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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델파이기법 이용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발전방안 / 김미향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92.37 -12-19
형태사항
x,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370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2012.8. 지도교수: 정희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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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음식문화관광 16

1) 음식관광(culinary tourism)의 정의 17

2) 음식관광의 중요성 19

2. 음식문화관광 중 요리교육의 필요성 19

3. 델파이 방법 20

1) 델파이 개념 21

2) 델파이 기법의 적용 21

3) 델파이 절차 22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3

1. 델파이 패널 선정 23

2. 연구기간 및 절차 23

3. 연구도구 설계 24

1) 델파이 1차 설문지 24

2) 델파이 2차 설문지 24

4. 자료 분석 및 처리방법 24

5. 연구의 목적 25

IV. 결과 및 고찰 27

1. 델파이 패널의 일반적 특성 27

2.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발전방안 1차 설문결과 28

3.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발전방안 2차 설문결과 29

1) 교육목적 29

2) 교육방법 30

3) 교육내용 35

4) 1회성 체험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분석(IPA) 41

5) 1회성 체험교육 시 식재료 선택 고려사항 45

6) 1회성 체험교육 강습 시 적절한 수강인원 46

7) 9회 이상 장기교육 강습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분석(IPA) 48

8) 9회성 장기 교육 시 식재료 선택 고려사항 52

9)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적절한 수강인원 53

10) 9회 이상 장기교육 실습 시 강사1인당 적절한 수강생 비율 55

11)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적절한 스토리텔링 방법 56

12)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애로사항 60

13) 한국음식의 특징 중 설명이 어려운 부분 68

14)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해결해야 될 과제 72

4.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발전방안 82

V. 요약 및 결론 85

VI. 참고문헌 89

Abstract 95

부록 11

Appendices 1. 델파이 1차 설문지 99

Appendices 2. 델파이 2차 설문지 106

Appendices 3. 델파이 1차 응답결과 118

〈표 1〉 델파이 패널의 일반적 특성 28

〈표 2〉 수강 횟수에 따른 교육목적 차이 30

〈표 3〉 수강 횟수에 따른 적정한 수업시간 차이 31

〈표 4〉 수강 횟수에 따른 한국어 외국어 사용비율 차이 32

〈표 5〉 수강 횟수에 따른 이론, 실습 비율차이 33

〈표 6〉 수강 횟수에 따른 수업유형 차이 34

〈표 7〉 수강 횟수에 따른 교육내용 선택기준 차이 36

〈표 8〉 수강 횟수에 따른 이론수업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차이 38

〈표 9〉 수강 횟수에 따른 실습수업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차이 40

〈표 10〉 1회성 체험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차이 42

〈표 11〉 1회성 체험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IPA matrix 요약 45

〈표 12〉 1회성 체험교육 시 식재료 선택 고려사항 46

〈표 13〉 1회성 체험교육 강습 시 적절한 수강인원 47

〈표 14〉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차이 49

〈표 15〉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IPA matrix요약 52

〈표 16〉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식재료 선택 고려사항 53

〈표 17〉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적절한 수강인원 54

〈표 18〉 9회 이상 장기교육 실습시 강사 1인당 적절한 수강생 비율 55

〈표 19〉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적절한 스토리텔링 방법 58

〈표 20〉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적절한 스토리텔링 방법에서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59

〈표 21〉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적절한 스토리텔링 방법 변수 간의 상관관계 59

〈표 22〉 외국인대상 한식교육에서 식재료 선택 시 애로사항 61

〈표 23〉 외국인대상 한식교육에서 식재료 선택 시 애로사항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62

〈표 24〉 외국인대상 한식교육에서 교육교재 선택 시 애로사항 64

〈표 25〉 외국인대상 한식교육에서 교육교재 선택 시 애로사항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65

〈표 26〉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교육환경에서의 애로사항 66

〈표 27〉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교육환경 애로사항에서 변수 간의 상관 관계 67

〈표 28〉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한국음식의 특징 중 설명이 어려운 부분 69

〈표 29〉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한국음식의 특징 중 설명이 어려운 부분에서 변수 간의 상관관계 71

〈표 30〉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강사항목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 73

〈표 31〉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시설항목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 74

〈표 32〉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홍보항목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 77

〈표 33〉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교육내용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 79

〈표 34〉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교육내용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80

〈표 35〉 외국인대상 한식교육 시 교육내용에서 해결해야 될 과제의 변수 간의 상관관계 81

〈그림 1〉 1회성 체험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IPA matrix 43

〈그림 2〉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수행만족도 IPA matrix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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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대상 한국 전통음식 강사들의 전반적인 교육방향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 외국인 대상 한식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외국인대상 한식교육의 목적은 1회성 체험 교육에서는 한국음식에 대한 흥미유발, 한국음식에 대한 친근감 형성, 9회 이상 장기교육에서는 한국음식문화의 이해,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성취감 고취가 적절하다고 나타났다. 교육내용을 정할 때 1회성 체험 교육 선택기준은 한국음식문화 관심유도와 대표적인 전통한국음식이었고, 이론수업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스토리텔링과 전통식재료 및 양념류이고, 실습수업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동서양 조리법의 차이와 기본 조리법이 적절하다고 나타났다. 9회 이상 장기교육에서는 주제별 또는 계절별 등 체계적인 구성과 스토리텔링이었고, 이론수업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한국음식문화이해와 스토리텔링이고, 실습수업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실질적인 조리 체험, 조리 상의 유의점이 적절하다고 나타났다. 강습 시 고려사항에서 1회성 체험교육 시 고려사항에 대한 중요도는 교육교재 고려사항 중 간단하고 정확한 레시피와 교육환경 중 조리실 및 기물의 위생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P 분석을 통해 사진과 영상 등의 시청각 교재, 스토리텔링이 포함된 간단한 레시피 북 등의 고려사항은 중요도에 비해 수행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9회 이상 장기교육 시 고려사항에 대한 중요도는 교육교재 선택 중 정확한 레시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P 분석을 통해 조리과정 사진이 첨부된 한국어/영어 레시피, 사진과 영상 등의 시청각 교재 등은 중요도에 비해 수행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1회성 체험교육이나 9회 이상 장기교육 식재료 선택에서는 신선도 항목이 가장 고려하는 항목이다. 적절한 스토리텔링 방법은 강의 주제와 맞는 사진, 동영상, 실물 활용으로 나타났다. 애로사항은 식재료 선택에서는 통일된 식재료 명칭, 교육교재에서는 식재료와 조리용어의 통일된 외국어 표기, 교육환경에서는 한식의 이해도와 외국어가 동시에 되는 강사 및 보조인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한국음식의 특징 중 설명이 어려운 부분에서는 우리말이 가지는 독특한 느낌 전달, 한국의 문화를 알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맛의 표현들이었다. 해결해야 될 과제에서 강사 항목에서는 한국음식을 외국어로 교육 가능한 인력양성, 시설 항목에서는 적절한 실습시설, 홍보 항목에서는 일회성/실적용 행사가 아닌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참여한 패널들은 외국인 대상으로 강의하는 전문가들 이지만, 이들을 이 분야를 대표하는 집단이라고 볼 수는 없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며 보다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연구를 계속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외국인대상 한식교육의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 시 고려할 점은 한식교육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이라고 생각되며, 한식교육을 받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서로 비교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다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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