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284 ms /
통합검색 : "KDMT1201253212" (전체 1건)

추천

  • 논문명/저자명 모리스 센닥의 그림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모델 : 『깊은 밤 부엌에서』, 『괴물들이 사는 나라』와 『창 밖 저 멀리』를 중심으로 / 박한나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대전 :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2012.8
  • 청구기호 TM 372.6521 -12-149
  • 형태사항[iv], 106 p. ; 26 cm
  • 자료실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UCI G901:A-0005694257 UCI공유하기
  • 제어번호KDMT1201253212
  •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아동영어지도학과, 2012.8. 지도교수: 이영준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 미리보기
    • 원문이미지 1
    • 원문이미지 2
    • 원문이미지 3
    • 원문이미지 4
    • 원문이미지 5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1

1. 그림책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11

2. 그림책과 스토리텔링의 통합적 효과 17

3. 스토리텔링을 위한 그림책 선정 20

1) 동화책의 일반적인 선정기준 20

2) 그림책의 선정 기준 21

3) 모리스 센닥 작품선정 이유 23

III. 모리스 센닥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25

1. 『깊은 밤 부엌에서』 : 부엌과 아동의 자아형성 25

2. 『괴물들이 사는 나라』 : 분노의 표출과 해소 31

3. 『창 밖 저 멀리』 : 가족에 대한 애정과 사랑 38

IV. 그림책이 활용된 통합적 스토리텔링 수업모델 45

1. 수업모델 개요 45

1) 1단계: 그림책 읽기 전 단계 & 스토리텔링시범단계 47

2) 2단계: 아동들의 낭독연습 단계 48

3) 3단계: 아동들의 스토리텔링 연습 및 실습단계 49

2. 4학년: 『깊은 밤 부엌에서』수업모델 51

1) 수업 대상 및 수업기간 선정 51

2) 차시별 수업과정 52

3. 5학년: 『괴물들이 사는 나라』수업모델 64

1) 수업 대상 및 수업기간 선정 64

2) 차시별 수업과정 66

4. 6학년: 『창 밖 저 멀리』수업모델 81

1) 수업 대상 및 수업기간 선정 81

2) 차시별 수업과정 82

IV. 결론 및 제언 96

인용문헌 99

Abstract 102

부록 104

1) 『깊은 밤 부엌에서』 영문 텍스트 104

2) 『깊은 밤 부엌에서』 번역 106

3) 『괴물들이 사는 나라』 영문 텍스트 107

4) 『괴물들이 사는 나라』 번역 109

5) 『창 밖 저 멀리』 영문 텍스트 110

6) 『창 밖 저 멀리』번역 112

〈표 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스토리텔링 아동영어교육 모델 47

〈표 2〉 『깊은 밤 부엌에서』차시별 수업과정 52

〈표 3〉 『깊은 밤 부엌에서』주요 단어 53

〈표 4〉 『깊은 밤 부엌에서』그림책 분량 나누기 55

〈표 5〉 『깊은 밤 부엌에서』지도상의 유의점 58

〈표 6〉 『깊은 밤 부엌에서』챈트 장면 62

〈표 7〉 『괴물들이 사는 나라』차시별 수업과정 66

〈표 8〉 『괴물들이 사는 나라』주요 단어 67

〈표 9〉 『괴물들이 사는 나라』그림책 분량 나누기 69

〈표 10〉 『괴물들이 사는 나라』지도상의 유의점 73

〈표 11〉 『괴물들이 사는 나라』챈트 장면 78

〈표 12〉 『창 밖 저 멀리』차시별 수업과정 82

〈표 13〉 『창 밖 저 멀리』주요 단어 83

〈표 14〉 『창 밖 저 멀리』그림책 분량 나누기 85

〈표 15〉 『창 밖 저 멀리』지도상의 유의점 89

〈표 16〉 『창 밖 저 멀리』챈트 장면 93

〈그림 1〉 『깊은 밤 부엌에서』(p.12 & 14) 27

〈그림 2〉 깊은 밤 부엌에서 (p.21 & 22) 28

〈그림 3〉 깊은 밤 부엌에서 (p.23 & 24) 29

〈그림 4〉 깊은 밤 부엌에서 (p.1& 2) 30

〈그림 5〉 괴물들이 사는 나라 (p.6,8,10& 12) 33

〈그림 6〉 괴물들이 사는 나라 (p.23,24,25 & 26) 35

〈그림 7〉 괴물들이 사는 나라 (p.19 & 20) 37

〈그림 8〉 창 밖 저 멀리 (p.3 & 4) 39

〈그림 9〉 창 밖 저 멀리 (p.7,8,9 & 10) 40

〈그림 10〉 창 밖 저 멀리 (p.26 & 27) 42

[{value=KDMT}]

  • 논문명/저자명 [TI] :모리스 센닥의 그림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모델 : 『깊은 밤 부엌에서』, 『괴물들이 사는 나라』와 『창 밖 저 멀리』를 중심으로 / 박한나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2.8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대전 :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2012.8
  • 청구기호 [CC] :TM 372.6521 -12-149
  • 형태사항 [Form] :[iv], 106 p. ; 26 cm
  • 자료실 [DataCenter]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외부기관 원문 [OuterISDB] :모리스 센닥의 그림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모델 : 『깊은 밤 부엌에서』, 『괴물들이 사는 나라』와 『창 밖 저 멀리』를 중심으로
  • UCI [UCI] :G901:A-0005694257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KDMT1201253212
  • 주기사항 [CycleMatter] :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아동영어지도학과, 2012.8. 지도교수: 이영준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T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KDMT/1201/2532/KDMT1201253212/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kdmt005/PDF/1213/KDMT1201253212/KDMT1201253212.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학위수여기관 [DegreeOrg]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 학위년도 [DegreeYear] :2012.8
  • 학위 [Degree] :학위논문(석사) --
  • 참고문헌 [Academic] :0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인기도 [PPR] :51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년 [PD1] :2012.8
  • 발행자 [Publisher]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