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만1세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 탐구 / 서경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D 362.7 -12-130
형태사항
iv, 2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371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2012.8. 지도교수: 이숙희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만1세 영아 18

2) 사회정서적 행동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19

1) 영아의 사회성과 정서 20

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특성 29

2.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40

1) 교사와의 상호작용 40

2) 또래와의 상호작용 47

III. 연구 방법 54

1. 연구방법으로서 근거이론의 선택 54

2. 연구의 대상과 특성 58

1) 연구의 대상 58

2)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58

3. 자료수집 61

1) 현장관찰일지 62

2) 녹음기 63

3) 비디오카메라 63

4) IP TV 64

4. 자료수집의 구체적인 절차 64

1) 기관의 사전 승인 64

2) 자료 수집의 구체적인 절차 65

5. 자료 분석 및 연구의 타당성 67

1) 자료 분석 67

2) 연구의 타당성 70

IV. 연구 결과 73

1. 만1세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 양상 74

1) 소통을 위한 사회정서적 행동 74

2) 대처를 위한 사회정서적 행동 107

3) 관계를 위한 사회정서적 행동 124

2. 만1세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의 함축적 의미 150

V. 결론 및 논의 168

1. 결론 168

2. 논의 174

참고문헌 179

부록 223

국문초록 224

Abstract 227

〈표 2-1〉 연령별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39

〈표 3-1〉 2011년 만1세반 영아 인적사항 5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만 1세 영아들이 어린이집 교실에서 또래 및 교사들과 가지는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행동과 이에 반영되어 있는 정서들의 의미가 무엇인지 탐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영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영아들이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가지는 갈등에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교사의 중재, 다른 영아들과의 애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로 인해 영아들이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보여주는 행동들이 실제로 어떤 정서적 반응들을 유발하며 또한 사회정서적 행동들이 영아들의 적응과 발달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만 1세 영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적 행동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자연적인 상황에서 관찰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의 Y구에 위치한 OO어린이집 만 1세반인 다솜 1반과 다솜 2반에 재원하고 있는 영아 8명(남아 2명, 여아 6명)과 이들의 담임교사 2명으로, 영아들의 평균월령은 18.8개월이다. 본 연구에서는 관찰법을 주된 자료수집의 도구로 사용하면서 면담을 병행하였고, 녹음기와 비디오카메라 및 IP TV를 관찰의 보조도구로 사용하면서 12개월 동안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근거이론접근법의 자료 분석 방법인 개방적 코딩, 중추적 코딩, 선택적 코딩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들의 양상과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소통을 위한 사회정서적 행동'을 보여주었다. 즉, 영아들은 자신의 욕구와 의도, 정서를 그들의 사회적 환경 안에 있는 타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사회적 행동을 하고, 그러는 가운데 정서를 표현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영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대처를 위한 사회정서적 행동'을 보여주었다. 영아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대상을 만나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제를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탐색하여 새로운 행동에 적용하는 대처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갈등상황을 벗어나기도 하고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찾기도 하면서 사회적 상황에 적절히 대처해나갔다.

셋째, 본 연구의 영아들은 '관계를 위한 사회정서적 행동'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미소를 지으면서 타인의 관심을 유도하여 관계를 맺고, 또래 옆에 있으면서 또래들의 관심을 유발하여 친밀감을 형성하며, 또래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시도하여 보다 친밀한 또래인 친구관계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넷째, 영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적 행동들은 영아들의 발달과 적응에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은 그들의 삶의 일부분으로 자신과 타인의 사회정서적 행동 속에 나타난 자신과 타인의 의도, 정서를 이해하고, 상황 속에서 그러한 사회정서적 행동을 왜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영아들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상의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하면서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사회적 유능성이 더욱 향상되었다.

아울러 영아들은 자신의 욕구나 의도만을 고집하기보다는 타인에 대해 생각해보아야하고, 적절한 사회정서적 행동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행동을 조절해야함을 이해하게 되었다. 영아들이 행동을 조절하게 되면서, 영아들은 자신의 정서도 조절할 수 있게 되었고, 영아들은 정서 조절을 통해 교사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사회정서적 행동들은 영아들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인격적이고 도덕적 성품을 양육하기 위한 교육적 측면에서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해준다.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은 그들 주변에 있는 사물, 사람에 대해 탐색하고, 이해하고, 관계하는 경험들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아들은 개인의 행동과 정서를 조절하게 한다. 따라서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의 조절은 자신의 행동과 정서가 조절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의 양상과 의미는 영아와 상호작용하는 교사들에게 영아들의 정서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아울러 영아들의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에 효과적으로 기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부딪히게 되는 영아들의 많은 상황들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서 영아교사로서의 전문성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