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과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어휘 학습 전략 13
2. 스토리텔링의 영어 수업 활용 14
3. 마인드맵과 어휘 학습 지도 16
가. 마인드맵의 정의와 효과 16
나. 마인드맵의 관련 요소 17
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어휘 학습 지도 19
4. 선행연구 고찰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기간 및 절차 28
3. 실험 설계 29
4. 평가 도구 30
IV. 실험수업 설계 31
1. 교과 단원과 관련된 동화책 및 학습 요소 31
2. 수업 모형 34
3. 교수·학습 과정안 36
가. 실험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6
나. 비교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8
V.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40
1. 영어 어휘력의 변화 40
2.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의 변화 42
가. 영어 학습 흥미도 42
나. 영어 학습 난이도 44
다. 영어 학습 자신감 46
라. 영어 학습 참여도 48
마. 영어 학습 주도적 학습력 49
바. 영어 학습 의욕/ 학습 동기 50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부록 8
〈부록 1〉 사전 설문지 59
〈부록 2〉 사후 설문지 60
〈부록 3〉 사전 어휘력 평가지 61
〈부록 4〉 사후 어휘력 평가지(1차) 64
〈부록 5〉 사후 어휘력 평가지(2차) 67
〈부록 6〉 스토리텔링 중심 교수·학습 모형 70
〈부록 7〉 마인드맵을 활용한 영어 수업 모형의 예 71
〈부록 8〉 마인드맵의 작성 방법 72
〈표 1〉 비슷한 어휘와 반대되는 어휘 20
〈표 2〉 실험반과 비교반 구성 25
〈표 3〉 설문지 구성 26
〈표 4〉 사전 어휘력 평가 결과 비교 26
〈표 5〉 정의적 태도 사전 검사 결과 비교 27
〈표 6〉 교과 단원과 관련 동화 및 학습 요소 31
〈표 7〉 목표 어휘 목록 32
〈표 8〉 차시별 지도 계획 34
〈표 9〉 읽기 전/중/후 단계별 비교 35
〈표 10〉 실험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 36
〈표 11〉 비교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 38
〈표 12〉 집단 간 영어 어휘력 비교 40
〈표 13〉 집단 간 어휘력 점수 빈도표 41
〈표 14〉 집단 간 영어 학습 흥미도 비교 42
〈표 15〉 집단 간 영어 학습 난이도 비교 44
〈표 16〉 집단 간 영어 학습 자신감 비교 46
〈표 17〉 집단 간 영어 학습 참여도 비교 48
〈표 18〉 집단 간 주도적 학습력 비교 49
〈표 19〉 집단 간 영어 학습 의욕/ 학습 동기 비교 50
〈표 20〉 스토리텔링 중심 일반적 교수·학습 모형 70
〈표 21〉 마인드맵을 활용한 영어 수업 모형 71
〈표 22〉 마인드맵 작성 방법 72
〈그림 1〉 마인드맵 작성 단계 17
〈그림 2〉 어휘 브레인스토밍 19
〈그림 3〉 비슷한 것과 반대되는 것을 찾는 마인드맵 20
〈그림 4〉 주제별 마인드맵 21
〈그림 5〉 표제어 찾기 22
〈그림 6〉 집단 간 영어 학습 흥미도 비교 43
〈그림 7〉 집단 간 영어 학습 난이도 비교 45
〈그림 8〉 영어 어휘 관련 활동 자신감 비교 4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교육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해서 교실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의 어휘력과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설정하였다. 첫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수업보다 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더 효과적인가?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수업보다 학생의 정의적 태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52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부터 10월까지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반은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였다. 평가도구는 어휘평가지,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설문지 등을 구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반과 비교반의 어휘력 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반의 실험 전후 상위집단 학생 수의 증가폭이 비교반에 비해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냈다(실험반의 상위 집단 학생 수 변화량=+7, 비교반의 상위 집단 학생 수 변화량=+2). 따라서 마인드맵 활용 스토리텔링 수업이 특히 중위권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에 다소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 실험반의 정의적 태도에 대부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전과 후의 흥미도에 대한 유의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영어 학습 전반'(p=.028), '듣기활동'(p=.002), '어휘 관련'(p=.004)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영어 학습 난이도 면에서는 듣기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학습 자신감 면에서는 '어휘 장기 기억'에 대한 자신감이 실험반이 비교반에 비해 더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t=2.375, p=.021). 또한 영어 학습 참여도와 주도적 학습력, 학습의욕에 대한 검사 분석 결과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은 어휘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학습 참여도, 주도적 학습력, 학습의욕 향상에 효과적인 학습법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초등 영어 교육 현장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