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지도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 구성자 인기도
발행사항
진주 :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D 371.9 -12-266
형태사항
vii, 2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523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2012.8. 지도교수: 손영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추출의 경위 17

3. 연구문제 24

II. 이론적 기초 25

1. 영재아동의 이해 28

1) 영재아동의 생활세계 29

2) 영재성의 정의 33

3) 영재아동의 창의성의 개념 37

4) 영재아동의 창의성의 이해 40

5)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학습 47

2. 해석학적 연구의 기초 57

1) 해석학적 이해 58

2) 이해의 해석학적 순환과정 64

3) 해석학적 질문 69

3.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과 철학적 해석학 70

III. 연구방법 77

1. 연구 참여자 77

2. 자료수집 방법 81

3. 자료해석 과정 83

4. 연구절차 및 일정 85

IV.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지도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탐구 87

1. 실천지의 행함(책임감·배려·협동·관심) 89

1) 우리가족의 주말 이야기 90

2) 실패도 두렵지 않은 열린 마음 92

3) 사탕을 받을 수 있는 화이트데이 94

4) 우주로 향하는 나의 뇌, 나의 손 96

5) 배려의 마음으로 행복한 아이 98

6) 엄마 아프지 마세요 100

7)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수업 102

2. 이해를 중시하는 개방성과 다양성 105

1) 미래를 위하여 노력지능 더 키우기 107

2) 고정관념에 도전하기 110

3) 선생님 상 받았어요 112

4) 스스로 만들어 가는 새로움의 창조 113

3. 독창성은 창의성의 꽃 115

1) 상상력으로 마음 펼치기 117

2) 두 줄로 생각 넓히기 118

3) 이해할 수 없는 사건 120

4) 평범함에서 보여지 는 집중력 122

5) ‘왜’라는 질문과 ‘왜냐하면’이란 대답 124

6) 시, 창의성으로 가는 은유(隱喩) 126

4. 정답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문제 해결력) 128

1) 생각보기, 그리고 말하기 130

2)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전류(電流) 133

5. 드러내기와 감추기의 민감성 137

1) 좋은 선입견과 나쁜 선입견 139

2) 영어교사의 첫 수업 141

3) 불가항력적인 부모의 조급함 143

4) 새로 산 스마트폰의 효과 146

5) 진심은 마음 안에 넣어두기 149

6) 심동 적 능력(Psycho-motor skill) 151

7) 예뻐지고 싶은 성장기 153

8) 감정 허물고 마음 주기 156

6.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융통성 158

1) 시야를 넓히는 현명한 부모 되기 160

2) 지나친 칭찬의 효과 162

3) 여기서도 잘할 수 있어요 164

4) 하고 싶은 공부만 하기 166

5) 더 기다려주기 169

7. 생각 은행이구나, 유창성 171

1) 편견의 성급함 173

2) 생각을 키워주는 기억력 174

8. 사고의 확장 176

1) 어렵지만 잘하고 싶은 욕심 178

2) 경험으로 지평 넓히기 179

3) 지구별의 중력은 이런 것 181

4) 우주로의 여행 183

9. 삶의 외화 속에서의 창의성향상 해석에 대한 반성 185

V. 영재아동의 창의성향상에 대한 반성적 의미구성 189

1. 선 이해의 교육 189

2. 대화와 함께 하는 교육 192

3. 미리 붙잡음의 교육 195

4. 영재아동의 창의성 향상의 반성적 의미구성에 대한 반성 198

VI. 결론 : 요약 및 제언 201

참고문헌 205

Abstract 218

〈표1〉 연구대상 79

〈표2〉 연구 참여 동의서 82

〈표3〉 연구일정 86

〈표4〉 문제해결 과정 129

〈그림 1〉 Renzulli의 세 고리 모형 36

〈그림 2〉 Taylor의 다중-재능 토템 기둥 37

〈그림 3〉 창의성의 특성:나무모형 43

〈그림 4〉 창의적 산출물 구성모형 46

〈그림 5〉 인지적 조합요인(Co-cognitive Factors) 11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