 및 표준편차 50

〈표 16〉 KSD 상의 네가지 하위영역의 사전-사후 변화 51

〈표 17〉 학교생활화 하위영역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비교 5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교생활화(KSD)의 각 하위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군산시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20곳 중 5곳을 군집표집하여 5곳의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4, 5, 6학년 남자아동 1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8명씩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2회 총 12회기 실시하였으며,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로 사회성 검사와 학교생활화를 실시하였다. 또한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Window 19.0 program을 이용하여 대응비교분석(paired t-test)으로 사전-사후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본 결과 사회성 하위영역 전체의 평균이 모두 향상되어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학교생활화(KSD)의 각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상호작용수준, 협력수준, 얼굴표정의 하위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협동작업 중심의 프로그램이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므로 집단미술치료의 한 방법으로 효과적이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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