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W. A Mozart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중 1악장 연주기법의 비교 연구 : Focused on an Articulation / 송민희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80.7 -12-422
형태사항
vii, 4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474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김경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4

1. Mozart의 생애와 Concerto의 작품 배경 14

1) Mozart의 생애 14

2) Mozart의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작품 배경 16

3)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곡의 형식 및 개요 16

2. 음악적 용어의 정의 18

1) Articulation 18

2) Legato 18

3) Ornament 18

4) Staccato 19

5) Trill 19

III. 작품 비교 분석 20

1. W. A Mozart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중 1악장 연주법 비교 연구 -Articulation을 중심으로- 20

1) 제시부 (57마디~171마디) 20

2) 발전부 (172마디~250마디) 32

3) 재현부 (251마디~359마디) 37

IV. 결론 45

참고문헌 47

부록 49

Abstract 57

〈표 1〉 6명의 연주자 13

〈표 2〉 제 1악장의 형식 및 구조 17

〈악보 1〉 반주 악기의 Codetta 20

〈악보 2-a〉 K. Leister, P. Meyer, S. Meyer, R. Stoltman, 신현각의 연주기법 21

〈악보 2-b〉 S. Kam의 연주기법 21

〈악보 3-a〉 K. Leister, 신현각의 연주기법 22

〈악보 3-b〉 P. Meyer, S. Meyer, R. Stoltman의 연주기법 22

〈악보 3-c〉 S. Kam의 연주기법 22

〈악보 4-a〉 K. Leister, R. Stoltman,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23

〈악보 4-b〉 P. Meyer의 연주기법 23

〈악보 4-c〉 S. Meyer의 연주기법 23

〈악보 5-a〉 K. Leister, S. Meyer, R. Stoltman,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23

〈악보 5-b〉 P. Meyer의 연주기법 24

〈악보 6-a〉 K. Leister, P.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24

〈악보 6-b〉 S. Meyer,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24

〈악보 7-a〉 K. Leister, P.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25

〈악보 7-b〉 S. Meyer,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25

〈악보 8-a〉 K. Leister, P.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25

〈악보 8-b〉 S. Meyer의 연주기법 26

〈악보 8-c〉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26

〈악보 9-a〉 K. Leister, P. Meyer, S. Meyer,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26

〈악보 9-b〉 R. Stoltman의 연주기법 27

〈악보 10-a〉 K. Leister, S. Meyer, R. Stoltman의 연주기법 27

〈악보 10-b〉 신현각의 연주기법 27

〈악보 10-c〉 P. Meyer의 연주기법 28

〈악보 10-d〉 S. Kam의 연주기법 28

〈악보 11-a〉 K. Leister, S. Meyer, S. Kam의 연주기법 28

〈악보 11-b〉 R. Stoltman, 신현각의 연주기법 29

〈악보 11-c〉 P. Meyer의 연주기법 29

〈악보 12-a〉 K. Leister, S. Meyer, S. Kam의 연주기법 29

〈악보 12-b〉 P. Meyer, R. Stoltman,의 연주기법 30

〈악보 13-a〉 K. Leister, 신현각의 연주기법 30

〈악보 13-b〉 P. Meyer, S. Meyer,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30

〈악보 14-a〉 P. Meyer, S. Kam의 연주기법 31

〈악보 14-b〉 K. Leister, S. Meyer, R. Stoltman, 신현각의 연주기법 31

〈악보 15-a〉 K. Leister, R. Stoltman, 신현각의 연주기법 32

〈악보 15-b〉 S. Meyer, S. Kam의 연주기법 32

〈악보 15-c〉 P. Meyer의 연주기법 32

〈악보 16-a〉 K. Leister, P. Meyer,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33

〈악보 16-b〉 S. Meyer의 연주기법 33

〈악보 16-c〉 R. Stoltman의 연주기법 33

〈악보 17-a〉 K. Leister, P. Meyer, S. Meyer,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33

〈악보 17-b〉 R. Stoltman의 연주기법 34

〈악보 18-a〉 K. Leister, P.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34

〈악보 18-b〉 S. Kam의 연주기법 34

〈악보 18-c〉 S. Meyer의 연주기법 34

〈악보 18-d〉 S. Meyer의 연주기법 35

〈악보 19-a〉 신현각의 연주기법 35

〈악보 19-b〉 K. Leister, P. Meyer, S. Meyer,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35

〈악보 20-a〉 K. Leister, P.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36

〈악보 20-b〉 S. Meyer의 연주기법 36

〈악보 20-c〉 R. Stoltman의 연주기법 36

〈악보 20-d〉 S. Kam의 연주기법 37

〈악보 21-a〉 S. Kam의 연주기법 37

〈악보 21-b〉 K. Leister, P. Meyer, S. Meyer, R. Stoltman, 신현각의 연주기법 37

〈악보 22-a〉 K. Leister,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38

〈악보 22-b〉 P. Meyer, S. Meyer, R. Stoltman의 연주기법 38

〈악보 23-a〉 K. Leister, 신현각의 연주기법 38

〈악보 23-b〉 S. Meyer,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39

〈악보 23-c〉 P. Meyer의 연주기법 39

〈악보 24-a〉 K. Leister, P.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39

〈악보 24-b〉 S. Meyer, S. Kam의 연주기법 40

〈악보 24-c〉 R. Stoltman의 연주기법 40

〈악보 25-a〉 K. Leister, P. Meyer, S. Meyer, 신현각의 연주기법 40

〈악보 25-b〉 S. Kam의 연주기법 41

〈악보 25-c〉 R. Stoltman의 연주기법 41

〈악보 26-a〉 K. Leister, S. Kam의 연주기법 41

〈악보 26-b〉 S. Meyer, R. Stoltman, 신현각의 연주기법 42

〈악보 26-c〉 P. Meyer의 연주기법 42

〈악보 27-a〉 K. Leister, P. Meyer, S. Meyer, 신현각, S. Kam의 연주기법 42

〈악보 27-b〉 R. Stoltman의 연주기법 43

〈악보 28-a〉 K. Leister, 신현각의 연주기법 43

〈악보 28-b〉 P. Meyer, S. Meyer, R. Stoltman, S. Kam의 연주기법 43

〈악보 29-a〉 P. Meyer, S. Meyer, S. Kam의 연주기법 44

〈악보 29-b〉 K. Leister, R. Stoltman의 연주기법 44

〈악보 29-c〉 신현각의 연주기법 44

초록보기 더보기

 클라리넷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독주악기로 쓰이기보다는 주로 화음을 이루는 반주악기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독주 악기로써 미약했던 클라리넷의 가치를 높여준 것이 바로 모차르트 작품 중 마지막 협주곡인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 622』이다.

본래 클라리넷 협주곡 가장조 K. 622는 Basset-horn을 위한 G장조 협주곡이었으나, 모차르트는 평소 친분이 있던 Clarinet 연주자인 안톤 슈타들러(Anton Stadler)를 위하여 '재탄생된 곡'으로, 처음에는 Basset-Clarinet로 연주 하였으나, 지금은 A Clarinet으로 바뀌어 연주 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가장조 K. 622를 연구하기 위해서 유명한 Clarinetist 6명(Karl Leister/ Paul Meyer/Sabine Meyer/Richard Stoltzman/신현각/Sharon Kam)의 연주를 듣고, 그들의 각기 다른 연주기법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이 곡을 비교 분석 연구하기 위해 모차르트의 관한 문헌을 읽고, 고전시대 모차르트의 콘체르토에 대한 양식 및 특징을 조사하였고, 이후 악곡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각기 다른 연주자들의 CD를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아티큘레이션을 중심으로 연주기법에 대해 비교 연구해 보았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본래 모차르트 협주곡에 연주되는 클라리넷은 Basset-Clarinet과 A Clarinet으로 나뉜다. 현재는 A Clarinet을 주로 사용한다.

위 6명의 연주자 중 Sabine Meyer,와 Sharon Kam은 Basset-Clarinet으로 연주를 하는데 A Clarinet보다 두 음이 낮은 Basset-Clarinet 특유의 저음 음역을 살려 연주를 하였으며, 다른 연주자들(Karl Leister / Paul Meyer / Richard Stoltzman / 신현각)은 A Clarinet만의 음색으로 곡의 분위기를 부드러우면서도 한층 더 밝은 느낌으로, 아티큘레이션을 살려 그들만의 연주기법을 잘 표현하고 있다. 각기 다른 연주자마다 해석의 차이가 다양함을 알 수 있었고, 비교 연구를 통해 작품의 예술적 가치와 연주자들의 다른 스타일을 이해 할 수 있었으며, 그들의 아티큘레이션에 따라 곡의 음악적 느낌이 매우 달라지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이 듣는 사람에게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며, 연주자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고, 효율적으로 연주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함께보면 좋은 자료 Clo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