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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1.1. 연구의 배경 10
1.1.2. 연구의 목적 12
2.1. 연구의 설계 13
2.1.1. 연구의 방법 13
2.1.2.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아웃소싱의 이론적 고찰 14
2.1. 아웃소싱의 정의 14
2.2. 아웃소싱의 출현 배경 16
2.3. 아웃소싱의 형태 18
2.4. 아웃소싱이 장단점 25
2.5. 아웃소싱의 발전 29
2.5.1.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30
2.5.2. 오프쇼어 아웃소싱 35
제3장 여객터미널 건축시설 아웃소싱 운영 현황 40
3.1. 아웃소싱 도입배경 및 경위 40
3.1.1. 정부와 공공기능의 인력감축 및 민간위탁 확대 41
3.1.2. 건설마무리와 개항, 그리고 운영업무 수행 조직 43
3.1.3. 인천공항의 아웃소싱 도입 경위 44
3.2. 아웃소싱 운영 현황 47
3.2.1. 아웃소싱 계약 47
3.2.2. 아웃소싱 운영실적 55
제4장 여객터미널 건축시설 아웃소싱 개선방향 64
4.1. 아웃소싱 발주자(관리주체) 업무 현황 65
4.2. 운영 실태 및 문제점 68
4.2.1. 비핵심 결정적 프로세스에 편중된 업무 68
4.2.2. 기술인력 증원이 필요한 아웃소싱 73
4.3. 아웃소싱의 발전 방향 76
4.3.1. 발주자 업무 핵심프로세스 강화 76
4.3.2. 대가지불방식의 개선을 통한 탄력적인 기술인력 지원 77
제5장 결론 80
5.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0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5
〈표 2-1〉 유사개념과 아웃소싱의 차이 15
〈표 2-2〉 도입목적에 따른 아웃소싱 형태 21
〈표 2-3〉 다양한 대가 산정 방식 22
〈표 2-4〉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28
〈표 2-5〉 기관별 아웃소싱 최적지 평가 37
〈표 2-6〉 주요 국가별 IT 오프쇼어 아웃소싱 수요 분포 38
〈표 3-1〉 여객터미널 유지관리용역 현황(계약서 기준) 54
〈표 3-2〉 여객터미널 점검 실적 현황(건축분야) 56
〈표 3-3〉 탑승동 점검 실적 현황(건축분야) 57
〈표 3-4〉 여객터미널 시설개선 현황(건축분야) 58
〈표 4-1〉 발주자 시설관리팀 직제상 인력(건축분야) 72
〈그림 2-1〉 아웃소싱의 범위 14
〈그림 2-2〉 업무특성별 아웃소싱 형태 24
〈그림 2-3〉 BPO의 주요 대상 영역 31
〈그림 2-4〉 업무별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모델 34
〈그림 2-5〉 주요 국가별 IT 오프쇼어 아웃소싱 분포 36
〈그림 3-1〉 입주업체 시설개선 공사현황(건축분야) 62
〈그림 4-1〉 발주자 업무 집중 현황(건축분야) 70
〈그림 4-2〉 여객터미널 시설개선 현황(건축분야) 74
〈그림 4-3〉 발주자 업무 집중 개선(안) 7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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