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모형 연구 = (A)study on the semantic function and situational model of '은/는' and '이/가'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김영일
발행사항
서울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411.07 -12-1015
형태사항
xiii, 170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2470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2012.8. 지도교수: 오충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5

제1장 서론 1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8

1.2. 연구 대상과 방법 27

1.3. 선행 연구 검토 29

1.3.1. 조사의 명칭과 품사 문제 30

1.3.2. 국어학에서의 '은/는'과 '이/가' 37

1.3.3. 한국어 교육에서의 '은/는'과 '이/가' 44

1.4. 논문의 구성 57

제2장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60

2.1. '은/는'의 의미기능 63

2.1.1. 주제(topic) 63

2.1.2. 대조(對照) 77

2.2. '이/가'의 의미기능 102

2.2.1. 주어 표지 102

2.2.2. 강조 105

2.2.3. 초점 주제·도입 주제 108

제3장 '은/는'과 '이/가'의 상황모형 120

3.1. '은/는'의 상황모형 123

3.1.1.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3

3.1.2.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29

3.1.3.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3

3.1.4.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5

3.2. '이/가'의 상황모형 137

3.2.1.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8

3.2.2.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0

3.2.3.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6

3.2.4.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9

제4장 실험 152

4.1. 실험 대상 152

4.2. 실험 방법 및 절차 153

4.3. 실험 결과 154

제5장 결론 163

참고문헌 169

부록_설문지 177

[표 1-1] 각 유형별 고빈도 오류 조사 분석표 21

[표 1-2] '이/가'의 오류 유형 및 빈도 23

[표 1-3] '은/는'의 오류 유형 및 빈도 23

[표 1-4] 격조사와 보조사에 대한 설명 31

[표 1-5] 문장의 세 층위 40

[표 1-6] 주제 표지 '은/는'과 다른 보조사와의 대비 41

[표 1-7] 이동동사의 어휘통사구조 50

[표 2-1] 문장의 세 층위 61

[표 2-2] (8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65

[표 2-3] (10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67

[표 2-4] (11)의 주제-설명 구조 69

[표 2-5] 주어 자리에서의 조사 실현 양상 72

[표 2-6] (13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73

[표 2-7] (15ㄱ,ㄴ,ㄷ)의 해석 76

[표 2-8] 주제(topic)의 특성 77

[표 2-9] (16ㄱ',ㄴ',ㄷ')의 해석 80

[표 2-11] (20ㄷ'~ㄷ")의 주제-설명구조 83

[표 2-12] '이/가'가 있던 자리에 '이/가'대신 '은/는'을 사용 90

[표 2-13] (ㄱ~ㄷ)을 일반적인 사실문으로 수정 92

[표 2-14] '이/가'가 있던 자리에 '이/가'대신 '은/는'을 사용 95

[표 2-15] 대조(對照)의 분포 100

[표 2-16] 대조(對照)의 특성 101

[표 2-17] '은/는'의 의미기능 102

[표 2-18] (41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110

[표 2-19]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115

[표 2-20] (44ㄱ~ㄹ)에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115

[표 2-21] '이/가'의 의미기능 119

[표 3-1] 한국어 교재에서 주제 '은/는'의 출현 122

[표 4-1] 문항에서 제시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 153

[표 4-2] 테스트 결과 155

[그림 3-1]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4

[그림 3-2]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4

[그림 3-3]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5

[그림 3-4]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6

[그림 3-5]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7

[그림 3-6]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8

[그림 3-7]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0

[그림 3-8]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1

[그림 3-9]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1

[그림 3-10]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2

[그림 3-11]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3

[그림 3-12]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5

[그림 3-13]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6

[그림 3-14]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7

[그림 3-15]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8

[그림 3-16]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9

[그림 3-17]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40

[그림 3-18]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1

[그림 3-19]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2

[그림 3-20]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3

[그림 3-21]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3

[그림 3-22]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4

[그림 3-23]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4

[그림 3-24]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5

[그림 3-25]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5

[그림 3-26]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6

[그림 3-27]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7

[그림 3-28]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8

[그림 3-29]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0

[그림 3-30]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0

[그림 3-31]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