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3
1.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듣기의 역사적 중요성 15
2.2. 듣기의 정의 17
2.3. 듣기의 이해과정 18
2.4. 과업 중심 듣기 활동 20
2.5. 수능 출제 매뉴얼의 듣기 과업 유형 24
2.6. 2007개정 교육과정 29
2.6.1. 영어과 교육과정의 배경 29
2.6.2. 영어과 듣기 영역 성취기준 30
2.7. 전국 15개 시·도교육청 공동 주관 영어듣기능력평가 31
2.8. 선행연구 33
III. 연구 방법 36
3.1. 연구 대상 36
3.2. 분석 기준 39
3.2.1. 성취 기준 39
3.2.2. 과업 유형 40
3.3. 자료수집 절차 및 방법 42
IV. 자료 분석 및 논의 44
4.1. 성취기준 분석 44
4.1.1.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분석 44
4.1.2. 성취기준에 따른 영어듣기평가 분석 50
4.1.3.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와 영어듣기평가의 분석결과 비교 53
4.2. 과업 유형 55
4.2.1. 과업 유형에 따른 교과서 분석 55
4.2.2. 과업 유형에 따른 영어듣기평가 분석 60
4.2.3. 과업 유형에 따른 교과서와 영어듣기평가 분석결과 비교 63
V. 결론 및 제언 66
5.1. 결론 66
5.2. 제언 71
참고문헌 74
부록 78
〈표 1〉 Morley의 과업 유형 22
〈표 2〉 Richards(1985)의 과업 유형 23
〈표 3〉 Bloom의 교육적 활동의 세 가지 영역(1956) 25
〈표 4〉 인지 영역의 하위 범주 26
〈표 5〉 행동영역의 성격과 특징 28
〈표 6〉 교과서 분류기호 37
〈표 7〉 2007개정 교육과정 듣기 성취기준 40
〈표 8〉 과업 유형 41
〈표 9〉 High School English 성취기준 분석결과 45
〈표 10〉 영어듣기평가 성취기준 분석결과 51
〈표 11〉 High School English 과업유형 분석결과 56
〈표 12〉 영어듣기평가 과업유형 분석결과 61
〈그림 1〉 Bloom의 학습기술과 지적능력의 수준 25
〈그림 2〉 High School English 성취기준 분석결과 종합 49
〈그림 3〉 영어듣기평가 성취기준 분석결과 종합 52
〈그림 4〉 성취기준 분석결과 종합 비교 53
〈그림 5〉 High School English 과업유형 분석결과 종합 59
〈그림 6〉 영어듣기평가 과업유형 분석결과 종합 62
〈그림 7〉 과업유형 분석결과 종합 비교 6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