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휴먼다큐멘터리의 입양에 대한 재현과 의미구성 : <MBC 휴먼다큐-사랑> '네 번째 엄마'와 <KBS 인간극장> '고마워, 나의 열 손가락'에 대한 분석 중심으로 / 류희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02.23 -12-29
형태사항
ix, 12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77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과 문화콘텐츠전공, 2012.8. 지도교수: 백선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7

제2장 기존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20

1. 휴먼 다큐멘터리의 개념 및 이론적 고찰 20

1) 휴먼 다큐멘터리의 개념 및 역사 20

2. 휴먼다큐멘터리와 사회의 연계와 맥락 25

1) 휴먼 다큐멘터리와 사회의 연계 25

2) 휴먼 다큐멘터리와 사회의 맥락성 27

3. 휴먼 다큐멘터리와 재현 28

4. 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성 32

1) 휴먼다큐멘터리의 서사구조 32

2) 휴먼다큐멘터리의 담론구조 34

5. 휴먼 다큐멘터리와 입양 35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1

1. 연구문제 41

2. 연구방법 43

1) 분석대상 43

2) 분석방법 44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3

1. 통합체 분석 결과 53

1) 서사구조 53

2) 통합체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63

2. 계열체 분석 67

1) 주요 등장인물 67

2) 등장 인물 간의 대립적 갈등 구조 70

3) 계열체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93

3. 신화분석 95

1) 입양에 대한 신화 95

2) 가족에 대한 신화 101

3) '입양'과 '가족'에 대한 신화 비교 110

4. 담론분석 112

1) 입양에 대한 담론 112

2) 가족에 대한 담론 119

3) '입양'과 '가족'에 대한 담론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127

제5장 결론 129

1. 요약 및 결론 129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6

ABSTRACT 140

〈표4-1〉 'MBC 휴먼 다큐 - 사랑'서사구조 53

〈표4-2〉 'KBS 인간극장'의 서사구조 57

〈표4-3〉 서사구조의 공통점과 차이점 64

〈표4-4〉 〈MBC 휴먼다큐 -사랑〉의 등장 인물 67

〈표4-5〉 〈KBS 인간극장〉의 등장 인물 1 68

〈표4-6〉 〈KBS 인간극장〉의 등장 인물2(입양아) 69

〈표4-7〉 입양아 대 양부모 대립적 갈등 구조 70

〈표4-8〉 입양아 대 친자 대립적 갈등구조 74

〈표4-9〉 입양아 대 주변인물 대립적 갈등 구조 76

〈표4-10〉 입양아 대 친생모 대립적 갈등 구조 77

〈표4-11〉 입양아 대 양부모 대립적 갈등구조 80

〈표4-12〉 입양아 대 입양아 대립적 갈등구조 85

〈표4-13〉 입양아 대 주변인물 대립적 갈등구조 87

〈표4-14〉 입양아 대 친생 부모 대립적 갈등 구조 89

〈표4-15〉 휴먼다큐멘터리의 '입양'에 관한 담론 비교 119

〈표4-16〉 휴먼다큐멘터리의 '가족'에 관한 담론 비교 127

〈그림2-1〉 다큐멘터리의 주제와 사회,문화적 맥락성 27

〈그림2-2〉 다큐멘터리의 서사성과 사회적 맥락 32

〈그림2-3〉 다큐멘터리의 담론성과 사회,문화적 맥락 34

〈그림3-1〉 소쉬르의 기호 구성 요소 ;기호의 이중 구조 45

〈그림3-2〉 퍼스의 기호의 삼각 구성요소 ;기호,대상,해석체의 관계 46

〈그림3-3〉 바르트의 기호와 신화를 통한 의미화 과정 50

〈그림3-4〉 담론과 사회적 관계들 52

〈그림4-1〉 '양부모 대 입양아'이항대립구조 73

〈그림4-2〉 '입양아 대 친자'의 이항대립구조 75

〈그림4-3〉 '입양아 대 사회' 이항대립구조 77

〈그림4-4〉 '입양아 대 친생모'이항대립구조 79

〈그림4-5〉 '양부모 대 입양아'이항대립구조 84

〈그림4-6〉 '입양아 대 입양아'이항대립구조 87

〈그림4-7〉 '입양아 대 주변인물' 이항대립구조 89

〈그림4-8〉 '입양아 대 친생모' 이항대립구조 92

〈그림4-9〉 'MBC 휴먼 다큐 -사랑'의 '입양'에 대한 지배적 신화 대 대안적 신화 96

〈그림4-10〉 'KBS 인간극장'의 지배적 신화 대 대안적 신화 99

〈그림4-11〉 'MBC 휴먼다큐-사랑'과 'KBS 인간극장'의 '입양'에 대한 대안적 신화비교 101

〈그림4-12〉 'MBC 휴먼 다큐 -사랑'의 '가족'에 대한 지배적 신화 대 대안적 신화 103

〈그림4-13〉 'KBS 인간극장'의 가족에 대한 지배적 신화 대 대안적 신화 106

〈그림4-14〉 'MBC 휴먼 다큐-사랑'과 'KBS 인간극장'의 '가족'에 대한 대안적 신화 비교 110

〈그림4-15〉 'MBC 휴먼 다큐-사랑'의 '입양'에 대한 담론의 전개 방식 112

〈그림4-16〉 'KBS 인간극장'의 '입양'에 대한 담론의 전개 방식 115

〈그림4-17〉 'MBC 휴먼 다큐-사랑'의 '가족'에 대한 담론의 전개 방식 120

〈그림4-18〉 'KBS 인간극장'의 '가족'에 대한 담론의 전개 방식 12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