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L. v. Beethoven의 Piano Sonata Op. 27, No. 1에 관한 분석 연구 / 백희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86.2 -12-61
형태사항
vi, 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39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피아노전공, 2012.2. 지도교수: 김문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II. 베토벤의 생애와 음악 11

1. 베토벤의 생애 11

2.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특징 16

(1) 초기 소나타 16

(2) 중기 소나타 18

(3) 후기소나타 21

III. 베토벤의 Piano Sonata Op. 27, No. 1에 관한 분석 25

1. 제1악장 26

(1) A: Andante 27

(2) B: Allegro 31

(3) A': Andante 33

2. 제2악장 35

(1) A 35

(2) B 39

(3) A' 40

3. 제3악장 42

(1) 서주부: Adagio con espressione 42

(2) Allegro vivace 46

IV.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표1〉 초기 소나타 작품 목록 17

〈표2〉 중기 소나타 작품 목록 19

〈표3〉 후기 소나타 작품 목록 22

〈표4〉 제1악장의 구조 26

〈표5〉 제2악장의 구조 35

〈표6〉 제3악장의 구조 42

〈표7〉 제3악장 Allegro vivace의 구조 46

〈악보1〉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4 27

〈악보2〉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8 28

〈악보3〉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9-12 29

〈악보4〉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3-20 29

〈악보5〉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25-28 30

〈악보6〉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33-36 30

〈악보7〉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37-44 31

〈악보8〉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45-52 32

〈악보9〉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57-62 33

〈악보10〉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63-70 33

〈악보11〉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71-78 34

〈악보12〉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79-86 34

〈악보13-1〉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1-2 36

〈악보13-2〉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 36

〈악보14〉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3-4 36

〈악보15〉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1-15 37

〈악보16〉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17-24 38

〈악보17〉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36-41 38

〈악보18〉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42-53 39

〈악보19〉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56-72 40

〈악보20〉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89-97 40

〈악보21〉 Piano Sonata Op. 27, No. 1 제2악장 마디128-140 41

〈악보22〉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8 43

〈악보23〉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9-16 44

〈악보24〉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7-24 45

〈악보25〉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7-26 45

〈악보26-1〉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7-34 47

〈악보26-2〉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2 48

〈악보26-3〉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3-16 48

〈악보27-1〉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7 49

〈악보27-2〉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1 49

〈악보28〉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35-42 50

〈악보29〉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51-61 51

〈악보30〉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61-69 52

〈악보31〉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70-79 52

〈악보32〉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82-89 53

〈악보33〉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90-107 54

〈악보34〉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08-115 55

〈악보35〉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24-131 56

〈악보36-1〉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32-143 57

〈악보36-2〉 Piano Sonata Op. 27, No. 1 제1악장 마디9-10 57

〈악보37〉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44-154 58

〈악보38〉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65-173 59

〈악보39〉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193-200 60

〈악보40〉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09-212 60

〈악보41〉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30-233 61

〈악보42〉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68-281 61

〈악보43〉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82-291 62

〈악보44〉 Piano Sonata Op. 27, No. 1 제3악장 마디292-311 63

초록보기 더보기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 음악을 완성시키고 낭만주의 음악의 새로운 길을 열어준 작곡가이다. 그는 청력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이면서도 혁신적인 곡을 많이 작곡하였으며 후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베토벤은 다수의 피아노곡을 작곡하였는데 그 중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는 가장 중요한 피아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소나타는 시기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는데, 초기는 고전음악의 영향을 받는 시기이며, 중기는 베토벤의 독창적인 음악세계가 펼쳐지는 시기이고, 후기는 베토벤의 음악 양식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Piano Sonata Op. 27, No. 1은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 시점에 작곡된 곡으로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을 고수 하면서도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 소나타는 악장 구분은 있으나 악장간이 연결되어 있고 마지막 악장에 큰 비중을 두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소나타와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환상곡 풍의 소나타 (Sonata quasi una Fantasia)"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형식상의 자유로움을 부여하여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과 낭만적인 음악양식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몇 가지의 순환적인 요소들이 전 악장에 걸쳐 나타나면서 곡 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법은 낭만시대 피아노 음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Piano Sonata Op. 27, No. 1에 관한 분석 연구를 통해 베토벤의 작곡기법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고전주의 소나타 형식이 어떻게 베토벤의 작품 안에서 변화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독창적인 베토벤의 음악세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