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 양정연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72.21 -12-566
형태사항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47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장혜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15

2) 유아교사 15

3) 직무만족도 15

4) 소진(burnout) 15

5) 이직의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16

1) 리더십의 개념 16

2) 리더십의 이론 18

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26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6

2) 직무만족도에 관한 이론 27

3)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 34

4)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7

3. 유아교사의 소진 39

1) 소진의 개념 39

2) 소진의 요인 41

3) 유아교육기관장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소진 42

4. 유아교사의 이직의도 43

1) 이직의도 개념 43

2) 이직의 요인 44

3)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이직의도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1

1)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51

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52

3) 유아교사의 소진 52

4) 유아교사의 이직의도 53

3. 연구절차 53

4. 자료 분석 방법 54

IV. 연구 결과 55

1. 유아교사의 변인(연령, 결혼, 현재근무기관, 근무지규모)에 따른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의 차이 55

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의 차이 55

2) 결혼여부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의 차이 59

3) 근무지 규모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의 차이 61

4)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의 차이 65

2.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에 차이 69

1)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 검증 69

2)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소진 검증 70

3)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이직의도 검증 71

3.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의 관계 검증 72

1) 지시설득형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계 검증 72

2) 참여형 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계 검증 73

3) 위임형 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계 검증 73

V. 논의 및 결론 75

1. 논의 75

2.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5

부록 90

〈표 II-1〉 리더십의 정의들 17

〈표 II-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8

〈표 II-3〉 리더십의 행동이론 21

〈표 II-4〉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정의 26

〈표 II-5〉 Maslow의 욕구수준과 직무상황 및 어린이집 조직 30

〈표 II-6〉 X·Y 이론의 가정 비교 32

〈표 III-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50

〈표 III-2〉 리더십 유형 측정 도구의 영역별 문항구성 51

〈표 III-3〉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의 영역별 문항구성 52

〈표 III-4〉 유아교사 소진 측정 도구의 영역별 문항구성 53

〈표 IV-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6

〈표 IV-2〉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소진의 정도 57

〈표 IV-3〉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58

〈표 IV-4〉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9

〈표 IV-5〉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소진의 차이 60

〈표 IV-6〉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61

〈표 IV-7〉 유아교사의 근무지 규모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62

〈표 IV-8〉 유아교사의 근무지 규모에 따른 소진의 차이 64

〈표 IV-9〉 유아교사의 근무지 규모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65

〈표 IV-10〉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66

〈표 IV-11〉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소진의 차이 67

〈표 IV-12〉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68

〈표 IV-13〉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69

〈표 IV-14〉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소진의 차이 70

〈표 IV-15〉 유아교육기관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71

〈표 IV-16〉 지시설득형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계 72

〈표 IV-17〉 참여형 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계 73

〈표 IV-18〉 위임형 리더십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이직의도에 관계 74

[그림 II-1] Hersey & Blanchard의 성숙도 이론 2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