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아웃소싱용역 현황분석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 (A)study on analyzing current status of and ways to improve outsourcing of the passenger te[r]minal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 건축시설 중심으로 / 김장호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87.7068 -12-79
형태사항
vi,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377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경영학과, 2012.8. 지도교수: 박상범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1.1. 연구의 배경 10

1.1.2. 연구의 목적 12

2.1. 연구의 설계 13

2.1.1. 연구의 방법 13

2.1.2.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아웃소싱의 이론적 고찰 14

2.1. 아웃소싱의 정의 14

2.2. 아웃소싱의 출현 배경 16

2.3. 아웃소싱의 형태 18

2.4. 아웃소싱이 장단점 25

2.5. 아웃소싱의 발전 29

2.5.1.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30

2.5.2. 오프쇼어 아웃소싱 35

제3장 여객터미널 건축시설 아웃소싱 운영 현황 40

3.1. 아웃소싱 도입배경 및 경위 40

3.1.1. 정부와 공공기능의 인력감축 및 민간위탁 확대 41

3.1.2. 건설마무리와 개항, 그리고 운영업무 수행 조직 43

3.1.3. 인천공항의 아웃소싱 도입 경위 44

3.2. 아웃소싱 운영 현황 47

3.2.1. 아웃소싱 계약 47

3.2.2. 아웃소싱 운영실적 55

제4장 여객터미널 건축시설 아웃소싱 개선방향 64

4.1. 아웃소싱 발주자(관리주체) 업무 현황 65

4.2. 운영 실태 및 문제점 68

4.2.1. 비핵심 결정적 프로세스에 편중된 업무 68

4.2.2. 기술인력 증원이 필요한 아웃소싱 73

4.3. 아웃소싱의 발전 방향 76

4.3.1. 발주자 업무 핵심프로세스 강화 76

4.3.2. 대가지불방식의 개선을 통한 탄력적인 기술인력 지원 77

제5장 결론 80

5.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0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5

〈표 2-1〉 유사개념과 아웃소싱의 차이 15

〈표 2-2〉 도입목적에 따른 아웃소싱 형태 21

〈표 2-3〉 다양한 대가 산정 방식 22

〈표 2-4〉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28

〈표 2-5〉 기관별 아웃소싱 최적지 평가 37

〈표 2-6〉 주요 국가별 IT 오프쇼어 아웃소싱 수요 분포 38

〈표 3-1〉 여객터미널 유지관리용역 현황(계약서 기준) 54

〈표 3-2〉 여객터미널 점검 실적 현황(건축분야) 56

〈표 3-3〉 탑승동 점검 실적 현황(건축분야) 57

〈표 3-4〉 여객터미널 시설개선 현황(건축분야) 58

〈표 4-1〉 발주자 시설관리팀 직제상 인력(건축분야) 72

〈그림 2-1〉 아웃소싱의 범위 14

〈그림 2-2〉 업무특성별 아웃소싱 형태 24

〈그림 2-3〉 BPO의 주요 대상 영역 31

〈그림 2-4〉 업무별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모델 34

〈그림 2-5〉 주요 국가별 IT 오프쇼어 아웃소싱 분포 36

〈그림 3-1〉 입주업체 시설개선 공사현황(건축분야) 62

〈그림 4-1〉 발주자 업무 집중 현황(건축분야) 70

〈그림 4-2〉 여객터미널 시설개선 현황(건축분야) 74

〈그림 4-3〉 발주자 업무 집중 개선(안) 7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