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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5
1.2. 연구문제 17
1.3. 연구방법 17
1.4. 연구대상 및 범위 19
2. LED와 음악 장르의 변화과정 22
2.1. LED의 개념적 이해 22
2.1.1. 정의 22
2.1.2. 특징 23
2.2. LED기술의 발전과 음악장르 24
2.2.1. LED 태동기(1962-1989)와 트로트, 포크뮤직 26
2.2.2. 고휘도 LED 성장기(1990-2002)와 댄스뮤직, 팝발라드 28
2.2.3. 고휘도 LED 성숙기(2003-2011)와 힙합, 댄스뮤직 32
3. 영상그래픽의 구성이론 34
3.1. 게슈탈트의 시지각 법칙 34
3.1.1. 집단화 법칙(Law of Grouping) 36
3.1.2. 단순화 법칙(Law of Pragnanz) 40
3.1.3. 등가성 법칙(Law of Equilibrium) 41
3.1.4. 전경과 배경의 관계 법칙(Law of Figure and Ground) 42
3.2. 영상그래픽의 구성요소 45
3.2.1. 모션(Motion)요소 48
3.2.2. 그래픽(Graphic)요소 53
4. 음악방송 '뮤직뱅크' LED세트의 영상그래픽 변화과정 분석 59
4.1. '뮤직뱅크' LED세트 영상그래픽의 미학적 특성 분석 60
4.1.1. 단순화 경향의 영상그래픽 61
4.1.2. 집단화 경향의 영상그래픽 62
4.1.3. 대칭구도의 영상그래픽 66
4.1.4. 도형과 가상공간의 영상그래픽 67
4.2. 미학적 특성에 기초한 LED세트 영상그래픽의 변화과정 분석 68
4.2.1. 단순화 법칙과 등가성 적용시기(1단계:1998-2003) 75
4.2.2. 집단화 법칙 적용시기(2단계:2004년-2008년) 84
4.2.3. 복합적 적용시기(3단계:2009년-2011년) 94
5. 요약 및 결론 109
1. 연구의 요약 109
2. 결론 112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18
별첨 125
ABSTRACT 142
[표 1] LED기술발전 시대별 음악프로그램 분석 20
[표 2] LED기술발전 '태동기'의 음악프로그램 분석 21
[표 3] LED의 발전 역사 25
[표 4] 모션그래픽의 디자인 구성요소 46
[표 5] 모션요소 기법 48
[표 6] 방향(Direction) 49
[표 7] 그래픽요소 기법 53
[표 8] 먼셀의 색 표기법 56
[표 9]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 60
[표 10] 가요톱 10, 1985년 12월 25일 방송 125
[표 11] 가요 톱 10, 1991년 12월 25일 방송 126
[표 12] 가요 톱 10, 1995년 12월 25일 방송 126
[표 13] 가요 톱 10, 1998년 2월 11일 방송 127
[표 14] LED기술발전 '성장기'의 뮤직뱅크, 1998년 방송 128
[표 15] LED기술발전 '성장기'의 뮤직뱅크, 1999년 방송 129
[표 16] LED기술발전 '성장기'의 뮤직뱅크, 2000년 방송 130
[표 17] LED기술발전 '성장기'의 뮤직뱅크, 2001년 방송 131
[표 18] LED기술발전 '성장기'의 뮤직뱅크, 2002년 방송 132
[표 19]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3년 방송 133
[표 20]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4년 방송 134
[표 21]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5년 방송 134
[표 22]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6년 방송 135
[표 23]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7년 방송 136
[표 24]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8년 방송 137
[표 25]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09년 방송 138
[표 26]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10년 방송 139
[표 27] LED기술발전 '성숙기'의 뮤직뱅크, 2011년 방송 140
[표 28] 영상 분석표 141
[그림 1] LED의 구조 23
[그림 2] 집단화 법칙 37
[그림 3] 처녀와 노파 41
[그림 4]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 42
[그림 5] Gleitman, 루빈의 컵 44
[그림 6] Escher, Sky and water 44
[그림 7] 색상환 (먼셀표색계) 56
[그림 8] '뮤직뱅크'에서 나타나는 단순화 경향의 영상그래픽 61
[그림 9] '뮤직뱅크'에서 나타난 유사성의 법칙 62
[그림 10] '뮤직뱅크'에서 나타난 근접성의 법칙 63
[그림 11] '뮤직뱅크'에서 나타난 완결성의 법칙 64
[그림 12] '뮤직뱅크'에서 나타나는 연속성의 법칙 65
[그림 13] '뮤직뱅크'에서 나타난 대칭구도의 영상그래픽 66
[그림 14] '뮤직뱅크'에서 나타난 도형과 가상공간의 영상그래픽 67
[그림 15] 가요 톱 10, 1985년 12월 25일 방송 70
[그림 16] 가요 톱 10, 1991년 12월 25일 방송 70
[그림 17] 가요 톱 10, 1995년 12월 20일 방송 70
[그림 18] 가요 톱 10, 1998년 2월 11일 방송 71
[그림 19] 조명의 단순화와 등가성 사례 76
[그림 20] 영상의 단순화와 등가성 사례 79
[그림 21] 유사성 법칙의 적용 사례 85
[그림 22] 근접성 법칙의 적용 사례 87
[그림 23] 완결성 법칙의 적용 사례 89
[그림 24] 연속성 법칙의 적용 사례 92
[그림 25] 전경 법칙의 적용 사례 95
[그림 26] 배경 법칙의 적용 사례 97
[그림 27] 전경과 배경 법칙의 적용 사례(2009년) 100
[그림 28] 전경과 배경 법칙의 적용 사례(2010년) 102
[그림 29] 전경과 배경 법칙의 적용 사례(2011년)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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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방송역사에서 흑백TV가 동시적 정보전달의 성격에 의한 정보내용과 서사전달의 방송에 치중하였다고 한다면, 컬러TV시대로 접어들면서 화려한 색상의 표현은 물론 사실적인 화면으로 시청자의 요구를 더욱 충족시켜 줄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녹화라는 기술은 방송미술이라는 영상미학의 문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해 주었다. 방송미술은 기술의 발전에 의한 다양한 방법으로 그 영상그래픽 효과를 만들어냈지만, 90년대에 들어서 영상그래픽은 음악장르와 함께 무대 세트에서도 드러나기 시작한다. 당시 세트에서는 CRT Monitor와 같은 작은 범위의 영상매체들이 등장할 뿐이었다. 하지만 2000년대에는 점차적으로 영상의 크기가 커지게 되고 영상그래픽 표현기법 또한 화려해 지기 시작한다. 이때 무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된 영상미술 장치를 LED기술발전에 의한 'LED세트' 혹은 'LED디스플레이'라고 이른다. 이러한 현상은 LED기술을 접목한 세트의 발전된 변화의 모습이며 동시에 방송영상그래픽 영역의 확장이 된다. LED세트에서 영상그래픽으로 보여주어야 할 시각적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영상그래픽에 대한 분석 연구 또한 방송미술연구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KBS 2TV '뮤직뱅크'(1998년-2011년)을 대상으로 한다. 드라마와 함께 한류를 주도해 가는 대중음악의 질적인 발전은 보다 역동적이고 세련된 프로그램 제작을 가능하게 하였고 방송기술의 혁신적 발달은 보다 화려하고 생생한 분위기를 TV로 전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대중음악의 트렌드, 한가운데 서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뮤직뱅크'이다. 실제 최신가요뿐 아니라 무대, 조명, 비디오 이펙트, 무대효과 등 쇼의 도구들도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타일의 창시 프로그램이라고도 할 수 있다. 뮤직뱅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LED기술의 진보와 음악장르의 생성, 소멸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연구의 기본이 되는 LED기술과 방송세트 그리고 음악장르의 역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음악방송 LED세트 영상그래픽의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마이클 러시(Micheal Rush)는 『뉴미디어 아트 New Media in Late 20th-Century Art』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예술에서 뉴미디어의 역사를 추적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테크놀로지 자체의 발전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방송미술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는 LED세트의 변화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LED테크놀로지 자체의 발전을 추적하는 것이 우선이라 하겠다. 이러한 LED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이 지각가능하게 하는 것은 영상그래픽(Visual Graphics)이다. 영상그래픽은 예술과 테크놀로지가 복합된 '시간예술'인 미디어아트(Media Art)와 모습이 닮아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중 소비를 위한 생산물로써 사용되어지고 있는 방송미술, 그 중에서도 음악 방송 무대에 사용되고 있는 LED세트에 관한 연구가 될 것이다. LED세트의 영상그래픽은 모션(Motion)과 그래픽(Graphics)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음악방송 LED세트의 그래픽은 음악의 분위기를 돕고 가수의 무대를 화려하게 표현하여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시각적 요소이다. 이러한 그래픽에 움직임을 주는 모션은 그래픽의 구성을 대칭적이거나 반복, 연속적인 움직임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LED세트에서 나타나는 영상그래픽은 그래픽요소와 모션요소가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에 따른 점이 두드러진다.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은 시선을 유도하고 신속히 형상을 파악하는 시지각적 효과를 넘어서 인간의 지각을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게슈탈트의 효과들은 초기 음악방송 세트에서 조명으로 나타났고 이후 LED세트가 도입되면서 시각적인 표현의 가능성이 넓어졌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음악의 장르에 따른 개개의 분위기 표현에 대해서도 자유로워졌다. 음악의 템포나 가수의 컨셉에 따라 시각적 요소들도 점차 구체적인 그래픽요소들이 게슈탈트의 시지각 법칙을 적용하여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영상그래픽의 변화와 발전은 결코 LED기술의 발전과 무관하다 할 수 없고, 그러한 LED기술 발전이 음악장르에 따른 매우 다양한 표현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현실과 가상의 충돌이 일어나는 LED세트의 공간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게슈탈트의 시지각 법칙을 따른 LED세트의 영상그래픽(가상)이 가수의 공연(현실)사이에서 보다 나은 비쥬얼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함이다. 이러한 LED세트를 통해 가수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각 음악의 분위기나 노랫말을 잘 표현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방송미술에 있어서 영상기술의 발달은 시각적 효과와 표현기법의 발전을 돕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비록 LED세트의 영상그래픽에 국한되어있지만, 방송미술 혹은 영상그래픽 연구에 있어서 앞으로 더 다양한 기술발전에 기초한 영상그래픽을 연구하는데 바탕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 바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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