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권현숙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72.21 -12-157
형태사항
vii, 1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806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김수향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1)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 17

2) 자아개념 18

3) 친사회적 행동 18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 20

1) 철학놀이 프로그램 20

2) 그림책과 철학놀이 프로그램 23

3)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교육목표 27

4)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활동원리 29

5)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구성 및 과정 30

6)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환경구성 34

7)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35

2. 자아개념 36

1) 자아개념의 정의 36

2) 자아개념의 발달이론 38

3. 친사회적 행동 41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41

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4. 철학놀이와 자아개념과의 관계 45

5. 철학놀이와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47

III.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동질성 검증 51

2. 검사도구 54

1)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도구 54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 57

3) 그림책 선정 59

IV.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방법 63

1. 연구절차 63

2. 실험설계 64

3. 진행절차 및 방법 64

1) 예비프로그램실시 64

2) 사전 검사 67

3) 본 실험 68

4) 사후 검사 70

5) 채점 방법 70

4. 자료 분석 방법 70

V. 연구결과 74

1.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74

1) 유아의 자아개념 향상에 관한 효과 검증 74

2) 유아의 친사회성에 대한 향상의 효과검증 76

3) 철학놀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두 집단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성 행동변화비교 80

VI. 결론 및 제언 91

1.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91

2.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92

3.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에서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 변화 비교 94

4. 제언 96

참고문헌 97

부록 104

〈부록 1〉 자아개념 검사도구 105

〈부록 2〉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 113

ABSTRACT 116

〈표 1〉 연구대상 분포 50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3〉 사전 검사를 통한 자아개념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2

〈표 4〉 사전 검사를 통한 친사회성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3

〈표 5〉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별 내용 구성 55

〈표 6〉 자아개념 하위 영역의 문항 번호 및 문항 수 56

〈표 7〉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 검사도구의 하위영역별 내용 구성 58

〈표 8〉 사전 검사용 그림책 59

〈표 9〉 사후 검사용 그림책 60

〈표 10〉 본 실험에 사용된 철학놀이에 활용한 그림책 61

〈표 11〉 철학놀이 관찰 시간대와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절차 63

〈표 12〉 연구설계 64

〈표 13〉 본 실험에서 실시된 철학놀이 프로그램 66

〈표 14〉 두 집단의 일과표 69

〈표 15〉 자아개념 평가방법 72

〈표 16〉 친사회성 행동 평가 방법 73

〈표 17〉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향상효과 75

〈표 18〉 실험처치 후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Mann-Whitney 효과검증 76

〈표 19〉 유아의 친사회성에 대한 향상효과 77

〈표 20〉 실험처치 후 유아의 친사회성에 대한 Mann-Whitney 효과검증 78

〈표 21〉 사전·사후에 나타난 두 집단의 자아개념 점수 변화 비교표 80

〈표 22〉 사전·사후에 나타난 두 집단의 친사회성 행동 점수 변화 비교표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