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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한식의 세계화와 중국, 일본 음식의 특징 16
제1절 한식의 세계화 현황 16
제2절 중국 음식, 일본 음식의 특징 18
1. 중국 음식의 개요 18
2. 일본 음식의 개요 22
제3장 이론적 고찰 26
제1절 식습관 26
제2절 선호도 28
1. 선호도 정의 28
2. 외국인의 한식 선호도 29
제4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6
1. 연구 모형 36
2. 연구 가설 3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2. 설문지 구성 39
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41
1.조사 설계 41
2.분석 방법 42
제5장 실증 분석 43
제1절 가설 검증을 위한 예비 분석 43
1. 표본의 특성 43
2. 요인 분석 47
3. 신뢰도 분석 50
제2절 연구모형에 따른 가설 검증 53
1. 식습관과 선호도의 영향 관계 53
2. 국적에 따른 조절 효과 검증 57
3. 체재 기간에 따른 조절 효과 검증 62
4. 가설 검증 요약 67
제3절 시사점 및 제언 68
제6장 결론 72
제1절 연구의 요약 7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7
설문서 82
ABSTRACT 100
〈표 1-1〉 연구의 전체적 흐름 15
〈표 2-1〉 중국의 4대 요리의 특징 21
〈표 4-1〉 설문지 항목 40
〈표 4-2〉 모집단의 정의 41
〈표 4-3〉 분석 방법 42
〈표 5-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빈도분석 (N=340) 46
〈표 5-2〉 식습관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48
〈표 5-3〉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49
〈표 5-4〉 전체 신뢰도 분석 52
〈표 5-5〉 식습관과 맑은 탕류 선호도의 영향 관계 53
〈표 5-6〉 식습관과 간장류 선호도의 영향 관계 54
〈표 5-7〉 식습관과 고춧가루/장류 선호도의 영향 관계 56
〈표 5-8〉 국적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 (선호도 맑은 탕류) 58
〈표 5-9〉 국적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 (선호도 간장류) 59
〈표 5-10〉 국적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 (선호도 고춧가루/장류) 60
〈표 5-11〉 체재 기간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 (선호도 맑은 탕류) 62
〈표 5-12〉 체재 기간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 (선호도 간장류) 63
〈표 5-13〉 체재 기간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 (선호도 고춧가루/장류) 65
〈표 5-14〉 가설 검증의 요약 67
〈그림 4-1〉 개념적 모형 36
초록보기 더보기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는 한식 세계화 사업을 선언하였다. 그 4년 후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북미, 유럽, 아시아 등 5개국 설문 조사를 한 결과 12개국 음식 중 한식이 7위를 차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주도하에 펼친 정책치곤 초라한 성적이었다.
한식의 우수성은 이미 국내외 많은 연구결과로 밝혀진바 있지만, 현재까지 한식 세계화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1964년 동경올림픽을 계기로 일식을 세계화하는데 성공하였고, 민. 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일식은 고급 음식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식은 일식과 중식에 비교하면 매번 아래 순위에 머물고 있다. 이는 한식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하지만, 외국인의 한식 선호도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한식의 우수성을 홍보하는데 민. 관의 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한식의 우수성을 정확히 외국인에 홍보하는데 민간단체 및 몇몇 외식업체로 만으로는 모든 면에서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도 일식과 같이 세계화에 인정받기 위해서는 정부주도로 한식의 세계화 사업을 추진하며 민간단체에서도 노력을 기울려야 할 것이다.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국내에 관광 및 사업 목적으로 한해 방문한 외국인은 2011년 9,794,796명이며, 그 중 일본인이 3,289,051명, 중국인이 2,220,196명이다. 2011년 한해 한국 방문객수 중 두 나라의 방문객수가 과반이상을 차지한다. 이렇듯 한국을 방문하는 여러 나라의 연구도 중요하지만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중국, 일본 관광객의 한식 만족도가 우선시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한식 선호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단기 체재 관광객을 제외하고 1개월 이상 체재한 중국인, 일본인을 대상으로 자국에서의 식습관과 이에 따른 한식 선호도를 조사하였고, 국적에 따른 한식 선호도, 체재 기간에 따른 한식 선호도를 조사 연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 수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그 조사 결과로 인하여 보다 정확한 한식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관광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음식 관광이며, 중국인, 일본인의 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한식 선호도가 필요하다. 그러나 정부에서 주도하는 한식 세계화 사업의 결과가 만족할만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체계적이고 정확한 연구가 없다면 "한식 세계화 사업"은 발전하기 어려울 것이다. 올바른 "한식 세계화 사업"으로 발전되면 한국을 재방문 할 수 있는 동기부여, 경제적인 효과와 관광 산업의 기대치도 높을 것이며 국가 브랜드 가치도 더불어 상승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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