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추출의 경위 17
3. 연구문제 24
II. 이론적 기초 25
1. 영재아동의 이해 28
1) 영재아동의 생활세계 29
2) 영재성의 정의 33
3) 영재아동의 창의성의 개념 37
4) 영재아동의 창의성의 이해 40
5)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학습 47
2. 해석학적 연구의 기초 57
1) 해석학적 이해 58
2) 이해의 해석학적 순환과정 64
3) 해석학적 질문 69
3.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과 철학적 해석학 70
III. 연구방법 77
1. 연구 참여자 77
2. 자료수집 방법 81
3. 자료해석 과정 83
4. 연구절차 및 일정 85
IV.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지도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탐구 87
1. 실천지의 행함(책임감·배려·협동·관심) 89
1) 우리가족의 주말 이야기 90
2) 실패도 두렵지 않은 열린 마음 92
3) 사탕을 받을 수 있는 화이트데이 94
4) 우주로 향하는 나의 뇌, 나의 손 96
5) 배려의 마음으로 행복한 아이 98
6) 엄마 아프지 마세요 100
7)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수업 102
2. 이해를 중시하는 개방성과 다양성 105
1) 미래를 위하여 노력지능 더 키우기 107
2) 고정관념에 도전하기 110
3) 선생님 상 받았어요 112
4) 스스로 만들어 가는 새로움의 창조 113
3. 독창성은 창의성의 꽃 115
1) 상상력으로 마음 펼치기 117
2) 두 줄로 생각 넓히기 118
3) 이해할 수 없는 사건 120
4) 평범함에서 보여지 는 집중력 122
5) ‘왜’라는 질문과 ‘왜냐하면’이란 대답 124
6) 시, 창의성으로 가는 은유(隱喩) 126
4. 정답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문제 해결력) 128
1) 생각보기, 그리고 말하기 130
2)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전류(電流) 133
5. 드러내기와 감추기의 민감성 137
1) 좋은 선입견과 나쁜 선입견 139
2) 영어교사의 첫 수업 141
3) 불가항력적인 부모의 조급함 143
4) 새로 산 스마트폰의 효과 146
5) 진심은 마음 안에 넣어두기 149
6) 심동 적 능력(Psycho-motor skill) 151
7) 예뻐지고 싶은 성장기 153
8) 감정 허물고 마음 주기 156
6.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융통성 158
1) 시야를 넓히는 현명한 부모 되기 160
2) 지나친 칭찬의 효과 162
3) 여기서도 잘할 수 있어요 164
4) 하고 싶은 공부만 하기 166
5) 더 기다려주기 169
7. 생각 은행이구나, 유창성 171
1) 편견의 성급함 173
2) 생각을 키워주는 기억력 174
8. 사고의 확장 176
1) 어렵지만 잘하고 싶은 욕심 178
2) 경험으로 지평 넓히기 179
3) 지구별의 중력은 이런 것 181
4) 우주로의 여행 183
9. 삶의 외화 속에서의 창의성향상 해석에 대한 반성 185
V. 영재아동의 창의성향상에 대한 반성적 의미구성 189
1. 선 이해의 교육 189
2. 대화와 함께 하는 교육 192
3. 미리 붙잡음의 교육 195
4.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의 반성적 의미구성에 대한 반성 198
VI. 결론 : 요약 및 제언 201
참고문헌 205
Abstract 218
〈표1〉 연구대상 79
〈표2〉 연구 참여 동의서 82
〈표3〉 연구일정 86
〈표4〉 문제해결 과정 129
〈그림 1〉 Renzulli의 세 고리 모형 36
〈그림 2〉 Taylor의 다중-재능 토템 기둥 37
〈그림 3〉 창의성의 특성:나무모형 43
〈그림 4〉 창의적 산출물 구성모형 46
〈그림 5〉 인지적 조합요인(Co-cognitive Factors) 1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