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72 ms /
통합검색 : "KDMT1201247048" (전체 1건)

추천

  • 논문명/저자명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모형 연구 = (A)study on the semantic function and situational model of '은/는' and '이/가'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김영일 이용률 매우 높음
  • 발행사항 서울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 청구기호 TM 411.07 -12-1015
  • 형태사항 xiii, 170 p. ; 26 cm
  • 자료실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제어번호 KDMT1201247048
  •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2012.8. 지도교수: 오충연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 미리보기
    • 원문이미지 1
    • 원문이미지 2
    • 원문이미지 3
    • 원문이미지 4
    • 원문이미지 5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5

제1장 서론 1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8

1.2. 연구 대상과 방법 27

1.3. 선행 연구 검토 29

1.3.1. 조사의 명칭과 품사 문제 30

1.3.2. 국어학에서의 '은/는'과 '이/가' 37

1.3.3. 한국어 교육에서의 '은/는'과 '이/가' 44

1.4. 논문의 구성 57

제2장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60

2.1. '은/는'의 의미기능 63

2.1.1. 주제(topic) 63

2.1.2. 대조(對照) 77

2.2. '이/가'의 의미기능 102

2.2.1. 주어 표지 102

2.2.2. 강조 105

2.2.3. 초점 주제·도입 주제 108

제3장 '은/는'과 '이/가'의 상황모형 120

3.1. '은/는'의 상황모형 123

3.1.1.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3

3.1.2.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29

3.1.3.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3

3.1.4.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5

3.2. '이/가'의 상황모형 137

3.2.1.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8

3.2.2.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0

3.2.3.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6

3.2.4.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9

제4장 실험 152

4.1. 실험 대상 152

4.2. 실험 방법 및 절차 153

4.3. 실험 결과 154

제5장 결론 163

참고문헌 169

부록_설문지 177

[표 1-1] 각 유형별 고빈도 오류 조사 분석표 21

[표 1-2] '이/가'의 오류 유형 및 빈도 23

[표 1-3] '은/는'의 오류 유형 및 빈도 23

[표 1-4] 격조사와 보조사에 대한 설명 31

[표 1-5] 문장의 세 층위 40

[표 1-6] 주제 표지 '은/는'과 다른 보조사와의 대비 41

[표 1-7] 이동동사의 어휘통사구조 50

[표 2-1] 문장의 세 층위 61

[표 2-2] (8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65

[표 2-3] (10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67

[표 2-4] (11)의 주제-설명 구조 69

[표 2-5] 주어 자리에서의 조사 실현 양상 72

[표 2-6] (13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73

[표 2-7] (15ㄱ,ㄴ,ㄷ)의 해석 76

[표 2-8] 주제(topic)의 특성 77

[표 2-9] (16ㄱ',ㄴ',ㄷ')의 해석 80

[표 2-11] (20ㄷ'~ㄷ")의 주제-설명구조 83

[표 2-12] '이/가'가 있던 자리에 '이/가'대신 '은/는'을 사용 90

[표 2-13] (ㄱ~ㄷ)을 일반적인 사실문으로 수정 92

[표 2-14] '이/가'가 있던 자리에 '이/가'대신 '은/는'을 사용 95

[표 2-15] 대조(對照)의 분포 100

[표 2-16] 대조(對照)의 특성 101

[표 2-17] '은/는'의 의미기능 102

[표 2-18] (41ㄱ~ㅁ)의 주제-설명 구조 110

[표 2-19]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115

[표 2-20] (44ㄱ~ㄹ)에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115

[표 2-21] '이/가'의 의미기능 119

[표 3-1] 한국어 교재에서 주제 '은/는'의 출현 122

[표 4-1] 문항에서 제시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 153

[표 4-2] 테스트 결과 155

[그림 3-1]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4

[그림 3-2]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4

[그림 3-3]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5

[그림 3-4]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6

[그림 3-5]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7

[그림 3-6] 문두에서 주제(topic)로 사용되는 상황 128

[그림 3-7]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0

[그림 3-8]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1

[그림 3-9]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1

[그림 3-10] 문두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2

[그림 3-11]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3

[그림 3-12] 문중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5

[그림 3-13]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6

[그림 3-14]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37

[그림 3-15]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8

[그림 3-16]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39

[그림 3-17] 주어로 사용되는 상황 140

[그림 3-18]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1

[그림 3-19]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2

[그림 3-20]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3

[그림 3-21]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3

[그림 3-22]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4

[그림 3-23]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4

[그림 3-24]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5

[그림 3-25] 의문사 문답에서 초점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45

[그림 3-26] 의문사 문답에서 '이/가'의 사용 146

[그림 3-27]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7

[그림 3-28] 접속문에서 대조로 사용되는 상황 148

[그림 3-29]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0

[그림 3-30]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0

[그림 3-31] 담화 도입에서 주제로 사용되는 상황 151

[{value=KDMT}]

  • 논문명/저자명 [TI]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모형 연구 = (A)study on the semantic function and situational model of '은/는' and '이/가'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김영일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2.8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 청구기호 [CC] :TM 411.07 -12-1015
  • 형태사항 [Form] :xiii, 170 p. ; 26 cm
  • 자료실 [DataCenter]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 외부기관 원문 [OuterISDB]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은/는'과 '이/가'의 의미기능 및 상황모형 연구 = (A)study on the semantic function and situational model of '은/는' and '이/가'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UCI [UCI] :G901:A-0005689132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KDMT1201247048
  • 주기사항 [CycleMatter] :

    학위논문(석사)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2012.8. 지도교수: 오충연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T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KDMT/1201/2470/KDMT1201247048/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kdmt005/PDF/1214/KDMT1201247048/KDMT1201247048.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학위수여기관 [DegreeOrg]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년도 [DegreeYear] :2012.8
  • 학위 [Degree] :학위논문(석사) --
  • 참고문헌 [Academic] :0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인기도 [PPR] :1590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년 [PD1] :2012.8
  • 발행자 [Publisher]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