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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게임 프로모션 영상의 제작과 활용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를 중심으로 / 이종목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41.58 -12-11
형태사항
v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59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애니메이션전공, 2012.2. 지도교수: 박세혁, 이남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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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게임 시장과 마케팅 16

2.1. 게임 시장 16

2.2. 게임 마케팅 17

III. 게임 프로모션 영상 20

3.1. 게임 프로모션 영상의 특징과 목적 20

3.2. 제작 방식에 따른 프로모션 영상 종류 22

3.2.1. 애니메이션 22

3.2.2. 모션그래픽 25

3.2.3. 게임 그래픽 28

3.2.4. 실사 촬영 30

IV. 던전앤파이터 프로모션 영상의 특징 33

4.1.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 33

4.2. 프로모션 영상 제작 방법 35

4.3. 제작 방식의 다양성 38

4.4. 지속성 42

4.4.1. 대규모 업데이트 프로모션 영상 42

4.4.2. 업데이트 프로모션 영상 44

4.4.3. 이벤트 소개 프로모션 영상 45

4.4.4. 브랜드 홍보용 프로모션 영상 47

4.4.5. 콘텐츠 업데이트 소개 영상 52

4.5. 대중성 53

4.5.1. 쉬운 접근성 55

4.5.2. 동기 부여 및 보상 56

4.5.3. 유저 제작 머시니마 58

V. 던전앤파이터의 프로모션 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62

5.1. 인터넷 광고 62

5.1.1. 종합 포털 사이트 63

5.1.2. 웹진/커뮤니티/팬 사이트 65

5.1.3. 동영상/개인방송 사이트 66

5.2. TV 광고 및 프로그램 67

5.2.1. TV광고 68

5.2.2. 던전앤파이터 리그 68

5.2.3. 던전앤파이터 프로그램 71

5.3. 오프라인 73

5.3.1.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쇼 케이스 74

5.3.2. 이벤트 행사 75

5.3.3. 기자 및 유저 간담회 75

5.3.4. 옥외 광고 76

VI. 던전앤파이터의 주요 마케팅 사례와 성과 78

6.1. 매혹의 그림자 78

6.1.2. Second Impact 미지로의 출발 81

6.1.3. 열혈 본능 83

VII. 경쟁 게임과의 비교 분석 87

VIII.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1

[표 1] 온라인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단계 25

[표 2] 모션 그래픽 제작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 27

[표 3] 제작 방식에 따른 던전앤파이터 프로모션 영상 현황(2005년-2010년) 41

[표 4] 핵심·일반 이용자의 게임 선택 시 결정 요소 54

[표 5] 국내 게임방송 현황 69

[표 6] 일반 스포츠와 e스포츠 비교 70

[표 7] 던전앤파이터의 최고 동시 접속자 수 기록 78

[표 8] 2009 던파 페스티벌 메인 행사 순서 80

[표 9] 2010 던파 쇼 케이스 행사 순서 84

[그림 1] MMORPG 대표게임 ‘WOW', '리니지’ 17

[그림 2] 파이널 판타지 13(Final Fantasy 13) 21

[그림 3] World of Warcraft 소개 동영상 23

[그림 4] 사이퍼즈 프로모션 애니메이션과 홈페이지 메뉴 24

[그림 5] 메이플 스토리 카오스 프로모션 영상 27

[그림 6] 블레이드 앤 소울 트레일러 29

[그림 7] 프리스타일 2008 업데이트 영상 30

[그림 8] 캐로로파이터 원더걸스 거리편 31

[그림 9] ‘METRO CONFLICT’ Tiger JK와 전장으로 32

[그림 10]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 34

[그림 11] 도적 캐릭터 선택 화면 35

[그림 12] 도적 프로모션 영상 스토리보드, 2009년 5월 37

[그림 13] 대규모 업데이트 소개 영상 39

[그림 14] 남자 격투가 프로모션 영상 42

[그림 15] Second Impact 미지로의 출발 프로모션 영상 43

[그림 16] 클래스 소개 영상 45

[그림 17] 무한도전 이벤트 페이지 46

[그림 18] 던파 라디오 이벤트 프로모션 영상 46

[그림 19] 소녀시대 프로모션 영상 47

[그림 20] 던파스쿨 소지품 검사 편 48

[그림 21] 던전앤파이터와 던파스쿨 캐릭터 비교 49

[그림 22] 던파스쿨 아바타 판매 50

[그림 23] Chasing The Moonlight OST 50

[그림 24] 세리아의 기억 프로모션 영상 51

[그림 25] 세리아의 모험 프로모션 영상 51

[그림 26] 아라드 전기, 슬랩업 파티 52

[그림 27] 뉴스형식의 업데이트 소개 영상 53

[그림 28] 던전앤파이터 홈페이지 자료실 55

[그림 29] 던전앤파이터의 저작권 관련 만화 56

[그림 30] 아라드 기자단 모집 페이지 57

[그림 31] 아라드 기자단 자격 요건 공지 57

[그림 32] 던전앤파이터 홈페이지 ‘오늘의 던파’ 58

[그림 33] 유저 제작 던전앤파이터 머시니마 60

[그림 34] 던파 아이디어 배틀 61

[그림 35] 남자 격투가 네이트 메인 배너 광고 64

[그림 36]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65

[그림 37] 게임메카 상단 배너 광고 66

[그림 38] 아프리카의 VOD형 광고 67

[그림 39] 던전앤파이터 리그 70

[그림 40] WCG 2009 프로모션 영상 71

[그림 41] 7대 던파걸 서바이벌 오디션 팬투표 페이지 72

[그림 42] 7대 던파걸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모션 영상 72

[그림 43] 하트비트 메가폰 73

[그림 44] 2010 던파 쇼케이스 프로모션 페이지 74

[그림 45] 강화버스 에버랜드 행사 75

[그림 46] 2010 던전앤파이터 유저간담회 76

[그림 47] Second Impact 미지로의 출발 삼성역 광고 77

[그림 48] 2009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79

[그림 49] 도적 프로모션 인트로 페이지 80

[그림 50] Second Impact 미지로의 출발 프로모션 영상 82

[그림 51] 코엑스 Second Impact 미지로의 출발 옥외 광고 83

[그림 52] 던전앤파이터 2010 쇼케이스 84

[그림 53] 남자 격투가 모션그래픽 프로모션 영상 85

[그림 54] 남자 격투가 애니메이션 프로모션 영상 86

[그림 55] C9 모션그래픽 스토리 영상 88

[그림 56] 마비노기 영웅전 프로모션 영상 89

[그림 57] 드래곤 네스트 프로모션 영상 90

초록보기 더보기

게임시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용자도 증대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 중 가장 각광받는 지위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일상 문화 활동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게임 산업이 발전하고 게임 업체와 게임의 수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게임을 홍보하는 방법에 대한 노력과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얼마나 전략적이고 기술적으로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 상품의 가치가 확연히 달라지듯이, 성공한 게임에는 게임 콘텐츠의 우수성과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마케팅이 있었다.

게임의 특징을 짧은 시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프로모션 영상이다. 다양한 영상 기법으로 제작된 프로모션 영상은 게임에 대한 시각적 효과와 다양한 사운드를 활용한 청각적 효과로 게임 유저(User)들에게 흥미를 주기에 충분하다.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매체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프로모션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많은 게임이 게임 플레이 화면을 캡처하여 편집하는 프로모션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이 제작 방식은 게임 그래픽이 특별히 높지 않거나 다른 프로모션 영상과 확연히 다른 느낌을 주지 않으면 주목받지 못하며 게임 홍보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프로모션 영상은 게임의 특징을 잘 나타내면서도 다른 게임과의 차별성을 줄 수 있도록 기획·제작해야 한다.

이에 2005년 공개되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Dungeon & Fighter)'의 프로모션 영상을 연구하려 한다. 던전앤파이터 프로모션 영상은 다양한 기획과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게임 그래픽 활용, 실사 촬영 등 다양한 기법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각종 인터넷과 TV, 옥외광고로 활용되고 있다. 유저가 가장 많은 7월, 12월 방학시즌과 중소 규모의 콘텐츠 제공 시기, 게임 업데이트가 전혀 없는 시기에도 프로모션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프로모션 영상은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영상을 사용하는 데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활용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행위에 대한 동기 부여와 보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여 구전 마케팅 효과도 얻고 있다.

던전앤파이터의 프로모션 영상 사례는 다른 게임 프로모션 영상과는 다른 전략을 보여주며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프로모션 영상을 기획, 제작,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프로모션 영상이 좀 더 발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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