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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영어 팝송을 활용한 고등학생 영어듣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용지민 인기도
발행사항
포천 :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420.7 -12-794
형태사항
vi, 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734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양만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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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2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듣기의 이론적 배경 15

1) 듣기의 정의 및 중요성 15

2) 듣기이해의 과정 18

3) 화자의 발화에 내포된 내용을 이해하기 19

2. 듣기향상을 위한 교수법 23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 TPR) 23

2)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 26

3) 듣기우선 교수법(Listening-First Approach) 29

4) 침묵식 교수법(The silent way) 30

III. 팝송과 영어 교육 33

1. 노래의 교육적 효과 33

1) 정의적 측면 33

2) 인지적 측면 35

3) 언어적 측면 36

2. 영어 학습 자료로서의 팝송 37

1) 영어교육을 위한 팝송의 중요성 37

2) 영어교육에 있어 팝송의 장점 38

3) 팝송 선정의 유의사항 42

3. 팝송의 교육적 활동 43

1) 팝송의 활용방안 44

2) 팝송을 활용한 영어듣기 활동 45

3) 팝송을 이용한 수업모형 48

IV. 연구의 내용 및 실행 51

1. 연구과제 및 가설설정 51

2. 연구의 대상 52

3. 연구의 기간 및 절차 53

1) 연구준비 및 계획(2011. 05 ~ 2012. 02) 53

2) 수업모형개발 및 사전 설문지 작성 (2012. 02 ~ 2012. 03) 53

3) 사전검사 실시 (2012. 04) 53

4) 실험연구 (2012. 05 ~ 2012. 06) 53

5) 사후검사 실시(2012. 06) 54

6) 실험 결과 처리 및 분석 (2012. 06) 54

4. 실험 자료 및 방법 54

1) 팝송 실험 자료 54

2) 실험방법 55

V. 연구 결과 56

1.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 흥미도, 자신감 신뢰도 검증 56

1) 영어인식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57

2) 영어듣기평가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59

2. 영어의 인식과 듣기 평가에 대한 향상도 분석 61

1) 영어의 인식에 대한 향상도 분석 61

2) 영어의 듣기 평가에 대한 향상도 분석 69

VI.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1〉 This is a story about a girl named Lucky 79

〈부록 2〉 Dictation 80

〈부록 3〉 제1회 전국 15개 시.도교육청 공동 주관 영어듣기능력평가(고2) 81

〈부록 4〉 제1회 전국 15개 시.도교육청 공동 주관 영어듣기능력평가(고2) 82

〈표 4.1〉 팝송 실험 자료 55

〈표 5.1〉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 56

〈표 5.2〉 영어 인식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57

〈표 5.3〉 영어 인식에 하위영역에 대한 사정 동질성 검증 58

〈표 5.4〉 영어 듣기 평가에 대한 사정 동질성 검증 59

〈표 5.5〉 영어의 인식 전체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61

〈표 5.6〉 영어의 인식 전체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61

〈표 5.7〉 영어의 인식(동기)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63

〈표 5.8〉 영어의 인식(동기)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63

〈표 5.9〉 영어의 인식(흥미도)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64

〈표 5.10〉 영어의 인식(흥미도)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65

〈표 5.11〉 영어의 인식(자신감)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66

〈표 5.12〉 영어의 인식(자신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67

〈표 5.13〉 영어 듣기평가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69

〈표 5.14〉 영어 듣기 평가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69

〈그림 5.1〉 영어 인식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그래프 57

〈그림 5.2〉 영어 인식의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그래프 59

〈그림 5.3〉 영어 듣기평가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그래프 60

〈그림 5.4〉 영어의 인식 전체에 대한 향상도 그래프 62

〈그림 5.5〉 영어의 인식(동기)에 대한 향상도 그래프 64

〈그림 5.6〉 영어의 인식(흥미도)에 대한 향상도 그래프 66

〈그림 5.7〉 영어의 인식(자신감)에 대한 향상도 그래프 68

〈그림 5.8〉 영어 듣기평가에 대한 향상도 그래프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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