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초등 영어 수업의 효과 : 어휘 지도를 중심으로 / 조윤미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72.6521 -12-138
형태사항
vi, 6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70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김재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과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어휘 학습 전략 13

2. 스토리텔링의 영어 수업 활용 14

3. 마인드맵과 어휘 학습 지도 16

가. 마인드맵의 정의와 효과 16

나. 마인드맵의 관련 요소 17

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어휘 학습 지도 19

4. 선행연구 고찰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기간 및 절차 28

3. 실험 설계 29

4. 평가 도구 30

IV. 실험수업 설계 31

1. 교과 단원과 관련된 동화책 및 학습 요소 31

2. 수업 모형 34

3. 교수·학습 과정안 36

가. 실험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6

나. 비교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8

V.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40

1. 영어 어휘력의 변화 40

2.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의 변화 42

가. 영어 학습 흥미도 42

나. 영어 학습 난이도 44

다. 영어 학습 자신감 46

라. 영어 학습 참여도 48

마. 영어 학습 주도적 학습력 49

바. 영어 학습 의욕/ 학습 동기 50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부록 8

〈부록 1〉 사전 설문지 59

〈부록 2〉 사후 설문지 60

〈부록 3〉 사전 어휘력 평가지 61

〈부록 4〉 사후 어휘력 평가지(1차) 64

〈부록 5〉 사후 어휘력 평가지(2차) 67

〈부록 6〉 스토리텔링 중심 교수·학습 모형 70

〈부록 7〉 마인드맵을 활용한 영어 수업 모형의 예 71

〈부록 8〉 마인드맵의 작성 방법 72

〈표 1〉 비슷한 어휘와 반대되는 어휘 20

〈표 2〉 실험반과 비교반 구성 25

〈표 3〉 설문지 구성 26

〈표 4〉 사전 어휘력 평가 결과 비교 26

〈표 5〉 정의적 태도 사전 검사 결과 비교 27

〈표 6〉 교과 단원과 관련 동화 및 학습 요소 31

〈표 7〉 목표 어휘 목록 32

〈표 8〉 차시별 지도 계획 34

〈표 9〉 읽기 전/중/후 단계별 비교 35

〈표 10〉 실험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 36

〈표 11〉 비교반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 38

〈표 12〉 집단 간 영어 어휘력 비교 40

〈표 13〉 집단 간 어휘력 점수 빈도표 41

〈표 14〉 집단 간 영어 학습 흥미도 비교 42

〈표 15〉 집단 간 영어 학습 난이도 비교 44

〈표 16〉 집단 간 영어 학습 자신감 비교 46

〈표 17〉 집단 간 영어 학습 참여도 비교 48

〈표 18〉 집단 간 주도적 학습력 비교 49

〈표 19〉 집단 간 영어 학습 의욕/ 학습 동기 비교 50

〈표 20〉 스토리텔링 중심 일반적 교수·학습 모형 70

〈표 21〉 마인드맵을 활용한 영어 수업 모형 71

〈표 22〉 마인드맵 작성 방법 72

〈그림 1〉 마인드맵 작성 단계 17

〈그림 2〉 어휘 브레인스토밍 19

〈그림 3〉 비슷한 것과 반대되는 것을 찾는 마인드맵 20

〈그림 4〉 주제별 마인드맵 21

〈그림 5〉 표제어 찾기 22

〈그림 6〉 집단 간 영어 학습 흥미도 비교 43

〈그림 7〉 집단 간 영어 학습 난이도 비교 45

〈그림 8〉 영어 어휘 관련 활동 자신감 비교 4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교육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해서 교실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의 어휘력과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설정하였다. 첫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수업보다 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더 효과적인가?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수업보다 학생의 정의적 태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52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부터 10월까지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반은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였다. 평가도구는 어휘평가지,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설문지 등을 구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반과 비교반의 어휘력 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반의 실험 전후 상위집단 학생 수의 증가폭이 비교반에 비해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냈다(실험반의 상위 집단 학생 수 변화량=+7, 비교반의 상위 집단 학생 수 변화량=+2). 따라서 마인드맵 활용 스토리텔링 수업이 특히 중위권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에 다소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 실험반의 정의적 태도에 대부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전과 후의 흥미도에 대한 유의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영어 학습 전반'(p=.028), '듣기활동'(p=.002), '어휘 관련'(p=.004)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영어 학습 난이도 면에서는 듣기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학습 자신감 면에서는 '어휘 장기 기억'에 대한 자신감이 실험반이 비교반에 비해 더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t=2.375, p=.021). 또한 영어 학습 참여도와 주도적 학습력, 학습의욕에 대한 검사 분석 결과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은 어휘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학습 참여도, 주도적 학습력, 학습의욕 향상에 효과적인 학습법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초등 영어 교육 현장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