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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애니메이션의 통과의례 서사 연구 : <마당을 나온 암탉>과 <쿵푸팬더>의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 이중목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76.6 -12-1
형태사항
iv,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595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디지털애니메이션전공, 2012.2. 지도교수: 박장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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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9

1.2. 연구문제및 연구방법 10

1.3. 서사이론과 선행연구검토 12

1.3.1. 구조주의 서사이론 12

1.3.2. 애니메이션 서사에 관한 국내의 선행연구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신화와 민담의 서사이론 17

2.1.1. 프롭(V. Propp)의 민담분석 17

2.1.2. 그레마스 ‘서사도식(schema narratif canonique)' 25

2.1.3. 캠벨(J. Campbell)의 ‘원질신화(monomyth)' 28

2.2. 그레마스(A. J. Greimas) 기호학 32

2.2. 그레마스(A. J. Greimas) 기호학 32

2.2.1. 서술프로그램(programme narratif) 35

2.2.2. 행동자 모델(actant modele) 39

2.2.3. 기호사각형(carresemiotique) 43

2.3. 게넵(Gennep)의 통과의례 이론 45

제3장 텍스트 분석 51

3.1.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51

3.2. 〈쿵푸팬더〉 53

3.2.1. 〈쿵푸팬더〉의 서사 구조 53

3.2.2. 〈쿵푸팬더〉의 행동자 모델과 주제의식 56

3.2.3. 〈쿵푸팬더〉의 인물, 시간, 공간의 변화 과정 57

3.2.4. 통과의례도식과 〈쿵푸팬더〉의 서사구조 비교 58

3.3. 〈마당을 나온 암탉〉 61

3.3.1.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서사 구조 61

3.3.2. 〈마당을 나온 암탉〉의 행동자 모델과 주제의식 66

3.3.3. 〈마당을 나온 암탉〉의 인물, 시간, 공간의 변화 과정 68

3.3.4. 통과의례도식과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서사구조 비교 73

3.4. 텍스트 분석의 소결 75

제4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 2-1〉 의미생성 행로 34

〈그림 2-1〉 기호사각형 45

〈그림 2-2〉 통과의례 도식 48

〈그림 3-1〉 신화와 마법기담의 서사구조 51

〈그림 3-2〉 ‘쿵푸팬더’의 행동자 모델 56

〈그림 3-3〉 ‘쿵푸팬더’의 시간, 공간, 인물변화 58

〈그림 3-4〉 통과의례도식으로 살펴본 ‘포’의 상태변화 과정 59

〈그림 3-5〉 ‘잎싹’과 ‘초록’의 태생적 차이에 대한 기호사각형 63

〈그림 3-6〉 ‘초록’을 중심으로 한 행동자 모델 64

〈그림 3-7〉 ‘마당을 나온 암탉’의 행동자 모델 66

〈그림 3-8〉 ‘마당을 나온 암탉’의 행동자 모델의 변형 67

〈그림 3-9〉 ‘마당을 나온 암탉’의 시간, 공간, 인물변화 69

〈그림 3-10〉 ‘마당을 나온 암탉’의 공간의 기호사각형 69

〈그림 3-11〉 통과의례도식으로 살펴본 ‘잎싹’의 상태변화 과정 74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는 다수의 문학, 영화, 애니메이션들에서 주인공의 성장과정과 신분, 지위변화의 여정을 근간으로 하는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이 연구는 그러한 주인공의 존재론적 지위변화과정을 근간으로 하는 서사의 구조적 원형(Archetype)을 제시하고 그 구조의 의미론적 공통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서사구조의 원형에 대한 연구를 위해 프롭(V. Propp)의 마법기담 분석과 캠벨(Joseph Campbell)의 신화 구조 분석, 그레마스(A. J Greimas)의 '서사도식(schema narratif)'을 비교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해 텍스트로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와 〈마당을 나온 암탉〉을 선정하였으며, '주인공의 욕망추구에 따른 존재론적 지위변화'의 서사의 구조적 원형이라 할 수 있는 그레마스의 '서사도식'으로 애니메이션의 서사구조를 통합체 분석하였다. 아울러, 그레마스 서술프로그램, 행동자 모델, 기호사각형 등을 통해 텍스트들의 시간, 공간, 인물에 대한 계열체분석을 시행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게넵(A. V. Gennep)의 통과의례 이론으로 해석하였다.

분석결과, '주인공의 욕망추구에 따른 존재론적 지위변화'를 근간으로 하는 서사는 통과의례와 같은 형식으로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서사의 '시련(epreuve)'과 통과의례는 관문적 성격에서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주인공의 욕망 추구과정은 통과의례의 과정과 표층의 통사구조가 동일 혹은 유사하다. 즉, 주인공의 욕망은 의례화된 형식을 통하여 추구된다. 그리고 주인공 개인의 욕망추구의 결과는 통과의례처럼 주인공이 속한 사회의 욕망충족으로 수렴된다. 이들은 마법기담, 신화 등으로 분류되지만, '서사 형식'이라는 변별자질로 분류할 때, '통과의례 서사'를 갖고 있는 분류상 같은 종이다. 서사의 형식뿐만 아니라, 서사의 결말과 완결성의 의미를 근거로 그 이야기의 심층에는 통과의례의 일반의미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에 따라 이러한 서사 형식을 '통과의례 서사'라고 부를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가 애니메이션 서사의 활발한 논의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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