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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디지털 음원 시장의 등장에 따른 앨범 재킷 디자인의 형태 및 기능의 변화 / 고태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1.6 -12-223
형태사항
vii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88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김현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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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2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3

제2장 이론적 고찰 25

2.1. 음원과 앨범 재킷의 역사 25

2.2. 앨범 재킷의 개념과 정의 30

2.2.1. 앨범 재킷의 개념 31

2.2.2. 디지털 앨범 재킷의 정의 32

2.3. 앨범 재킷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종류 33

2.3.1. 앨범 재킷 디자인의 구성요소 33

2.3.2. 앨범 재킷 디자인의 종류 37

2.4. 앨범 재킷의 기능 44

1) 내용물의 보호·보전성 (Protection & Preservation : Silent guardman, Silent keeper) 48

2) 취급 사용의 편의성 (Convenience : Silent helpman) 48

3) 판매의 촉진성 (Sales promotion : Silent salesman) 48

4) 상품성과 정보성 (Communication & Information : silent communicator) 50

제3장 사례 분석 51

3.1. 디지털의 특성을 반영한 앨범 재킷 디자인의 사례분석 51

1) 내용물의 보호·보전성 (Protection & Preservation : Silent guardman, Silent keeper) 53

2) 취급 사용의 편의성 (Convenience : Silent helpman) 53

3) 판매의 촉진성 (Sales promotion : Silent salesman) 63

4) 상품성과 정보성 (Communication & Information : silent communicator) 67

5) 가상공간을 이용한 콘텐츠 확장 (Contents extension : Silent connector) 71

6) 멀티미디어 상호작용성 (Multimedia Interactivity : Silent multi communicator) 74

3.2. 연구결과의 종합 78

제4장 결론 83

4.1. 결론 83

4.2. 연구의 한계 및 문제 제기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2

〈표 1〉 디지털 음악 서비스 18

〈표 2〉 2010년과 2011년의 음악 판매량 비교 19

〈표 3〉 시대별 디자인 인식의 변화 22

〈표 4〉 포장의 기능과 일반적 구비요건 예 46

〈표 5〉 과거 물리적 앨범과 현재 디지털 앨범의 기능 비교 80

〈표 6〉 디지털 특성을 반영한 앨범 재킷의 기능 82

〈그림 1〉 'Apple'의 'iTunes' 아이콘 변화 14

〈그림 2〉 국내 온라인 서비스 방문자 현황 15

〈그림 3〉 국내 온라인·오프라인 음악 유통 시장 규모 15

〈그림 4〉 휴대하기 편해진 MP3 플레이어와 휴대폰 16

〈그림 5〉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성장 예상률 17

〈그림 6〉 2010년과 2011년 음악 판매량 비교그래프 20

〈그림 7〉 세계 최초의 LP 'Columbia Masterworks Records' 음반 재킷 28

〈그림 8〉 'Tristan Perich'의 '1-bit Symphony' 30

〈그림 9〉 LP와 같이 발매한 'Coldplay' 5집 'Mylo Xyloto' 35

〈그림 10〉 '장기하' 1집 '별일 없이 산다' 35

〈그림 11〉 'Radiohead' 싱글앨범들과 이를 합쳐서 만든 정규앨범 38

〈그림 12〉 'Pink Floyd' The Discovery Studio Album Box Set 40

〈그림 13〉 'Radiohead'의 'The King of Limbs' Newspaper Album Packaging 43

〈그림 14〉 'Mark Farrow·Jason Pierce'가 디자인한 'Spiritualized'의 앨범 재킷 44

〈그림 15〉 'Apple Records'와 'EMI'가 기획한 'The Beatles' Limited Edition Stereo USB 앨범 재킷 44

〈그림 16〉 '빅뱅'의 싱글 'Blue' 디지털 앨범 재킷 디자인 54

〈그림 17〉 '빅뱅'의 싱글 'Blue' 물리적 앨범 재킷 디자인 54

〈그림 18〉 '네이버 뮤직' 메인 앨범 정보 55

〈그림 19〉 '네이버 뮤직' TOP100 리스트 56

〈그림 20〉 '멜론' 메인 앨범 정보 56

〈그림 21〉 '벅스' 메인 앨범 정보 57

〈그림 22〉 '벅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앨범 재킷 이미지 갤러리 58

〈그림 23〉 '엠넷' 메인 앨범 정보 59

〈그림 24〉 '올레뮤직' 메인 앨범 정보 59

〈그림 25〉 '소리바다' 메인 앨범 정보 60

〈그림 26〉 'iTunes' 메인 앨범 정보 61

〈그림 27〉 '네이버 뮤직'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앨범 정보 62

〈그림 28〉 '엠넷'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앨범 정보 63

〈그림 29〉 '버스커 버스커' 디지털 앨범 재킷 디자인 65

〈그림 30〉 '버스커 버스커' 물리적 앨범 재킷 디자인 65

〈그림 31〉 '버스커 버스커' 앨범 홍보용 웹툰 66

〈그림 32〉 앨범 재킷과 동일한 이미지로 제작된 '2NE1'의 티저 영상 '내가 제일 잘 나가' 67

〈그림 33〉 'Apple'의 'iTunes LP' 서비스 68

〈그림 34〉 'Apple'의 'iTunes LP' 서비스 68

〈그림 35〉 'Apple'의 iTunes 'Digital Booklet' 서비스 69

〈그림 36〉 가사형태의 변화 70

〈그림 37〉 정보제공 형태의 변화 70

〈그림 38〉 '빅뱅'의 애플리케이션 앨범 '4th mini album' 71

〈그림 39〉 앨범 재킷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볼 수 있는 '소녀시대' 모바일 페이지 72

〈그림 40〉 QR코드로 이루어진 '김창완 밴드' EP 앨범 'Darn it' CD 앨범 재킷 디자인(2011) 73

〈그림 41〉 '김창완 밴드' EP 앨범 'Darn it' 디지털 앨범 재킷 디자인 73

〈그림 42〉 AR을 응용한 'Jive Talk'의 '123Jump!' 앨범 재킷 디자인 75

〈그림 43〉 QR코드를 응용한 'Jive Talk'의 '123Jump!' 앨범 재킷 디자인 75

〈그림 44〉 모바일 인터랙티브 기술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한 최초의 애플리케이션 앨범 'Bjork'의 'Biophilia(2011)'(이미지참조) 77

초록보기 더보기

앨범 재킷 디자인은 파손되기 쉬운 음반을 물리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기능적 목적에만 그치지 않고, 각기 다른 장르의 가수들이 지닌 개성과 다양한 메시지가 담긴 노래를 함축하여 이미지화하는 작업이다. 이는 음악을 듣는 소비자의 청각적 욕구만이 아닌 시각적 욕구까지 만족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당시 시대상과 가치관을 담는다. 또한, 대중문화의 고급화 및 판매 촉진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급격한 시대적 변화는 레코딩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인터넷의 보급화 이후 디지털 음악은 국내 오프라인 음악 시장의 자리를 위협하였고, 결국 2000년 이후 오프라인 시장은 급격하게 쇠퇴하였다. 그에 비해 디지털 음악 시장은 미니홈피, 블로그 등의 배경음악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 휴대폰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 등 인터넷의 성장을 등에 업고 다양한 방향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물질적 형태'가 없는 디지털 음원의 특성과 트랙단위로 판매되면서 일회적이고 소모성이 짙어진 탓에 앨범 재킷은 이전보다 그 역할이 축소되었으며, 그로 인해 디자인의 영역은 점차 줄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디지털 앨범 재킷 이미지는 물리적 앨범 재킷과 유사할 필요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음반 시절의 디자인 코드를 유지하고 있다. 디지털의 수많은 장점, 특성이 있음에도 이를 적극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앨범 재킷 디자인의 변천사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디지털 음원 시대의 동향과 그에 맞는 디지털의 특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앨범 재킷 형태 및 기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소비 중심으로 변해버린 음악 콘텐츠에 변화, 발전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예술 콘텐츠, 문화적 발전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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