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1

1. 그림책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11

2. 그림책과 스토리텔링의 통합적 효과 17

3. 스토리텔링을 위한 그림책 선정 20

1) 동화책의 일반적인 선정기준 20

2) 그림책의 선정 기준 21

3) 모리스 센닥 작품선정 이유 23

III. 모리스 센닥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25

1. 『깊은 밤 부엌에서』 : 부엌과 아동의 자아형성 25

2. 『괴물들이 사는 나라』 : 분노의 표출과 해소 31

3. 『창 밖 저 멀리』 : 가족에 대한 애정과 사랑 38

IV. 그림책이 활용된 통합적 스토리텔링 수업모델 45

1. 수업모델 개요 45

1) 1단계: 그림책 읽기 전 단계 & 스토리텔링시범단계 47

2) 2단계: 아동들의 낭독연습 단계 48

3) 3단계: 아동들의 스토리텔링 연습 및 실습단계 49

2. 4학년: 『깊은 밤 부엌에서』수업모델 51

1) 수업 대상 및 수업기간 선정 51

2) 차시별 수업과정 52

3. 5학년: 『괴물들이 사는 나라』수업모델 64

1) 수업 대상 및 수업기간 선정 64

2) 차시별 수업과정 66

4. 6학년: 『창 밖 저 멀리』수업모델 81

1) 수업 대상 및 수업기간 선정 81

2) 차시별 수업과정 82

IV. 결론 및 제언 96

인용문헌 99

Abstract 102

부록 104

1) 『깊은 밤 부엌에서』 영문 텍스트 104

2) 『깊은 밤 부엌에서』 번역 106

3) 『괴물들이 사는 나라』 영문 텍스트 107

4) 『괴물들이 사는 나라』 번역 109

5) 『창 밖 저 멀리』 영문 텍스트 110

6) 『창 밖 저 멀리』번역 112

표목차

〈표 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스토리텔링 아동영어교육 모델 47

〈표 2〉 『깊은 밤 부엌에서』차시별 수업과정 52

〈표 3〉 『깊은 밤 부엌에서』주요 단어 53

〈표 4〉 『깊은 밤 부엌에서』그림책 분량 나누기 55

〈표 5〉 『깊은 밤 부엌에서』지도상의 유의점 58

〈표 6〉 『깊은 밤 부엌에서』챈트 장면 62

〈표 7〉 『괴물들이 사는 나라』차시별 수업과정 66

〈표 8〉 『괴물들이 사는 나라』주요 단어 67

〈표 9〉 『괴물들이 사는 나라』그림책 분량 나누기 69

〈표 10〉 『괴물들이 사는 나라』지도상의 유의점 73

〈표 11〉 『괴물들이 사는 나라』챈트 장면 78

〈표 12〉 『창 밖 저 멀리』차시별 수업과정 82

〈표 13〉 『창 밖 저 멀리』주요 단어 83

〈표 14〉 『창 밖 저 멀리』그림책 분량 나누기 85

〈표 15〉 『창 밖 저 멀리』지도상의 유의점 89

〈표 16〉 『창 밖 저 멀리』챈트 장면 93

그림목차

〈그림 1〉 『깊은 밤 부엌에서』(p.12 & 14) 27

〈그림 2〉 깊은 밤 부엌에서 (p.21 & 22) 28

〈그림 3〉 깊은 밤 부엌에서 (p.23 & 24) 29

〈그림 4〉 깊은 밤 부엌에서 (p.1& 2) 30

〈그림 5〉 괴물들이 사는 나라 (p.6,8,10& 12) 33

〈그림 6〉 괴물들이 사는 나라 (p.23,24,25 & 26) 35

〈그림 7〉 괴물들이 사는 나라 (p.19 & 20) 37

〈그림 8〉 창 밖 저 멀리 (p.3 & 4) 39

〈그림 9〉 창 밖 저 멀리 (p.7,8,9 & 10) 40

〈그림 10〉 창 밖 저 멀리 (p.26 & 27)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