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6
II. 작품의 배경 17
1. Max Roach 17
2. 앨범『Clifford Brown& Max Roach』 18
III. 작품분석 20
1. Delilah 20
가. 노래 형식(Song Form) 20
나. 드럼 솔로 분석 22
2. Parisian Thoroughfare 31
가. 노래 형식(Song Form) 31
나. 드럼 솔로 분석 33
3. Daahoud 38
가. 노래 형식(Song Form) 38
나. 드럼 솔로 분석 40
4. JoySpring 45
가. 노래 형식(Song Form) 45
나. 드럼 솔로 분석 47
5. Jordu 52
가. 노래 형식(Song Form) 52
나. 드럼 솔로 분석 55
6. The Blues Walk 62
가. 노래 형식(Song Form) 62
나. 드럼 솔로 분석 64
7.What Am I Here For? 70
가. 노래 형식 (Song Form) 70
나. 드럼 솔로 분석 72
8.The Blues Walk(BonusTrack) 76
가. 노래 형식(Song Form) 76
나. 드럼 솔로 분석 77
9.Daahoud(BonusTrack) 84
가. 노래 형식(Song Form) 84
나. 드럼 솔로 분석 85
10.Joy Spring(BonusTrack) 88
가. 노래 형식(Song Form) 88
나. 드럼 솔로 분석 89
IV. 결론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1
부록 103
〈부록 1〉 Delilah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04
〈부록 2〉 Parisian Thoroughfare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06
〈부록 3〉 Daahoud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08
〈부록 4〉 Joy Spring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09
〈부록 5〉 Jordu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11
〈부록 6〉 The Blues Walk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13
〈부록 7〉 What Am I Hear For?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16
〈부록 8〉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17
〈부록 9〉 Daahoud(Bonus Track)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19
〈부록 10〉Joy Spring(Bonus Track)의 드럼 솔로부분의 악보 120
〈표 1〉『Clifford Brown & Max Roach(1954)』의 수록곡 19
〈표 2〉Delilah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22
〈표 3〉 Parisian Thoroughfare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33
〈표 4〉 Daahoud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40
〈표 5〉 Joy Spring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47
〈표 6〉 Jordu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54
〈표 7〉 The Blues Walk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64
〈표 8〉 What Am I Here For?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72
〈표 9〉 The Blues Walk(BonusTrack)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77
〈표 10〉Daahoud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84
〈표11〉 Joy Spring의 노래형식과 솔로악기 88
〈악보 1〉 드럼 악보의 표기 16
〈악보 2〉 Delilah의 멜로디 악보 21
〈악보 3〉 Delilah의 첫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Bass Drum의 응용(149-152마디) 23
〈악보 4〉 Delilah의 첫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모티브 24
〈악보 5〉 모티브(악보 4)의 사용(149-152마디) 24
〈악보 6〉 Delilah의 세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모티브 24
〈악보 7〉 모티브(악보 6)의 사용(165-168마디) 25
〈악보 8〉 Delilah의 드럼 솔로 B부분의 모티브 25
〈악보 9〉 모티브(악보 8)의 사용(193-196마디) 25
〈악보 10〉 Delilah의 두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그루핑(157-160마디) 26
〈악보 11〉 Delilah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193-196마디) 27
〈악보 12〉 Delilah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201-208마디) 27
〈악보 13〉 Delilah의 네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그루핑(173-176마디) 28
〈악보 14〉 Delilah의 세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폴리리듬(165-168마디) 29
〈악보 15〉 Delilah의 세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1박 3연음의 응용(165-168마디) 29
〈악보 16〉 Delilah의 드럼 솔로 A부분의 2박 3연음의 응용(177-180마디) 30
〈악보 17〉 Parisian Thoroughfare의 멜로디 악보 32
〈악보 18〉 Parisian Thoroughfare의 두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Bass Drum의 응용(195-198마디) 34
〈악보 19〉 Parisian Thoroughfare의 세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모티브 34
〈악보 20〉 모티브(악보 19)의 사용(203-206마디) 35
〈악보 21〉 Parisian Thoroughfare의 네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모티브 35
〈악보 22〉 모티브(악보 21)의 사용(211-214마디) 35
〈악보 23〉 Parisian Thoroughfar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36
〈악보 24〉 모티브(악보 23)의 사용(239-246마디) 36
〈악보 25〉 Parisian Thoroughfare의 드럼 솔로 B부분의그루핑(231-234마디) 37
〈악보 26〉 Daahoud의 멜로디 악보 39
〈악보 27〉 Daahoud의 드럼 솔로 A부분 Bass Drum의응용(164-167마디) 41
〈악보 28〉 Daahoud의 드럼 솔로 B부분 Bass Drum의응용(180-187마디) 41
〈악보 29〉 Daahoud의 드럼 솔로 A부분부터 드럼 솔로 A'부분까지의모티브 42
〈악보 30〉 모티브(악보 29)의 사용(168-175마디) 42
〈악보 31〉 Daahoud의 드럼 솔로 B부분의 모티브 42
〈악보 32〉 모티브(악보 31)의 사용(180-187마디) 43
〈악보 33〉 Daahoud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164-167마디) 43
〈악보 34〉 Daahoud의 드럼 솔로 A"부분의 한 손 연주(188-195마디) 44
〈악보 35〉 Joy Spring의 멜로디 악보 46
〈악보 36〉 Joy Spring의 두 번째 TradingFours부분의 BassDrum의 응용(149-152마디) 48
〈악보 37〉 Joy Spring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Drum의 응용(169-176마디) 48
〈악보 38〉 Joy Spring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49
〈악보 39〉모티브(악보 38)의 사용(169-176마디) 49
〈악보 40〉JoySpring의 세 번째 TradingFours부분의 폴리리듬(157-160마디) 50
〈악보 41〉JoySpring의 드럼 솔로 B부분의 폴리리듬(185-192마디) 50
〈악보 42〉JoySpring의 두 번째 TradingFours부분의2박 3연음의 응용(149-152마디) 51
〈악보 43〉 Jordu의 멜로디 악보 53
〈악보 44〉 Jordu의 첫 번째 TradingFours부분의 BassDrum의응용(165-168마디) 55
〈악보 45〉 Jordu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Drum의 응용(193-200마디) 55
〈악보 46〉 Jordu의 두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모티브 56
〈악보 47〉모티브(악보 46)의 사용(173-176마디) 56
〈악보 48〉 Jordu의 드럼 솔로 B부분의 모티브 57
〈악보 49〉모티브(악보 49)의 사용(209-216마디) 57
〈악보 50〉 Jordu의 세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 그루핑(181-184마디) 58
〈악보 51〉 Jordu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201-204마디) 58
〈악보 52〉 Jordu의 드럼 솔로 A부분의 폴리리듬(193-196마디) 59
〈악보 53〉 Jordu의 드럼 솔로 A'부분의 폴리리듬(201-204마디) 59
〈악보 54〉 Jordu의 네 번째 TradingFours부분의 한 손연주(189-192마디) 60
〈악보 55〉 Jordu의 드럼 솔로 B부분부터 드럼솔로A" 4마디부분의한 손 연주(213-220마디) 60
〈악보 56〉 Jordu의 드럼 솔로 A"부분의 싱코페이션 사용(217-220마디) 61
〈악보 57〉 The Blues Walk의 멜로디 악보 63
〈악보 58〉 The Blues Walk의 첫 번째 Trading Fours/Eights부분의 Bass Drum의 응용(271-278마디) 65
〈악보 59〉 The Blues Walk의 드럼 솔로 첫 번째 코러스 부분의 Bass Drum의 응용(291-302마디) 65
〈악보 60〉 The Blues Walk의 두 번째 Trading Fours/Eights부분과 드럼첫 번째 코러스 솔로 8마디 부분의 모티브 66
〈악보 61〉 모티브(악보 60)의 사용(291-302마디) 66
〈악보 62〉 TheBluesWalk의 드럼 솔로 세 번째 코러스 부분의 모티브 67
〈악보 63〉 모티브(악보 62)의 사용(315-318마디) 67
〈악보 64〉 TheBluesWalk의 첫 번째 Trading Fours/Eights부분의 4마디 그루핑(271-273마디) 68
〈악보 65〉 TheBluesWalk의 드럼 솔로 세 번째 코러스 부분의폴리리듬(315-318마디) 68
〈악보 66〉 TheBluesWalk의 세 번째 드럼 코러스 솔로 부분의싱코페이션(315-318마디) 69
〈악보 67〉 What Am I Here For?의 멜로디 악보 71
〈악보 68〉 What Am I Here For?의 드럼 솔로 B'부분의 Bass Drum의 응용(193-196마디) 73
〈악보 69〉 What Am I Here For?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73
〈악보 70〉 모티브(악보 69)의 사용(169-176마디) 74
〈악보 71〉 What Am I Here For?의 드럼 솔로 B부분의폴리리듬(177-180마디) 74
〈악보 72〉 What Am I Here For?의 드럼 솔로 B'부분의폴리리듬(193-196마디) 75
〈악보 73〉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드럼의 첫 번째 Trading Fours/Eights부분의 Bass Drum의 응용(261-268마디) 78
〈악보 74〉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드럼 솔로 첫 번째 코러스부분의 Bass Drum의 응용(281-292마디) 78
〈악보 75〉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드럼의 첫 번째 Trading Eights부분의 모티브 79
〈악보 76〉 모티브(악보 75)의 사용(261-264마디) 79
〈악보 77〉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두 번째 Trading Eights부분의 모티브 80
〈악보 78〉 모티브(악보 77)의 사용(273-280마디) 80
〈악보 79〉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드럼 솔로 두 번째 코러스부분의 모티브 81
〈악보 80〉 모티브(악보 79)의 사용(293-304마디) 81
〈악보 81〉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3번째 드럼 코러스 솔로의 8번째 마디부터 4번째 드럼 코러스 솔로 8번째 마디까지의 모티브 82
〈악보 82〉 모티브(악보 81)의 사용(317-328마디) 82
〈악보 83〉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드럼 코러스 솔로 세 번째부분의 폴리리듬(317-320마디) 83
〈악보 84〉 The Blues Walk(Bonus Track)의 네 번째 드럼 코러스 솔로부분의 싱코페이션(353-356마디) 83
〈악보 85〉 Daahoud(Bonus Track)의 드럼 솔로 B부분의 BassDrum의 응용(180-183마디) 85
〈악보 86〉 Daahoud(Bonus Track)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86
〈악보 87〉 모티브(악보 86)의 사용(164-167마디) 86
〈악보 88〉 Daahoud(Bonus Track)의 드럼 솔로 A'부분의 한 손연주(172-179마디) 87
〈악보 89〉 Daahoud(Bonus Track)의 드럼 솔로 B부분 마디)에서 드럼솔로 A"부분까지 싱코페이션(180-187마디) 87
〈악보 90〉 Joy Spring(Bonus Track)의 네 번째 Trading Fours부분 의Bass Drum의 응용(165-168마디) 89
〈악보 91〉 Joy Spring(Bonus Track)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의응용(169-176마디) 90
〈악보 92〉 Joy Spring(Bonus Track)의 드럼 솔로 A부분 부터 드럼 솔로A'부분의 모티브 90
〈악보 93〉 모티브(악보 92)의 사용(177-184마디) 91
〈악보 94〉 Joy Spring(BonusTrack)의 드럼 솔로 B부터 드럼 솔로A"부분의 모티브 91
〈악보 95〉 모티브(악보 94)의 사용(185-192마디) 92
〈악보 96〉 Joy Spring(Bonus Track)의 네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폴리 리듬(165-168마디) 92
〈악보 97〉 Joy Spring(Bonus Track)의 드럼 솔로 A부분의폴리리듬의 사용(169-172마디) 93
〈악보 98〉 Joy Spring(Bonus Track)의 두 번째 Trading Fours부분의1박 3연음의 응용(149-152마디) 93
〈악보 99〉 Joy Spring(Bonus Track)의 드럼 솔로 B부분의1박 4연음의 응용(185-88마디) 94
〈악보 100〉 Joy Spring(Bonus Track)의 드럼 솔로 A"부분의1박 4연음의 응용(193-196마디) 94
초록보기 더보기
리듬은 음악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써 모티브의 반복적인 패턴이나 형식적 요소 등이 동일하거나 수정된 형태로 정기적, 또는 불규칙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듬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중 두드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 타악기의 역사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어 현대음악 장르까지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이러한 타악기의 발전 속에 여러 개의 북이 혼합된 형태인 세트 드럼이 형성되었고 세트드럼은 다양한 음악장르에 따라 발전해왔으며 리듬을 알려주는 것을 포함하여 선율 악기와 동등하게 그 역할이 중요해졌다.
본 논문은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타악기의 종류 중에서 드럼을 선정하여 그 역할을 분석하고, 드럼의 역할이 선율악기와 더불어 부각되기 시작한 시대를 배경으로, 특히 여러 재즈양식의 흐름속에서 수많은 앨범을 발표한 Max Roach를 선정하여 드럼 솔로 연주 스타일을 분석하였다.
Max Roach가 참여한 작품들 중 앨범 『Clifford Brown & Max Roach』 를 선정하여 이 앨범의 노래형식과 드럼 솔로 스타일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노래형식의 분석결과, 앨범의 총 수록곡 11곡 중 발라드 1곡을 제외한 10곡 모두 맥스 로치의 드럼솔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10곡 중 12마디 블루스 1곡을 제외한 나머지 9곡은 전부 32마디 Song Form으로 이루어져 있다.
2) 드럼 솔로의 구성요소는 베이스 드럼의 응용, 모티브의 사용(Use of Motifs), 그루핑(Grouping), 폴리리듬(Polyrhythm)의 사용, 1박 3연음과 1박 4 연음 또는 2박 3연음 등의 연음의 응용, 한 손 연주 기법, 싱코페이션 (Syncopation)등의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